$\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Korean literature concerning sibling relationships during the last three decades and investigate facts and trends, research issues, and pragmatic and policy issues related to sibling relationship development. Most of the past research has been concerned with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가운데서 본 연구는 최근 30년간의 형제자매관계 관련 국내 연구의 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연구쟁점을 정리하며 실제적, 정책적 이슈를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형제”라는 주제어로 1980년 이후의 논문들을 검색하였으며, 연구물의 형태는 석 · 박사 논문(특수대학원 제외), 학회지 논문, 대학 또는 연구기관 논문집 그리고 학술대회 발표논문으로 한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형제자매관계에 관해 설명하시오. 형제자매관계는 한 개인의 삶 동안 가장 오래 지속되는 관계이며, 인간은 형제자매관계를 통해서 인간관계의 원형들을 연습하고 시험해 보는 장을 제공받게 된다. 그러나 최근의 낮은 출산율은 형제수의 감소와 외동이의 증가를 예견하게 하고 있어, 형제자매관계의 의미와 발달적기여에 대한 진지하고 체계적인 고찰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형제의 구조적 변인은 무엇인가? 형제의 구조적 변인이란 한 가족안의 형제가 가족의 형제 구성에 따라 가지게 되는 지위로 형제수, 연령차, 출생순위, 성(별)구성을 의미한다. 형제의 구조적 변인에 따른 연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형제자매가 있는 유아들이 외동이보다 친구선택에서 동성/다른 연령의 유아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김희진 등, 1995), 사회적 능력 중 주도성과 사교성(우수경, 2009), 대인 행동과 활동참여도(이현정․조성연, 2002)가 높으며, 사회정서 발달 중 호기심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도미향․윤지영, 2004).
장애 형제 관련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쟁점별로 정리한 내용은 무엇인가? 첫 번째 쟁점은, 장애아를 포함하는 형제의 형제관계와 발달은 누구의 관심 대상이어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적어도 아동학은 아니었고, 연구물의 수(0편)가 그것을 입증한다. 그러나 이제는 그 아동들도 아동학의 수혜자가 되어야 한다. 그들에게는 권리가, 우리에게는 책임이 있다. 둘째, 장애아의 형제의 발달과 적응은 장애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태도, 양육방식과 의사소통, 가정의 정서분위기와 물리적 환경, 부모에 의한 스트레스 등에 밀접히 연관되어 있어 맥락변인과 과정적 접근을 통한 문제의 규명과 이해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 맥락적 접근과 과정 규명을 위한 연구가 크게 부족한 것은 시급히 개선․보완되어야 할 부분이다. 다시 말하면 보다 다양한 체계의 긍정적, 부정적 기여요인들과 그들 간 상호작용 및 기여양상의 규명을 위한 종합적, 체계적 구도의 연구와 그를 통한 통합적 접근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장애아를 포함하는 형제관계의 연구에서 형제는 문제의 일부인가 해결책의 일부인가에 대한 판단은 연구와 중재의 계획과 수행에서 불가피한 선택 사안이 될 수가 있으나, 실제로 이 두 가지는 어느 하나도 소홀히 다루어질 수 없는, 균형과 상호보완의 관계에 있어야 하는 중요한 개념임을 인정하고 연구에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장애아의 형제는 수단이 될 수도 있지만 그 자신이 목적이 될 수도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넷째, 개입의 장기적 효과에 관한 체계적 연구와 더불어, 초기 개입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장애아 형제의 부담과 적응에는 장애 지속기간이 큰 영향을 준다는 발견은 장애 발생 초기 개입의 필요성과 그 잠재적 효과를 시사해주는 것인 만큼, 단순 중재효과 검증이나 기존의 지위․구조변인 중심의 기술 연구를 넘어서, 혼란과 변화 부담이 클 장애 발생 초기개입의 근거와 방법관련 자료 확보를 도모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형제관계 연구에 사용되는 자기 보고식 관계평정척도나 성인평가형 형제관계척도 또는 관찰연구 도구들은 비장애 형제들 간의 관계/상호작용 특성을 측정하는 것으로, 보다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장애 형제 관계 연구도구들을 개발할 필요가 제기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6)

  1. 강위영.신혜정(2001). 자폐아동의 형제관계 연구. 정서.학습장애연구, 17(1), 381-412. 

  2. 구자현.한경임(2008). 장애아동 비장애 형제 생활경험의 근거이론적 분석. 지체부자유아교육, 51(3), 199-218. 

  3. 권오주(2008). 장애형제자매유무에 따른 아동이 지각한 어머니 기대, 외로움, 스트레스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 기현주(2002). 유아의 출생 순위, 성에 따른 형제 상호 작용의 질. 한국영유아보육학, 31, 203-224. 

  5. 기현주.조인경.박소라(2001). 출생순위에 따른 형제의 요구 및 반응전략. 한국영유아보육학, 26, 65-87. 

  6. 기현주.김희진(2004). 어머니의 형제대우, 형제 상호 작용, 그리고 또래 유능성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4(4), 5-32. 

  7. 기현주.김희진(2004). 출생순위, 형제 성구성, 형제기질조합에 따른 형제 상호작용. 아동학회지, 25(4), 49-70. 

  8. 김경진(1995). 자폐아 형제의 우울과 사회적응.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 김민정(2003). 여자 대학생의 형제관계가 성 역할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손아래 여자 형제를 대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 김민정.도현심(2001). 부모의 양육행동, 부부갈등 및 아동의 형제자매관계와 아동의 공격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2(2), 149-166. 

  11. 김상희(1982). 학령전 아동의 형제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2. 김상희.박성연(1990). 형제간 및 또래 간 사회성에 영향을 주는 가족 인구학적 변인. 아동학회지, 11(2), 59-81. (10) 

  13. 김성희(2008). 청소년의 형제자매 신체폭력 가해에 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12(4), 47-62. 

  14. 김세라(2008). 비장애형제가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과 자아탄력성이 형제관계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5. 김수희(2002).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를 위한 형제지원프로그램이 비장애형제의 우울감과 장애형제를 대하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6. 김영숙(2001). 가족관계에서 나타난 장애아와 비장애 형제자매관계의 생활환경에 대한 고찰. 정신지체연구, 3, 145-159. 

  17. 김영희(1999). 출생 순위 및 형제 성 구성에 따른 아동의 영어 학습 성취도 차이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8. 김은아(1997). 부모-자녀관계 및 아동의 기질과 형제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9. 김은주(1993). 일반 형제의 장애 형제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 김은지(1996). 청소년의 기질이 형제관계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1. 김재엽.강민지.조춘범(2008). 청소년의 형제자매폭력에 대한 부모-자녀상호관계 연구-자기통제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15(3), 207-236. 

  22. 김재엽.이지혜.이효정(2009).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이 현실지각을 매개로 하여 형제폭력에 미치는 영향에 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16(3), 25-54. 

  23. 김지혜(2005). 청소년기 형제자매간 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4. 김희영(2008). 학령기 전 발달 장애 아동에서 부모양육태도 및 형제 관계와 사회적 상호작용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5. 김희진.이승연.이은화.김난실(1995). 성과 연령과 형제 자매의 유무가 유아의 친구 선택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5(1), 5-20. 

  26. 남정화(1998). 형제자매관계의 특성과 대인관계성향 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27. 도미향.윤지영(2004). 외동이와 형제아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와 사회정서발달. 아동학회지, 25(3), 75-85. 

  28. 류왕효.이화조(1999). 유아의 형제자매 구성에 따른 형제자매 관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 1-18. 

  29. 민경희(1990). 도시-농촌에서의 형제자매관계 성격 비교. 한국가족학회지, 2, 91-133. 

  30. 박규향(2001). 자폐성 장애아 형제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정도와 비장애형제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1. 박미진.김광웅(2002). 형제의 지위변인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 15(2), 79-105. 

  32. 박민경(1996). 장애형제를 둔 정상형제자매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3. 박성연.도현심(1993). 성, 형제수, 출생순위 및 형제성 구성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 아동학회지, 14(2), 35-47. 

  34. 박소라(2001). 형제갈등의 해결과정과 어머니의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5. 박소라.김희진(2001). 형제간 상호작용의 특성-갈등을 중심으로. 언어청각장애연구, 6(2), 447-462. 

  36. 박영애(1995).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37. 박영애(1996). 아동의 형제관계와 자존감과의 관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2), 315-328. 

  38. 박영인.박영화(2003). 성별과 형제유형에 따른 아동의 성격, 성역할 정체성 및 자아존중감. 인문논총, 17, 61-78. 

  39. 박진희(2005). 놀이 중심의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이 형제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0. 박화윤.안라리(2005). 유아의 형제관계의 질과 또래 유능성 및 정서능력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5(1), 91-108. 

  41. 변지원(1999).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아동이 지각한 형제관계의 질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2. 서명석(2004). 장애아동 형제의 부담감이 가족적응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2(6), 201-218. 

  43. 서진실.박혜준(2009). 장애형제가 있는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의 개방성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16(1), 93-115. 

  44. 송영혜.정은희(1998). 형제 놀이를 이용한 ADHD 아동의 놀이치료사례. 놀이치료연구, 2(1), 99-119. 

  45. 송현정.김광원(2001). 부부관계 및 부모-자녀관계가 장애아 형제관계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1), 205-223. 

  46. 신경렬(1982). 유아의 성역할 선호성에 대한 연구 : 형제자매의 성구성과의 관계에 관하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7. 신혜용(2002). 발달장애인 형제를 가진 비장애 청소년의 문제 행동 및 형제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48. 신혜정(1997). 자폐유아의 주시행동 향상을 위한 형제자매 중재효과. 정서.학습장애연구, 13(1), 137-154. 

  49. 신혜정(2000). 자폐아동의 형제관계 및 형제자매들의 심리사회 기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0. 신혜정.이한우(2002). 자폐성 아동의 비장애 형제자매들의 자아개념연구. 초등특수교육연구, 4(1), 203-227. 

  51. 안도연(2001). 형제간 구조적 놀이가 비장애형제의 사회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52. 양돈규(2002). 청소년의 형제 변인에 따른 지각된 정서적 지지. 청소년복지연구, 4(2), 67-87. 

  53. 양진희.최기영(2005). 5세 유아의 부모와 형제 관계에 대한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10(2), 365-397. 

  54. 엄정애.김희진(2003). 3-5세 형제간 갈등에서의 어머니 중재와 효과. 대한가정학회지, 41(1), 1-13. 

  55. 오정희.박중규(2007). 장애형제관련 스트레스 요인 및 비장애형제의 자아개념수준, 부모양육태도가 형제관계 태도에 미치는 영향. 재활과학연구, 25(2), 35-52. 

  56. 오현미(2000). 아동의 외로움과 형제 및 친구 관계의 질적 특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57. 우명자(1997). 특수아동 형제집단과 일반아동 형제집단의 형제관계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청구논문. 

  58. 우수경(2009). 형제 수, 형제 성구성 및 출생순위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능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2), 367-388. 

  59. 유도진(2005). 청소년의 가족관과 형제자매관계에 대한 한.독간의 문화내적 비교연구. 가족과문화, 17(2), 259-283. 

  60. 유연일(2007). 그림책에 나타난 사회적 관계에서의 요구전략과 대응전략 : 부모-자녀 관계, 형제 관계, 또래 관계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61. 이경희(1991). 형제간 상호작용에 관한 관찰연구 : 형제지위 변인의 효과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62. 이미숙.권희연(2009).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긍정적 적응 및 발달을 위한 방안 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25(1), 141-163. 

  63. 이수연.이승희(2008). 청소년의 형제, 자매관계와 정서, 행동문제의 관련성. 정서행동장애연구, 24(2), 27-48. 

  64. 이수향(2007).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독서치료가 형제관계와 형제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65. 이승희(1998). 비장애형제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 전략 중재가 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66. 이영분(1991). 형제간의 갈등관계 개선을 위한 가족치료적 접근에 관한 사례연구, 사회과학연구, 1, 115-130. 

  67. 이영.이경희.나유미(1992). 장애아의 형제관계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가족학회지, 4, 75-98. 

  68. 이영주(1990). 부모의 온정, 통제 및 형제자매환경에 따른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대한가정학회지, 28(2), 107-118. 

  69. 이영주(1990). 형제간 갈등에 대한 어머니의 해결전략과 신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0. 이윤화.권진옥(2002). 장애아동형제의 부담감에 관한 연구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연세사회복지연구, 8, 59-85. 

  71. 이은숙(2002). 부모양육태도, 형제관계 및 정서지능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청구논문. 

  72. 이은영(2003). 자폐아동 학령기 형제자매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3. 이은주(1988). 아동의 형제변인.모의 양육행동에 대한 지각과 공격성과의 관계.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4. 이은주(2001). 비장애형제와 장애아동형제간 상호작용 유행 관찰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5. 이은하(2006). 형제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 효과 연구. 아동학회지, 27(1), 45-65. 

  76. 이은형.오세철(2008). 형제간 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의 사회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지체부자유아교육, 51(4), 41-58. 

  77. 이재연.이완정(2006). 출생순위와 형제간 성별 구성에 따른 형제관계의 질과 부모애착 및 또래애착.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2), 129-146. 

  78. 이정순(2008). 형제 갈등을 중재하는 부모의 인식과 행동 흐름에 관한 연구. 칼빈논단, 1(27), 325-350. 

  79. 이지선(1994). 아동이 지각하는 형제자매 역할 기대 및 수행과 형제자매 관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0. 이지연(2006). 발달장애아동 형제자매의 적응유연성에 관한 연구 :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1. 이현정.조성연(2002). 형제자매관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3(3), 139-148. 

  82. 임지향.김선미(2003). 가족미술치료가 정신지체학생 어머니와 비장애형제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미술치료연구, 10(2), 273-296. 

  83. 장휘숙(2008). 기질과 애착이 형제자매관계와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21(1), 69-87. 

  84. 전경란(1990). 아동이 지각한 형제관계의 질과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5. 전은주.이영순(2008). 형제자매관계특성이 아동 및 청소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인문학논총, 1, 213-234. 

  86. 전인혜(1999).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정상 아동의 형제관계 비교연구 : 가족체계관점에서의 형제관계 비교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7. 전혜인(2008). 장애아동 형제자매의 삶에 대한 질적 연구.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9(2), 159-179. 

  88. 전혜인.박은혜(1998).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형제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과학연구, 27, 129-144. 

  89. 정길화(2001). 가족구성 형태 및 형제자매 수와 정서 지능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0. 정연수(2001). 형제의 성구성, 연령터울에 따른 형제간 갈등과 어머니의 해결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1. 정옥분.박영애(1996).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자존감과의 관계 연구 -자존감에 대한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의 독립적 기여와 상호작용 효과. 아동학회지, 17(1), 189-212. 

  92. 정옥인(2002). 비장애 형제에 대한 중재를 통한 장애 유아-비장애형제간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 변화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3. 정유진(2005). 또래관계와 어머니 및 형제와의 애정적 유대가 아동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4. 정은순(1992). 정신지체아 정상형제자매의 자아존중감과 부모태도에 대한 지각.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5. 정인선(2006). 부모의 양육행동 및 형제관계와 아동의 행동문제와의 관계.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6. 정현숙(1983). 형제구성에 따른 권력기반과 권력 상호 작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7. 조성연(2004). 그룹홈과 일반가정 아동의 어머니 양육 행동과 형제자매관계 및 사회적 적응. 한국생활과학회지, 13(3), 381-391. 

  98. 차은미(2000). 형제간 기질결합형태와 기질조화에 따른 부모-자녀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9. 최성규(2004). 형제자매의 유무에 기초한 정신지체학생과 자폐학생의 사회성과 언어발달의 상관관계. 언어치료연구, 13(3), 75-92. 

  100. 최용주(1993). 학령기아동의 친구관계에 따른 대체지지에 관한 연구 : 학교친구, 학교외 친구, 형제관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1. 최유경(1998). 부모간 양육태도, 출생순위, 형제자매 유무에 따른 친구관계와 인기도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2. 최윤미(2004). 아동과 가족, 상황 특성이 형제간의 질투정서와 비조절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3. 최은숙(1993). 형제간 상호작용에서의 유아의 행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4. 최진숙(2005). 형제변인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과의 관계.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5. 최형성(1992). 아동이 지각하는 형제 관계와 자존감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6. 하영희(2005). 부모와 형제에 대한 초기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애착, 사회경제적 지위 및 조망수용.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문제, 11(1), 43-57. 

  107. 하지연(2008).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형제 갈등 상황에서의 개입행동이 유아의 형제관계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08. 한경임.임민숙(2006). 형제에 대한 상호작용 기술 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향상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8(1), 1-20. 

  109. 홍연림(1999). 형제지위변인과 형제관계가 아동의 성격특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10. 홍주연(1997). 장애아 형제로 인해 상처받은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놀이치료연구, 1(1), 87-100. 

  111. 황보명(2003). 형제 참여 언어중재가 언어장애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음성과학, 10(3), 65-78. 

  112. 황호춘(2005). 형제갈등해결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서울불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13. Rowe, D. C., & Elam, P. (1987). Siblings and Mental Illness : Heredity vs. Environment. in F. F. Schachter and R. K. Stone(Eds). Practical Concerns About Siblings. Bridging the Research-Practice Gap. The Haworth Press. 115-130. 

  114. Schachter, F. F., & Stone R. K.(Eds) (1987). Practical Concerns About Siblings. Bridging the Research-Practice Gap. The Haworth Press. 

  115. Siegel, B., & Silverstein, S. (1994). What About Me? Growing Up With a Developmentally Disabled Sibling. Plenum Press. 

  116. Stoneman, Z., & Berman, P. W. (1993). The Effects of Mental Retardation, Disability, and Illness on Sibling Relationships. Research Issues and Challenges.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