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567 - 581
권은영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 이현진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This study examined 10 Korean children's expressions of the mental states of desires and beliefs by analyzing mental state verbs as well as modal expressions in Korean production data. Mental expressions of desires and beliefs increased with increasing age. Two transition points of desires and beli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이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요? | 아동이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다른 사람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더 나아가 사회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 |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 사회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중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 다른 사람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더 나아가 사회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음은 눈으로 볼 수도, 확인할 수도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 |
Astington(1993)과 Baron-Cohen(1995) 그리고 Dennett(1978)는 사람의 행동은 무엇이라고 가정하였나요? | Astington(1993)과 Baron-Cohen(1995) 그리고 Dennett(1978)는 사람의 행동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바람, 의도, 믿음과 같은 마음상태로 인하여 일어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은 사람의 행동이 그 사람의 마음상태에 근거하여 이해될 수 있음을 함축한다. |
국립국어원(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용법편.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민중서림 편집국 편(2001).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제5판). 서울 : 민중서림.
배소영(2000). 한국어 발화분석 2.0(KCLA2.0). 서울 : 특수교육.
이현진(2009). 한국 아동에서 살펴본 바람, 의도, 정서, 사회적 규칙의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2(1), 1-18.
Astington, J. A. (1993). The child's discovery of mind.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Baron-Cohen, S. (1995). Mindblindness : an essay on autism and theory of mind. Cambridge, MA : The MIT Press.
Bartsch, K., & Wellman, H. N. (1995). Children talk about the mind.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Bates, E., Benigni, L., Bretherton, I., Camaioni, L., & Volterra, V. (1979). Cognition and communication from 9-13 months : correlational findings. In E. Bates(Ed.), The Emergence of symbols : cognition and communication in infancy. New York : Academic Press.
Bennett, M. (1993). Introduction. In M. Bennett(E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gnition : the child as psychologist.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Brotman, M. E. (1987). Intentions. plans, and practical reason.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Bretherton, I., & Beeghly, M. (1982). Talking about internal State : the acquisition of an explicit theory of mind. Developmental Psychology, 18, 906-21.
Brown, J. R., Donelan-McCall, N., & Dunn, J. (1996). Why talk about mental state? The significance of children's conversations with friends, siblings and mothers. Child Development, 67, 836-849.
Butterworth, G. (1991). The ontogeny and phylogeny of joint visual attention. In A. Whiten(Ed.), Natural theories of mind. Oxford : Blackwell.
Bybee, J. (1985). Morphology :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meaning and form. Amsterdam : John Benjamins.
Carpendale, J. I., & Pillow, B. H. (1996). On the distinction between false belief understanding and subscribing to an interpretive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67, 1686-1706.
Cheung, H., Chen, H. -C., & Yeung, W. (2009). Relations between mental verb and false belief understanding in cantonese-speaking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04(2), 141-155.
Choi Soonja, (1995). The development of epistemic sentence-ending modal forms and functions in korean children. Philadelphia : John Benjamins Publishing Company Amsterdam.
Dennett, D. (1978). Brainstorms : philosophical essays on mind and psychology. Cambridge, MA : Bradford Books/MIT Press.
Hatano, G. (1997). Commenrary : core domains of thought, innate constraints, and sociocultural context. In H. Wellman & K. Inagaki(Eds.), The emergence of core domains of though : the children's reasoning about physical, 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henomena. San Francisco : Jossey-Bass Publishers.
Hogrefe, J., Wimmer, H., & Perner, J. (1986). Ignorance versus false belief : a developmental lag in attribution of epistemic states. Child Development, 57, 567-582.
Jenkins, J. M., Turrell, S. L., Kogushi, Y., Lollis, S., & Ross, H. S. (2003).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dynamics of mental state talk in families. Child Development, 74(3), 905-920.
Kirparsky, P., & Kirparsky, C. (1970). Fact. In M. Bierwisch & K. Heidolph(Eds.), Progress in linguistics. The Hague : Mouton.
Lagattuta, K. H. (2005). When you shouldn't do what you want to do :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sire, rules, and emotion. Child Development, 76, 713-733.
Moore, C., Pure, K., & Furrow, D. (1990).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modal expression of speaker certainty and uncertainty and its relation to the development of a representational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61, 722-730.
Olson, P. R., Astington, J. W., & Harris, P. L. (1988). Introduction. In J. Astington, P. Harris, & D. Olson(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almer, F. R. (1986). Mood and modality. Cambridge, England : Cambridge University Press.
Pern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 : MIT Press.
Pillow, B. H. (1988).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beliefs about the mental world. Merrill Palmer Quarterly, 34, 1-32.
Premack, D., & Wooruff, G. (1978). Does the chimpanzee have a theory of mind? Behavioral and Brain Science, 1, 515-526.
Repachoil, B. M. (1998). Infant's use of attentional cues to identify the referent of another person's emotional exp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1017-1025.
Scaife, M., & Bruner, J. (1975). The capacity for joint visual attention in the infant. Nature, 253, 265-266.
Scoville, R. P., & Gordon, A. M. (1980). Children' understanding of factive presuppositions : an experiment and a review. Journal of Child Language, 7, 381-399.
Sorce, J. F., Emde, R. N., Campos, J. J., & Klinert, N. D. (1985). Maternal emotional signaling : it's effect on the visual cliff behavior of l-year-old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195-200.
Tardiff, T., & Wellman, H. M. (2000). Acquisition of mental slate language in Mandarin-and Cantonese speaki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25-43.
Wellman, H. M. (1990). The Child's theory of mind. Cambridge, MA : Bradford.
Wellman, H. M. (1979). A child's theory of mind.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The growth of insight in the child, Madison, Wisconsin.
Wellman, H. M., Cross, D., & Watson, J. (2001). A Metaanalysis of theory of mind development : the truth about false belief. Child Development, 72(3), 191-214.
Wellman, H. M., & Inagaki, K. (1997). Editor's note. In H. Wellman & K. Inagaki(Eds.), The emergence of core domains of though : the children's reasoning about physical, 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henomena. San Francisco : Jassey-Bass Publishers.
Wellman, H. M., & Lagattuta, K. H. (2000). Developing understanding of mind. In S. Baron-Cohen, H. Tager-Flusberg, & D. J. Cohen(Eds), Understanding other minds : perspectives from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2nd ed., pp.21-49).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Wimmer, H., & Perner, J. (1983). Beilefs about beliefs : representar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 103-128.
Woodward, A. (1998). Infants selectively encode the goals of a human actor. Cognition, 69, 1-34.
Yuill, N. (1993). Understanding of personality and dispositions. In M. Bennett(E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gnition : the child as psychologist.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