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동의 일상생활 대화에서 나타난 바람과 믿음 : 산출자료를 중심으로
Desire and Belief in Everyday Conversation of Korean Children : Evidence from Language Production Data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567 - 581  

권은영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  이현진 (영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10 Korean children's expressions of the mental states of desires and beliefs by analyzing mental state verbs as well as modal expressions in Korean production data. Mental expressions of desires and beliefs increased with increasing age. Two transition points of desires and beli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습득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발화 자료를 분석하여 바람과 믿음에 관한 용어와 양상표현을 살펴봄으로써, 연령에 따라 아동의 마음이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다. 더 나아가 영어를 사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Bartsch와 Wellman(1995)의 결과와 비교하여 교차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연구 결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아동들의 자발적인 발화 자료에서 바람과 믿음에 관한 용어와 양상표현 들을 분석함으로써 마음이론의 발달적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해 주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를 습득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자발적인 발화 자료를 분석하여 바람과 믿음에 관한 용어와 양상표현을 살펴봄으로써, 연령에 따라 아동의 마음이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다. 더 나아가 영어를 사용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Bartsch와 Wellman(1995)의 결과와 비교하여 교차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연구 결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 한국어에서 ‘바라다’, ‘-고 싶다’와 같은 표현들은 순수하게 바람만을 표현해주지만, ‘-을래’, ‘싫다’라는 표현들은 바람과 의도 둘 다의 의미가 포함되어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순수한 바람만을 나타내는 표현보다는 바람과 의도, 의지, 선호 등의 의미가 포함된 표현이 더 많이 나타난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2b) 그건 안 읽은 것 같아.
  • 그렇다면 아동은 언제부터 사람의 행동을 마음상태에 근거하여 이해할 수 있는 것일까? 아동이 마음상태를 고려하는 능력은 대체로 연령에 따라서 증가하는데(Yuill, 1993) 다른 사람의 마음을 ‘외적이고 물리적으로 이해’ 하는 것으로부터 ‘내적이고 심리적으로 이해’ 하는 것으로 발달해 간다(Bartsch & Wellman, 1995; Wellman, 1990). 진화심리학적으로 마음이론을 접근하는 입장에서는 마음이론이 진화의 산물로 태어날 때부터 존재한다고 가정한다(Baron-Cohen, 1995). 즉, 생후 1년 미만의 영아들도 마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마음이해의 전조적 능력을 보인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이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요? 아동이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다른 사람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더 나아가 사회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 사회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중 하나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른 사람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더 나아가 사회적인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 중 하나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음은 눈으로 볼 수도, 확인할 수도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Astington(1993)과 Baron-Cohen(1995) 그리고 Dennett(1978)는 사람의 행동은 무엇이라고 가정하였나요? Astington(1993)과 Baron-Cohen(1995) 그리고 Dennett(1978)는 사람의 행동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바람, 의도, 믿음과 같은 마음상태로 인하여 일어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가정은 사람의 행동이 그 사람의 마음상태에 근거하여 이해될 수 있음을 함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국립국어원(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용법편.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 민중서림 편집국 편(2001). 민중 엣센스 국어사전(제5판). 서울 : 민중서림. 

  3. 배소영(2000). 한국어 발화분석 2.0(KCLA2.0). 서울 : 특수교육. 

  4. 이현진(2009). 한국 아동에서 살펴본 바람, 의도, 정서, 사회적 규칙의 이해.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22(1), 1-18. 

  5. Astington, J. A. (1993). The child's discovery of mind.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6. Baron-Cohen, S. (1995). Mindblindness : an essay on autism and theory of mind. Cambridge, MA : The MIT Press. 

  7. Bartsch, K., & Wellman, H. N. (1995). Children talk about the mind. New York : Oxford University Press. 

  8. Bates, E., Benigni, L., Bretherton, I., Camaioni, L., & Volterra, V. (1979). Cognition and communication from 9-13 months : correlational findings. In E. Bates(Ed.), The Emergence of symbols : cognition and communication in infancy. New York : Academic Press. 

  9. Bennett, M. (1993). Introduction. In M. Bennett(E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gnition : the child as psychologist.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10. Brotman, M. E. (1987). Intentions. plans, and practical reason. Cambridge, MA : Harvard University Press. 

  11. Bretherton, I., & Beeghly, M. (1982). Talking about internal State : the acquisition of an explicit theory of mind. Developmental Psychology, 18, 906-21. 

  12. Brown, J. R., Donelan-McCall, N., & Dunn, J. (1996). Why talk about mental state? The significance of children's conversations with friends, siblings and mothers. Child Development, 67, 836-849. 

  13. Butterworth, G. (1991). The ontogeny and phylogeny of joint visual attention. In A. Whiten(Ed.), Natural theories of mind. Oxford : Blackwell. 

  14. Bybee, J. (1985). Morphology : a study of the relation between meaning and form. Amsterdam : John Benjamins. 

  15. Carpendale, J. I., & Pillow, B. H. (1996). On the distinction between false belief understanding and subscribing to an interpretive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67, 1686-1706. 

  16. Cheung, H., Chen, H. -C., & Yeung, W. (2009). Relations between mental verb and false belief understanding in cantonese-speaking children.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04(2), 141-155. 

  17. Choi Soonja, (1995). The development of epistemic sentence-ending modal forms and functions in korean children. Philadelphia : John Benjamins Publishing Company Amsterdam. 

  18. Dennett, D. (1978). Brainstorms : philosophical essays on mind and psychology. Cambridge, MA : Bradford Books/MIT Press. 

  19. Hatano, G. (1997). Commenrary : core domains of thought, innate constraints, and sociocultural context. In H. Wellman & K. Inagaki(Eds.), The emergence of core domains of though : the children's reasoning about physical, 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henomena. San Francisco : Jossey-Bass Publishers. 

  20. Hogrefe, J., Wimmer, H., & Perner, J. (1986). Ignorance versus false belief : a developmental lag in attribution of epistemic states. Child Development, 57, 567-582. 

  21. Jenkins, J. M., Turrell, S. L., Kogushi, Y., Lollis, S., & Ross, H. S. (2003). A 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the dynamics of mental state talk in families. Child Development, 74(3), 905-920. 

  22. Kirparsky, P., & Kirparsky, C. (1970). Fact. In M. Bierwisch & K. Heidolph(Eds.), Progress in linguistics. The Hague : Mouton. 

  23. Lagattuta, K. H. (2005). When you shouldn't do what you want to do :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sire, rules, and emotion. Child Development, 76, 713-733. 

  24. Moore, C., Pure, K., & Furrow, D. (1990).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modal expression of speaker certainty and uncertainty and its relation to the development of a representational theory of mind. Child Development, 61, 722-730. 

  25. Olson, P. R., Astington, J. W., & Harris, P. L. (1988). Introduction. In J. Astington, P. Harris, & D. Olson(Eds.), Developing theories of mind.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6. Palmer, F. R. (1986). Mood and modality. Cambridge, England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7. Pern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 : MIT Press. 

  28. Pillow, B. H. (1988).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beliefs about the mental world. Merrill Palmer Quarterly, 34, 1-32. 

  29. Premack, D., & Wooruff, G. (1978). Does the chimpanzee have a theory of mind? Behavioral and Brain Science, 1, 515-526. 

  30. Repachoil, B. M. (1998). Infant's use of attentional cues to identify the referent of another person's emotional exp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1017-1025. 

  31. Scaife, M., & Bruner, J. (1975). The capacity for joint visual attention in the infant. Nature, 253, 265-266. 

  32. Scoville, R. P., & Gordon, A. M. (1980). Children' understanding of factive presuppositions : an experiment and a review. Journal of Child Language, 7, 381-399. 

  33. Sorce, J. F., Emde, R. N., Campos, J. J., & Klinert, N. D. (1985). Maternal emotional signaling : it's effect on the visual cliff behavior of l-year-olds. Developmental Psychology, 20, 195-200. 

  34. Tardiff, T., & Wellman, H. M. (2000). Acquisition of mental slate language in Mandarin-and Cantonese speaki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6(1), 25-43. 

  35. Wellman, H. M. (1990). The Child's theory of mind. Cambridge, MA : Bradford. 

  36. Wellman, H. M. (1979). A child's theory of mind.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The growth of insight in the child, Madison, Wisconsin. 

  37. Wellman, H. M., Cross, D., & Watson, J. (2001). A Metaanalysis of theory of mind development : the truth about false belief. Child Development, 72(3), 191-214. 

  38. Wellman, H. M., & Inagaki, K. (1997). Editor's note. In H. Wellman & K. Inagaki(Eds.), The emergence of core domains of though : the children's reasoning about physical, 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henomena. San Francisco : Jassey-Bass Publishers. 

  39. Wellman, H. M., & Lagattuta, K. H. (2000). Developing understanding of mind. In S. Baron-Cohen, H. Tager-Flusberg, & D. J. Cohen(Eds), Understanding other minds : perspectives from developmental cognitive neuroscience(2nd ed., pp.21-49).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40. Wimmer, H., & Perner, J. (1983). Beilefs about beliefs : representarion and constraining function of wrong beliefs in young children's understanding of deception. Cognition, 13, 103-128. 

  41. Woodward, A. (1998). Infants selectively encode the goals of a human actor. Cognition, 69, 1-34. 

  42. Yuill, N. (1993). Understanding of personality and dispositions. In M. Bennett(E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gnition : the child as psychologist. New York : The Guilford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