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아동의 기질 : 비교문화적 분석
Temperament of Ethnic Korean Children : A Cross-cultural Analysi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0 no.6, 2009년, pp.583 - 590  

박혜원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정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emperament of ethnic Korean children residing in Korea comparing them with Korean children and American children residing in the USA. Parents of 169 Korean, Korean-American and American 4-7-year-old children rated them on the Very Short Form of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4-7세 사이의 한국, 재미동포, 미국 아동을 대상으로 주의(attention)와 관련된 기질(주의집중, 주의전환, 충동성 및 통제)에 대한 차이점과 유사성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와 민족성이 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한국 아동의 기질이 미국에 거주하는 다른 집단에 비해 긍정적으로 평정되었으며 재미 동포아동은 미국 아동보다는 한국 아동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 조선족 아동에 대한 연구에서는 이들의 기질은 한국아동과 한족 아동의 중간적인 특성을 지니며 특히 친화성과 같은 이민족의 적응에 필요한 특성이 높음을 보고하여 환경의 영향을 확인하여 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재미 동포 아동과 한국 아동 그리고 미국 아동의 기질을 비교함으로써 한민족 아동이 한국과 미국 즉 집단주의 가치관과 개인주의 가치관 등으로 대표되는 서로 상이한 문화에서 성장하는 경우 어떠한 공통성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최근 원영미·박혜원과 이귀옥(2004a), 박혜원과 박민정(2005)은 연변지역 조선족과 한족 그리고 한국 아동의 기질을 보고하는 일련의 연구를 발표하였을 뿐이다. 조선족 아동에 대한 연구에서는 이들의 기질은 한국아동과 한족 아동의 중간적인 특성을 지니며 특히 친화성과 같은 이민족의 적응에 필요한 특성이 높음을 보고하여 환경의 영향을 확인하여 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재미 동포 아동과 한국 아동 그리고 미국 아동의 기질을 비교함으로써 한민족 아동이 한국과 미국 즉 집단주의 가치관과 개인주의 가치관 등으로 대표되는 서로 상이한 문화에서 성장하는 경우 어떠한 공통성과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llport는 기질을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Allport(1961)는 기질을 정서적 자극에 대한 반응도, 반응의 강도와 속도, 주된 기분의 질을 포함하는 개인의 정서적 본성의 특징적 현상으로 간주하고 이러한 현상은 주로 유전적인 구조적 틀에 기초한다고 보았다. 여기서 Allport는 주로 정서적인 반응성에서의 개인차에 초점을 맞추었다.
신경생리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기질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그 후 기질에 대한 발달적 연구기틀을 확립한 Thomas, Chess와 Birch(1968)도 생후 초기부터 나타나는 구조적인 기저를 지닌 기질을 관찰하고 주의와 활동수준에서의 개인차를 추가하여 기질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보다 최근 신경생리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Rothbart와 Bates(2006)는 기질을 정서, 활동, 그리고 주의의 영역과 관련하여 구조적으로 형성된 반응성과 자기 통제에서의 개인차로 정의하였다. 또한 기질을 사고, 기술, 습관, 가치, 방어, 도덕, 신념, 사회인지 등이 포함됨 성격(personality)과는 구분하고 있다(Rothbart & Derryberry, 2002).
Rothbart와 Bates는 기질이 무엇과는 구분하고 있다고 하였는가? 보다 최근 신경생리학적 연구를 바탕으로 Rothbart와 Bates(2006)는 기질을 정서, 활동, 그리고 주의의 영역과 관련하여 구조적으로 형성된 반응성과 자기 통제에서의 개인차로 정의하였다. 또한 기질을 사고, 기술, 습관, 가치, 방어, 도덕, 신념, 사회인지 등이 포함됨 성격(personality)과는 구분하고 있다(Rothbart & Derryberry, 2002). 성격적인 것은 일관적인 사고, 정서 행동의 유형으로 타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 반면 기질은 특정한 사고나 방어기제를 포함하지 않으며 반응성과 자기 통제의 기초과정에 국한된다고 주장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김영희(1996). 기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적용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7(2), 19-32. 

  2. 박혜원(2009). 한국아동의 발달과 발달환경.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5월 1일. 한양대학교. 

  3. 박혜원.박민정(2005). 연변지역의 조선족과 한족 및 한국 아동의 기질비교. 대한가정학회지, 43(3), 221-231. 

  4. 원영미(1989). 유아의 기질, 모친의 양육태도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과의 질과 유아의 적용과의 관계 분석. 교육학연구, 27(2), 63-80. 

  5. 원영미.박혜원.이귀옥(2004a). 유아의 기질과 가정환경 및 유아의 부적응행동 간의 관계 : 연변 조선족과 한국 유아의 비교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311-333. 

  6. 원영미.박혜원.이귀옥(2004b). 이중언어 사용이 선택적 주의에 미치는 영향 : 연변 조선족과 한족 아동의 선택적 주의수행 비교. 이중언어학회지, 26(2), 125-136. 

  7. 위영희(1994). 영유아 기질 측정척도(IBQ)의 타당화에 관한 일 연구. 아동학회지, 15(1), 109-125. 

  8. 이경옥(2004). 유아 기질 척도(CBQ)의 다당화를 위한 기초 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01-120. 

  9. 이귀옥.전효정.박혜원(2003). 3-5세 아동의 이중언어 경험과 인지능력 및 언어 발달에 관한 연구 : 인지적 복잡성에 따른 분석과 통제 이론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24(7), 1-14. 

  10. 이형민.박혜원.김말경.장유경.최유리(2008). 유아 기질의 안정성-단기종단적 분석. 대한가정학회지, 46(7), 48-58. 

  11. 장영숙.조정애(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2), 97-119. 

  12. 장유경.이근영(2006). 영아의 기질과 초기 어휘 습득의 관계. 아동학회지, 27(6), 261-274. 

  13. 정은숙(1984). 아동의 기질과 인기도 및 기질과 양육 태도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4. 정현희.최경순(2001). 아동의 기질과 문제행동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9(5), 1-14. 

  15. 조수철.김종흔.최진숙(1992). 한국판 기질평가척도 개발. 신경정신의학, 31(2), 363-383. 

  16. 천희영(1991). 아동용 기질 측정도구의 개발연구. 아동학회지, 12(2), 78-93. 

  17. 천희영(1993). 한국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 태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8. 천희영(2006). 아동의 기질 관련 국내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 1980-2004. 아동학회지, 27(4), 17-22. 

  19. 최성구.김승태.이소영.정유숙.홍성도.김이영 (1999). 아동기질에 대한 부모 설문지의 한달 표준화 연구. 신경정신의학, 38(1), 201-210. 

  20. 최영희(1988). RITQ의 타당성 조사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 89-102. 

  21. 표미정(1997). 유아의 기질과 양육태도 및 유치원 문제행동간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홍계옥(2001). 어머니의 자기-지각, 양육행동 및 기질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22(2), 2-14. 

  23. Ahadi, S. A., Rothbart, M. K., & Ye, R. (1993). Children's temperament in the US and China :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7, 359-377. 

  24. Allpon (1961). Pattern and growth in personality. New York : Holt, Rinehart and Winston. 

  25. Ben-Zeev, S. (1977). The influence of bilingualism on cognitive strategy and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48, 1009-1018. 

  26. Bialystok, D. E. (2001). Bilingualism in development : language, literacy, and cognition. Cambridge U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27. Bialystok, D. E., & Majumder, S.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bilingualism and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processes in problem solving. Applied Psycholinguistics, 19, 65-89. 

  28.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Cambridge, MA : Harvard Univ. Press. 

  29. Freeman, D. G., & Freeman, N. A. (1969). Differences in behavior between Chinese-American and European-American newborns. Nature, 224, 1227. 

  30. Gartstein, M., Slobodskaya, R., & Kinsht, I. (2003).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in the first year of life :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Russia.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4), 316-328. 

  31. Gesell, A. (1937). Early evidences of individuality in the human infant. Science Monthly, 45, 217-225. 

  32. Kochanska, G. (1995). Children's tempernment, mother's discipline, and security of attachment : Multiple pathways to emerging internalization. Child Development, 66, 597-615. 

  33. Kohnstamm, G. (1989). Temperament in Childhood : Cross-cultural and sex differences. In G. A. Kobnstamm, J. E. Bates, & M. Rothbart(Eds.), Temperament in childhood(483-508). Chichester, England : Wiley. 

  34. Lai, A., Zhang, Z., & Wang, W. (2000). Maternal child-rearing practices in Hong Kong and Beijing Chinese families : A comparativ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35(1), 60-66. 

  35. Rothbart, M. K., Ahadi, S. A., Hersy, K. L., & Fisher, P. (2001). Investigation of temperament at three to seven years :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 1394-1408. 

  36. Rothbart, M., & Bates, J. (2006). Temperament. In Nancy Eisenberg(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6th Ed.). Vol.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Hoboken, NJ : John Wiley & Sons. 

  37. Rothbart, M., & Derryberry, D. (2002). Temperament in children. In C. von Hofsten & Baeckman(Eds.), Psychology at the turn of the millennium : Vol.2. Social, developmental, and clinical perspectives (pp.17-35). East Sussex, England : Psychology Press. 

  38.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ner/Mazel. 

  39. Thomas, A., Chess, S., & Birch, H. (1968). Temperament and behavior disorders in children. New York : New York Univ. Press. 

  40. Thompson, A., Lamb, E., & Estes, D. (1982). Stability of Infant-Mother attachment and its relationship to changing life circumstances in an unselected middle-class sample. Child Deveiopment, 53(1), 144-148. 

  41. Windle, M., Iwawaki, S., & Learner, R. M. (1988). Cross-cultural comparability of temperament among Japanese and American preschool children. Inrernalional Journal of Psychology, 23, 547-56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