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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모델 칼만 필터를 이용한 무추력 비행체의 대기속도 추정
Robust Airspeed Estimation of an Unpowered Gliding Vehicle by Using Multiple Model Kalman Filters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5 no.8, 2009년, pp.859 - 866  

진재현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  박정우 (KAIST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부민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김병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이은용 (국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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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rticle discusses an issue of estimating the airspeed of an autonomous flying vehicle. Airspeed is the difference between ground speed and wind speed. It is desirable to know any two among the three speeds for navigation, guidance and control of an autonomous vehicle. For example, ground spee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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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PS/INS 출력과 운동방정식을 이용하여 비행체의 대기속도를 추정하는 필터의 설계 문제를 다룬다. 비행 범위가 크게 변하지 않으면 비행체의 공력계수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한 개의 필터만 사용해도 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MMF 기법을 이용하여 비행 전 영역에 대해서 대기속도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대기속도와 고도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이를 동시에 고려하면 계산량이 증가하게 된다.
  • 본 논문에서는 바람속도 센서 혹은 대기속도 센서가 없는 자율비행체에 대해서, 비행체의 동역학적 특성을 이용하여대기 속도를 추정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비행체의 운동방정식과 필터 이론을 적용하여 대기속도를 추정할 수 있었다.
  • 70 km 정도를 전진직선 비행한다. 주어진 센서를 이용하여 비행영역 전체에 대해 비행체의 대기속도를 추정하는 필터를 설계하는 것이 본 논문의 주제이다.

가설 설정

  • 각 센서의 노이즈는 편의상 zero mean, white, Gaussian 이라고 가정하였으며, 센서의 사양은 표 1과 같다.
  • Lievense GPS/INS의 출력과 비행체의 운동방정식을 결합하여 바람속도를 추정하였屯3]. 두 방법 모두 바람속도를 미지의 일정한 값으로 가정하고 추가적인 상태변수로 고려하였다. 참고문헌 [4]에서는 GPS 센서를 이용하여 UAV를 조종할 수 있음을 보였는데, 이착륙에서는 바람센서를 이용하였다.
  • 비행 범위가 크게 변하지 않으면 비행체의 공력계수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한 개의 필터만 사용해도 될 것이다. 그러나 비행범위가 넓고 바람속도가 큰 경우에는 공력계수의 변화 또한 커져서 모델링 오차에 의한 추정오차가 과도해질 수 있다.
  • 이를 위해서 그림 3과 같이 고도에 따라 증가하는 기준 바람 속도 프로파일을 선정하였다. 이 바람이 정풍, 측풍(비행체에 대해 90도의 각도를 갖는 경우), 배풍으로 불어올 수 있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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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W. Phillips, Mechanics of Flight, Wiley, 2004. 

  2. R. Rysdyk, "Unmanned aerial vehicle path following for target observation in wind,"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9, no. 5, pp. 1092-1100,2006 

  3. K. Lievens, J. Mulder, and P. Chu, "Single GPS antenna attitude detennination of a fixed wing aircraft with aircraft aerodynamics," AIAA 2005-6056 

  4. A. Cho, Et. AI., "Fully automatic taxiing, takeoff and landing of a UAY using a single antenna GPS receiver only,"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pp. 821-825, Seoul, Korea, 2007 

  5. F. Lewis, L. Xie, and D. Popa, Optimal and Robust Estimation, CRC Press, 2008 

  6. I. Petersen and A. Savkin, Robust Kalman Filteringfor Signals and Systems with Large Uncertainties, Birkhauser, pp. 11-34, 1999 

  7. R. Agustin, R. Mangoubi, R. Hain, and N. Adams, "Robust fuilure detection for reentIy vehicle attitude control system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22, no. 6, pp. 839-845,1999 

  8. Z. Wang and B. Huang, "Robust H2/H $\infty$ filtering for linear systems with error variance constraints," IEEE Transaction on Signal Processing, vol. 48, no. 8, pp. 2463-2467, 2000 

  9. H. Gao, J. Lam, L. Xie, and C. Wang, "New approach to mixed H2/H $\infty$ filtering for polytopic discrete-time systems," IEEE Transaction on Signal Processing, vol. 53, no. 8, pp. 3183-3192, 2005 

  10. P. Maybeck and R. Stevens, "Reconfigurable flight control via multiple model adaptive control methods," IEEE Transaction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27, no. 3, pp. 470-480, 1991 

  11. M. Napolitano and R Swaim, "New technique for aircraft flight control reconfiguration,"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14, no. l,pp. 184-190, 1991 

  12. P. Maybeck and P. Hanlon, "Perfonnance enhancement of a multiple model adaptive estimator," IEEE Transaction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1, no. 4, pp. 1240-1254, 1995 

  13. G Griffin and P. Maybeck, "MMAE/MMAC control for bending with multiple uncertain parameters," IEEE Transaction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3, no. 3, pp. 903-912,1997. 

  14. E. Mazor, A. Averbuch, Y. Bar-Shalom, and J. Dayan, "Interacting multiple model methods in target tracking : A survey," IEEE Transaction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34, no. 1, pp. 103-123, 1998 

  15. Y. Kim and K. Hong, "An IMM algorithm for tracking maneuvering vehicles in an adaptive cruise control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Systems, vol. 2, no. 3, pp. 310-318, 2004 

  16. 김병두, 이자성, "다중표적 추적을 위한 정상상태 칼만필터 기반 IMM 추적필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제8호, pp.71-78, 2006 

  17. 김부민, 진재현, 박정호, 김병수, "바람센서가 없는 무추력 비행체의 활공시 대기속도 추정을 통한 유도성능 향상," 제어.로봇.시스템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7, 2009 

  18. 김부민, 성덕용, 성재민, 김병수, "무추력 비행체를 대항으로 한 정응 통합 유도제어기 설계," 제어.로봇.시스템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15-22, 2009 

  19. R. Nelson, Flight Stability and Automatic Control, MeGraw Hill, pp. 131-169,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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