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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면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의 균열저감 대책
Crack Control of Tunnel Lining Concrete with Large Section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1 no.2 = no.109, 2009년, pp.42 - 49  

전상은 (삼성건설 싱가폴 DTL1 C908현장) ,  김완영 (한국수자원공사 수자원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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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검토한 균열 원인은 현재 발생된 균열현황 파악을 통해 얻어낸 주요 원인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균열저감대책은 도출된 주요 균열원인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두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균열 발생 특성이 단일 원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기 도출된 원인이 100% 균열발생을 저감하지 않겠지만 단계적인 저감대책을 추진하여 균열의 추이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에 발생하는 균열은 단일 원인으로 발생한 경우보다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대상 라이닝 콘크리트의 균열원인으로 수많은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여기서는 현재까지 파악된 자료를 근거로 연직균열과 수평균열에 대한 주요 균열원인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 상기 구조적 특성검토에서 볼 수 있듯이 발생된 수평균열은 구조적 원인에 의해 나타난 균열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검토에서는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 및 라이닝 설계 및 시공측면에서 균열 발생 원인을 찾고자 하였다.
  • 이 기사에서는 대단면 터널 현장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에 대한 균열발생 패턴 및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한 구조, 재료적인 측면에서의 균열저감대책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경향을 시공 프로세스와 함께 검토해 보고자 한다. 우리현장라이닝콘크리트의타설은현재<그림8>과같이진행된다.

가설 설정

  • 단, 여기서는 철근에 의한 영향을 제외하고 콘크리트만 단면력에 저항한다고 가정하였다(콘크리트 허용인장응력=0.13√(f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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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방향 균열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종방향 균열의 대부분은 천단부로부터 20° 범위내에서 발생되고 균열의 폭이 다른 균열에 비해 훨씬 크며 균열의 연장이 길어 구조적 취약부로서 터널의 내구성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이러한 종방향 균열은 터널 시종점 초입부에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으며, 횡방향 균열은 시공이음부에서 주로 발생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의 상태 및 건전성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한 균열조사에서 무엇을 조사하고 어떤 시험을 수행하였는가? 조사항목은 균열 상태평가를 위하여 균열폭 및 균열깊이를 조사하였고, 균열 부근의 콘크리트의 건전성 및 피복상태를 평가하기 위하여 비파괴강도시험과 철근탐사시험을 수행하였다.
국내 터널에서 시행된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의 대표적인 균열패턴은 무엇이 있는가? 국내 터널에서 시행된 라이닝 콘크리트에 발생된 균열 조사 후 분석한결과에따르면, 대표적인균열패턴은 <그림 1>에서보는 바와 같이 ① 종방향 균열(터널 중심선과 평행하게 터널 천단과 어깨부에 터널 종단 방향으로 발생한 직선상의 균열형태), ② 횡방향 균열(터널 중심선에 직교하여 횡방향으로 발생하는 균열형태이며 시공이음부 주변과 터널 어깨부, 천단부에 주로 발생), ③ 전단 균열(터널 중심선에 대각선 방향으로 나타나는 균열형태로서 터널 어깨부에 주로 발생), ④ 복합 균열(터널 천단에서 발생한 종방향 균열이 전단균열의 형태로 진전되거나 종방향 균열이 횡방향 균열과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균열 형태)로 대별할 수 있으며, 전체 균열 중 약 80% 이상이 종방향 균열과 횡방향 균열로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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