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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캐스트 아치를 이용한 개착식 터널 시공사례
A Construction Case of Cut-and-Cover Tunnel with Precast Arch Bridge(PAB) System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1 no.3 = no.110, 2009년, pp.81 - 86  

우혁근 (진성토건(주) 기술연구소) ,  이동규 (코오롱건설(주) 고속국도 65호선 부산~울산 제4공구 현장) ,  이상만 (코오롱건설(주) 고속국도 65호선 부산~울산 제4공구) ,  이정식 (진성토건(주) 기술연구소) ,  이창훈 (진성토건(주)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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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고에서는 기존의 현장타설이 아닌 프리캐스트를 이용한 개착터널 시공방법을 소개하고자 2008년 12월 개통을 목표로 현재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인 고속국도 65선(부산 ~ 울산)간 47.2 km 구간 중 제 4공구에 적용된 프리캐스트 아치 터널(precast arch bridge system, 이하 PAB)의 시공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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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절토 사면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우리나라는 국토의 대부분이 산지로써 도로나 철도를 계획할때 터널 시공이 곤란한 경우 대절토 사면으로 계획하곤 하였다. 그러나 대절토 사면은 인접한 마을 주민은 물론 주변에 서식하는 야생 동물의 이동 통로를 차단하게 되어 민원 발생과 함께 자연 환경을 훼손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현장타설에 의한 개착식 터널 공사는 어떤 공정을 통하여 시공이 이루어지는가? 현장타설에 의한 개착식 터널 공사는 원지반 굴착, 바닥정리, 강재 거푸집 설치 후 철근조립, 콘크리트 현장 타설 및 양생 후 방수처리, 성토 등과 같은 일련의 공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시공법이다.
개착식 터널 공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현장타설 개착식 터널구조물의 시공과정 가운데 강재 거푸집 설치, 철근 조립, 콘크리트 타설 및 양생 등의 공정은 1 span(약 10 m) 시공에 약 2주일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하며, 이 기간 중 터널구조물의 품질은 물론 구조적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등 작업의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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