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아동에서 8주간의 학교 체중 조절 프로그램 실시 후 비만도, 체형 만족도 및 체형 존중감 변화에 대한 예비연구 A Pilot Study of the Effects of an 8-week School-Based Weight Loss Program on Obesity, Shape Satisfaction, and Shape Esteem in Obese Children원문보기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8-week weight loss program, on body composition, body shape satisfaction, body shape esteem in 15 obese children. This program included nutritional education and regular physical fitness. After completion of this program, height and body weight i...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8-week weight loss program, on body composition, body shape satisfaction, body shape esteem in 15 obese children. This program included nutritional education and regular physical fitness. After completion of this program, height and body weight increased slightly but body compositions changed. BMI, degree of obesity, and body fat levels dropped slightly, however these differences were not significant. After the 8-week program body weight increased from $63.61{\pm}8.80\;kg$ to $64.07{\pm}9.11\;kg$, degree of obesity and BMI decreased from $151.73{\pm}13.62%$, and $29.08{\pm}2.35$ to $146.60{\pm}12.92%$, and $28.57{\pm}2.26$, respectively, and the percentage of body fat decreased slightly from $42.70{\pm}4.87%$ to $41.46{\pm}4.88%$. There were slight changes in weight of body muscle and lean body mass from $19.62{\pm}3.48\;kg$ and $36.17{\pm}5.78\;kg$ to $20.30{\pm}3.64\;kg$ and $37.16{\pm}6.18\;kg$, respectively. LBM and amount of muscle were higher after this weight loss program. The body shape esteem score increased from $7.60{\pm}4.01$ to $9.00{\pm}6.20$.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body shape satisfaction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nd the participants also wanted to be leaner. Finally, body weight, BMI, and body fat showed negative correlations to body shape esteem.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8-week weight loss program, on body composition, body shape satisfaction, body shape esteem in 15 obese children. This program included nutritional education and regular physical fitness. After completion of this program, height and body weight increased slightly but body compositions changed. BMI, degree of obesity, and body fat levels dropped slightly, however these differences were not significant. After the 8-week program body weight increased from $63.61{\pm}8.80\;kg$ to $64.07{\pm}9.11\;kg$, degree of obesity and BMI decreased from $151.73{\pm}13.62%$, and $29.08{\pm}2.35$ to $146.60{\pm}12.92%$, and $28.57{\pm}2.26$, respectively, and the percentage of body fat decreased slightly from $42.70{\pm}4.87%$ to $41.46{\pm}4.88%$. There were slight changes in weight of body muscle and lean body mass from $19.62{\pm}3.48\;kg$ and $36.17{\pm}5.78\;kg$ to $20.30{\pm}3.64\;kg$ and $37.16{\pm}6.18\;kg$, respectively. LBM and amount of muscle were higher after this weight loss program. The body shape esteem score increased from $7.60{\pm}4.01$ to $9.00{\pm}6.20$.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body shape satisfaction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nd the participants also wanted to be leaner. Finally, body weight, BMI, and body fat showed negative correlations to body shape este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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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이 학동기는 신체 발육이 왕성한 시기임과 동시에 인격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할 때 아동의 비만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Peak KS 2001). 과거의 대다수 초등학교 비만 관리 프로그램에서는 집단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개인에게 필요한 맞춤식 교육내용을 충족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기 북부에 소재한 C초등학교의 4~6학년 비만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비만 아동 2명당 1명의 전공 대학생이 담당하여 영양교육과 운동을 중심으로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프로그램 실시 전 후의 체형에 대한 만족도 및 존중감을 중심으로 연구하므로, 체형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뿐만 아니라, 체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가장 마른 체형 모델을 1점으로, 가장 뚱뚱한 체형 모델을 9점으로 하여 점수화하였다. 체형 만족도는 본인이 희망하는 체형과 현재 자신의 체형 간에 차이가 없다면 만족하는 것이고, 차이가「-」이면 날씬해지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차이가 「+」이면 오히려 살이 찌기를 원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4~6학년 비만 아동을 대상으로 운동과 영양교육을 중심으로 8주간의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비만도 및 체성분의 변화, 체형 존중감와 체형 만족도의 변화 정도를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후 체중 및 비만도의 변화, 체형 만족도 및 체형 존중감의 변화 정도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0.
비만 아동의 선정 기준은 대한소아과학회의 한국소아표준발육치(2003)를 기준으로 비만 아동을 선정하였고, 학교 보건교사의 주도하에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이 중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지원자 15명을 최종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비만 관리 프로그램은 영양교육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하여 8주간 실시하였다.
비만 관리 프로그램은 학교의 보건교사와 체육교사의 협조 아래 비만 관련 대학교수 3명과 비만 전공 대학생 8명으로 구성하여, 실제로 아동들의 소그룹 지도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주 1회 학교를 방문하여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매일 학생 및 부모님과 전화 통화를 통해 체중 감량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비만 프로그램 실시 전후를 정밀 체성분 분석기 Inbody 4.0(Biospace Co.)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모든 측정은 훈련된 조사원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2회 반복 측정한 값을 이용하였다.
운동요법은 운동 전공 교수의 지도 하에 방과 후 체육관에서 주 1회, 1시간씩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지도하였다. 사전에 매일 10분 이상 지속한 운동의 종류와 시간을 기록하도록 지도하였으며, 매주 운동일지 점검과 개인 상담을 통해 운동이 각자의 생활에 새로운 습관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 식품 구성탑, 저칼로리 식사 요령, 바른 식습관 등에 관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실물 모형 등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아동들에게 식사 일지 기록법(Park 등 2001)에 의한 식사 일기장 기록요령을 알려주고 매일 식사일기를 쓰도록 지도하였으며, 각자 기록한 식사 일기장 분석을 토대로 잘못된 식습관과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도록 지도하였다.
영양교육은 영양전공 교수의 지도 하에 방과 후 교실에 모여 주 1회, 1시간씩 실시하였다.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 식품 구성탑, 저칼로리 식사 요령, 바른 식습관 등에 관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실물 모형 등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운동요법은 운동 전공 교수의 지도 하에 방과 후 체육관에서 주 1회, 1시간씩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지도하였다. 사전에 매일 10분 이상 지속한 운동의 종류와 시간을 기록하도록 지도하였으며, 매주 운동일지 점검과 개인 상담을 통해 운동이 각자의 생활에 새로운 습관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영양교육은 영양전공 교수의 지도 하에 방과 후 교실에 모여 주 1회, 1시간씩 실시하였다.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영양소의 종류와 역할, 식품 구성탑, 저칼로리 식사 요령, 바른 식습관 등에 관하여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실물 모형 등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아동들에게 식사 일지 기록법(Park 등 2001)에 의한 식사 일기장 기록요령을 알려주고 매일 식사일기를 쓰도록 지도하였으며, 각자 기록한 식사 일기장 분석을 토대로 잘못된 식습관과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도록 지도하였다.
비만 관리 프로그램은 학교의 보건교사와 체육교사의 협조 아래 비만 관련 대학교수 3명과 비만 전공 대학생 8명으로 구성하여, 실제로 아동들의 소그룹 지도가 가능하도록 계획하였다. 주 1회 학교를 방문하여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매일 학생 및 부모님과 전화 통화를 통해 체중 감량 동기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기도 의정부시 C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중등도 이상의 비만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만 아동의 선정 기준은 대한소아과학회의 한국소아표준발육치(2003)를 기준으로 비만 아동을 선정하였고, 학교 보건교사의 주도하에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이 중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지원자 15명을 최종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경기도 의정부시 C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중등도 이상의 비만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비만 아동의 선정 기준은 대한소아과학회의 한국소아표준발육치(2003)를 기준으로 비만 아동을 선정하였고, 학교 보건교사의 주도하에 가정 통신문을 발송하여 이 중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지원자 15명을 최종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비만 관리 프로그램은 영양교육과 운동요법을 중심으로 하여 8주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비만도와 체형 만족도 및 체형 존중감과의 관계는 Pearson's 상관 계수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각 변인에 대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p<0.05 수준에서 paired T-test를 실시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자기 체형에 대한 존중감을 측정하는 체형 긍정도는 Mendelson 등(1982)이 개발한 도구를 Huh 등(1997)이 번역한 24개 문항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Table 1에 나타내었다. 문항은 외모, 몸매, 체중 등에 대한 긍정 정도를 묻는 것으로「예」와 「아니오」에 각각 1점을 부여하여 긍정적인 문항은「예」를 선택한 경우에, 부정적인 문항에는「아니오」를 선택한 경우만을 채택하여 총 합계 점수를 산출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체형 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체형 만족도는 1988년 Follow up of the Harvard Growth study에서 사용된 Somato-type drawings for remote recall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비만 프로그램 실시 전후 Fig.
성능/효과
1.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 신장은 147.67±7.83 ㎝, 체중은 63.61±8.80 ㎏으로 동일한 연령의 아동의 평균 신장과 체중에 비교하여 모두 정상 범위를 초과하였고, 프로그램 실시 후 평균 신장은 149.47±7.74 ㎝, 평균 체중은 64.07±9.11 ㎏으로 신장과 체중 모두 증가하였으나, 비만도와 BMI는 프로그램 실시 전 각각 151.73±13.62%, 29.08±2.35에서 실시 후 146.60±12.92%, 28.57±2.26로 감소하였다.
2. 체형 존중감과 만족도에서는 모두 자신의 체형에 대해 비만으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자신의 체형에 만족하지 못하고 날씬해지길 희망하였다. 체형 존중감 점수는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 7.
Huh 등(1997)의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체중과 자아 인식과의 관계에서 정상체중 어린이에 비해 비만 어린이들에서 체형 존중감이 낮았고 날씬해지기를 더 희망하고 있었다. 또 자신의 체형이나 외모에 만족하지 못할수록 자아 존중감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 체형에 대한 존중감을 측정하는 체형 긍정도는 Mendelson 등(1982)이 개발한 도구를 Huh 등(1997)이 번역한 24개 문항의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Table 1에 나타내었다. 문항은 외모, 몸매, 체중 등에 대한 긍정 정도를 묻는 것으로「예」와 「아니오」에 각각 1점을 부여하여 긍정적인 문항은「예」를 선택한 경우에, 부정적인 문항에는「아니오」를 선택한 경우만을 채택하여 총 합계 점수를 산출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체형 존중감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 Table 2에서와 같이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 평균 신장은 147.67±7.83 ㎝, 평균 체중은 63.61±8.80 ㎏이었고, 동일한 연령의 아동의 평균 신장과 체중에 비교하여 모두 정상 범위를 초과하였고, 8주간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후 평균 신장은 149.47±7.74 ㎝, 평균 체중은 64.07±9.11 ㎏으로 신장과 체중 모두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 후 아동들은 모두 자신의 체형에 대해 비만으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자신의 체형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모두 날씬해지길 희망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Peak KS(2001)의 연구에서와 같이 초등학생의 비만 상태에 따른 체형 만족도 조사에서 비만할수록 자신의 체형에 만족하지 못하고 날씬해지기를 희망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결과와도 일치한다.
아동들의 체질량 지수(BMI)는 프로그램 실시 전 29.08±2.35에서 실시 후 28.57±2.26으로, 비만도(degree of obesity)는 151.73±13.62%에서 146.60±12.92%로, 체지방율(%)은 42.70±4.87%에서 41.46±4.88%로 유의성은 없었지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후의 비만도와 체형 존중감, 체형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는 Table 4와 같다. 체중에 대한 BMI, 비만도, 체지방량과 체형 존중감은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특히 체형 존중감에 대하여 체중, BMI, 체지방량은 유의성이 있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비만할수록 체형 존중감이 낮은 것을 보여주었다.
체지방량(body fat)은 프로그램 실시 전 27.11±5.07 ㎏에서 실시 후 26.30±4.69 ㎏으로 유의성은 없었으나 0.81 ㎏ 감소된 반면 제지방량(LBM)은 36.17±5.78 ㎏에서 37.16±6.18 ㎏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체지방량은 27.11±5.07 ㎏에서 26.30±4.69 ㎏으로, 체지방율은 42.70±4.87%에서 41.46±4.88%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제지방량(LBM)은 36.17±5.78 ㎏에서 37.16±6.18 ㎏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체형 만족도 점수는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 -2.80±0.92점에서 실시 후 -2.40±0.84점으로 유의성은 없었으나, 자신의 현재 체형과 희망하는 체형의 차이가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체형 만족도(BSS) 점수는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 -2.80±0.92에서 실시 후 -2.40±0.84로 나타났는데, 이는 현재 자신의 체중에 대한 만족도는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 유의성은 없었으나, 자신의 현재 체형과 희망하는 체형의 차이가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체형 존중감 점수는 비만 관리 프로그램 실시 전 7.60±4.01에서 프로그램 실시 후 9.00±6.20으로 유의성은 없었지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형 존중감(BSE)은 프로그램 실시 전 7.60±4.01점에서 실시 후 9.00±6.20점으로 유의성은 없었지만 프로그램의 실시로 체형 존중감의 점수가 증가한 것으로 미루어 자신의 체형에 대해 다소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84점으로 유의성은 없었으나, 자신의 현재 체형과 희망하는 체형의 차이가 다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체형 존중감에 대한 체중, BMI, 체지방량은 (-)의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왜곡 정도가 클수록 체형 존중감이 낮게 나타났다.
체중에 대한 BMI, 비만도, 체지방량과 체형 존중감은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특히 체형 존중감에 대하여 체중, BMI, 체지방량은 유의성이 있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비만할수록 체형 존중감이 낮은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송홍지(1996)의 연구에서 BMI가 높을수록 자신의 체형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였고, 김순남(1998)의 연구에서 체형 존중감과 유의성 있는 변수는 비만도라고 보고한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비만 아동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아동이 성장기이므로 신장과 체중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체지방 감소, 근육량 및 제지방 증가 등 체구성 성분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결국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되 아동들의 식이, 운동 습관 및 비만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가 생활 가운데 근본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꾸준한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통하여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자칫 왜곡되거나 위축된 자신의 신체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체형에 대해 만족감과 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만이란?
비만이란 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로 정의하며, 주된 원인은 에너지 섭취량과 소비량 사이의 불균형 때문(Blackman MB 1994; NIH 1993)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성인 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가 비대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아동이나 청소년 비만은 대부분 지방세포의 수의 증가에 기인하므로 식이나 운동 프로그램으로 쉽게 조절되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Moon JS 1996).
학동기의 비만 아동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
결론적으로 학동기는 신체적 성장 발육이 왕성하게 일어나는 시기로, 자아 개념이 형성되면서 자신의 외모와 신체적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시기이다. 그러므로 비만 아동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은 무엇보다 아동이 성장기이므로 신장과 체중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체지방 감소, 근육량 및 제지방 증가 등 체구성 성분이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결국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되 아동들의 식이, 운동 습관 및 비만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가 생활 가운데 근본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꾸준한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통하여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자칫 왜곡되거나 위축된 자신의 신체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체형에 대해 만족감과 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성인비만과 비교하여 아동이나 청소년 비만의 특성은?
비만이란 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로 정의하며, 주된 원인은 에너지 섭취량과 소비량 사이의 불균형 때문(Blackman MB 1994; NIH 1993)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성인 비만은 지방세포의 크기가 비대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아동이나 청소년 비만은 대부분 지방세포의 수의 증가에 기인하므로 식이나 운동 프로그램으로 쉽게 조절되지 않는 특성을 가진다(Moon JS 1996). 아동이나 청소년 비만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 등 각종 합병증의 발병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고(Chung MY 1992), 약 80%가 성인 비만으로 이행된다(Lauer RM 1993; Park HS 199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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