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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3 = no.41, 2009년, pp.33 - 40
The use of the crumb rubber as an asphalt binder modifier may contribute to road maintenance and repair. The adhesion properties of the crumb rubber modified asphalt (CRMA) sealant have attracted interest due to brittle and adhesion failure of asphalt binders at low temperatures. In this study,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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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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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제의 존재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 유연제인 파라핀오일의 지방족 탄화수소가 아스팔트바인더와 CR의 고무성분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여 CR과 아스팔트바인더간의 계면접착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강인성을 증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생각된다. 유연제의 존재는 강인성을 증가시키는 반면에 인장 모듈러스를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연제의 도입에 의한 저온접착의 증가는 유연한 CR의 존재에 의하여 CRMA의 소성변형을 유도함으로써 접착파괴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 |
인장특성에서 응력-변형 특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인자는? | 이는 저온에서 CRMA의 인장 강도가 개질 아스팔트의 인장강도 보다 약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인장특성에서 온도는 응력-변형 특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인자이다. 저온에서 접착제의 항복강도와 변형률의 증가는 접착에너지를 증가시키며, 접착제 고유의 접착력과 점착력은 피착 제와 접착제간의 계면파괴가 발생하기 전에 외부의 응력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Kinloch, 1987). | |
유지보수제를 사용하여 도로의 유지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이 경제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 전 세계에서 매년 도로에 사용되고 있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양은 9,000만 에 이르고 있다. 그 중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66% 이상을 소비하고 있으며, 미국은 400만 마일의 도로를 아스팔트 콘크리트로 포장하고 있다. 선진국뿐만 아니라 국내의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의 재포장은 보수작업으로 인한 교통 체증이 증가하고, 기존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제거비 용과 재포장에 따른 보수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기존 도로의 재포장에 비해, 유지보수제를 사용하여 도로의 유지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이 경제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있다(Hand,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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