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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타이어 고무분말 개질 아스팔트 실란트의 물리적 특성에서 유연제의 영향
Influence of a Flexibilizer on Physical Properties of Crumb Rubber Modified Asphalt Seala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3 = no.41, 2009년, pp.33 - 40  

김종석 (전북대학교 공과대학 화학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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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타이어 고무분말은 도로 유지 및 보수제로 아스팔트 바인더의 개질제로 사용되고 있다. 도로보수제인 폐타이어 고무분말 개질 아스팔트 (crumb rubber modified asphalt, CRMA) 실란트에 필요한 접착특성은 저온에서 아스팔트 바인더의 취성과 접착파괴특성 때문에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온에서 CRMAs의 개질제로서 유연제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저온에서 CRMAs의 특성은 침입도, 연화점, 인장 및 인장접착시험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유연제를 도입한 CRMAs에서 CR과 아스팔트바인더의 연성변형이 증가함에 따라 인장접착강도와 변형률이 증가하였다. 저온영역에서 CRMAs의 인장특성과 접착특성은 유연제의 함량이 중요한 요소임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the crumb rubber as an asphalt binder modifier may contribute to road maintenance and repair. The adhesion properties of the crumb rubber modified asphalt (CRMA) sealant have attracted interest due to brittle and adhesion failure of asphalt binders at low temperatures. In this study,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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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연구에서는 CRMA의 저온영역에서 접착특성을 개선하기위한 개질제로 유연제(flexibilizer)를 사용하였다. 유연제의 함량 변화에 따라, CRMA와 피접착제 간의 저온접착특성이 변화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일반적으로 유연제는 CR내에 존재하는 고무 성분의 팽윤을 증가시키거나 용해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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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연제의 존재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유연제인 파라핀오일의 지방족 탄화수소가 아스팔트바인더와 CR의 고무성분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여 CR과 아스팔트바인더간의 계면접착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강인성을 증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생각된다. 유연제의 존재는 강인성을 증가시키는 반면에 인장 모듈러스를 감소시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연제의 도입에 의한 저온접착의 증가는 유연한 CR의 존재에 의하여 CRMA의 소성변형을 유도함으로써 접착파괴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인장특성에서 응력-변형 특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인자는? 이는 저온에서 CRMA의 인장 강도가 개질 아스팔트의 인장강도 보다 약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인장특성에서 온도는 응력-변형 특성에 크게 영향을 주는 인자이다. 저온에서 접착제의 항복강도와 변형률의 증가는 접착에너지를 증가시키며, 접착제 고유의 접착력과 점착력은 피착 제와 접착제간의 계면파괴가 발생하기 전에 외부의 응력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Kinloch, 1987).
유지보수제를 사용하여 도로의 유지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이 경제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는 이유는? 전 세계에서 매년 도로에 사용되고 있는 아스팔트 바인더의 양은 9,000만 에 이르고 있다. 그 중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66% 이상을 소비하고 있으며, 미국은 400만 마일의 도로를 아스팔트 콘크리트로 포장하고 있다. 선진국뿐만 아니라 국내의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의 재포장은 보수작업으로 인한 교통 체증이 증가하고, 기존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제거비 용과 재포장에 따른 보수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기존 도로의 재포장에 비해, 유지보수제를 사용하여 도로의 유지기간을 연장하는 방법이 경제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있다(Hand,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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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상진, 이승진, 이진국 (1997), "탄상체로 개질된 아스팔트의 물리적 특성" 고무학회, 32, 166-172. 

  2. 오광중, 김종석 (2008), "폐타이어 고무분말을 개질 아스팔트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공정 조건", 한국도로학회, 10, 239-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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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ASTM (2007) "Standard test methods for sealants and fillers, hot applied, for joints and cracks in asphaltic and portland cement concrerete pavements" D532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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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inloch. A. J., (1987) "Adhesion and Adhesives", Chapman and Hall, London. 

  18. Palit, S., Reddy, S., and Pandey, B., (2004) "Laboratory evaluation of crumb rubber modified asphalt mixes." Journal of Materials in Civil Engineering, 16, 45-53. 

  19. Navarro, F. J., Patel, P., Martinez-Boza, F., and Gallegos, C., (2007) "Influence of processing conditions on the rheological behavior of a crumb rubber modified bitumen." Journal of Applied Polymer Science, 104, 1683-1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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