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이전의 청동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의 복원 활자를 통하여 주조할 당시의 합금비율, 주조방법과 각 주조 단계 별 미세조직 변화를 관찰하였다. 청동활자의 평균 조성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을해자의 평균 성분조성(Cu: 86.7%, Sn: 9.7%, Pb: 2.3% 등)을 기준으로 하여 구리와 주석, 납의 합금 비율을 구리 87%, 주석 15%, 납 8%로 정하였다. 주요 금속활자를 복원하기 전에 모합금을 제작한 후 다시 모합금을 용융하여 활자를 복원하였다. 1차로 복원한 계축자의 성분조성은 Cu 85.81~87.63%, Sn 9.27~10.51%, Pb 3.05~3.19%의 범위를 보였다. 2차로 복원한 계축자는 1차 주조 후 남은 가지쇠를 용융하여 주조한 것으로서 성분조성은 Cu 87.21~88.09%, Sn 9.06~9.36%, Pb 2.80~3.05%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이 결과는 1차로 복원한 활자에 비하여 주석과 납의 함량이 소량 감소하였으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의 평균조성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복원한 계축자의 미세조직을 관찰한 결과 청동의 전형적인 주조조직인 수지상(dendrite)조직이 잘 발달해 있으며, 납편석물들이 조직 내에 산재해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1차 주조 후 관찰한 미세조직과 남은 가지쇠를 용융하여 2차로 활자를 제작한 후 미세조직을 비교한 결과 1차로 주조한 것에 비하여 2차로 주조한 것이 일부 공석상 영역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나 조직별 차이점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조선왕실 금속활자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복원 실험을 통해 활자 주조방법의 기준 및 합금조성의 비율 등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활자 복원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임진왜란 이전의 청동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의 복원 활자를 통하여 주조할 당시의 합금비율, 주조방법과 각 주조 단계 별 미세조직 변화를 관찰하였다. 청동활자의 평균 조성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을해자의 평균 성분조성(Cu: 86.7%, Sn: 9.7%, Pb: 2.3% 등)을 기준으로 하여 구리와 주석, 납의 합금 비율을 구리 87%, 주석 15%, 납 8%로 정하였다. 주요 금속활자를 복원하기 전에 모합금을 제작한 후 다시 모합금을 용융하여 활자를 복원하였다. 1차로 복원한 계축자의 성분조성은 Cu 85.81~87.63%, Sn 9.27~10.51%, Pb 3.05~3.19%의 범위를 보였다. 2차로 복원한 계축자는 1차 주조 후 남은 가지쇠를 용융하여 주조한 것으로서 성분조성은 Cu 87.21~88.09%, Sn 9.06~9.36%, Pb 2.80~3.05%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이 결과는 1차로 복원한 활자에 비하여 주석과 납의 함량이 소량 감소하였으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의 평균조성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복원한 계축자의 미세조직을 관찰한 결과 청동의 전형적인 주조조직인 수지상(dendrite)조직이 잘 발달해 있으며, 납편석물들이 조직 내에 산재해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1차 주조 후 관찰한 미세조직과 남은 가지쇠를 용융하여 2차로 활자를 제작한 후 미세조직을 비교한 결과 1차로 주조한 것에 비하여 2차로 주조한 것이 일부 공석상 영역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나 조직별 차이점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조선왕실 금속활자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복원 실험을 통해 활자 주조방법의 기준 및 합금조성의 비율 등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활자 복원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After replicating 10 bronze types such as Gyemija, Gyeongjaja, Eulhaeja, etc. before the Imjin war, we studied the change of microstructure from each casting process, method, and alloy ratio by Gyechukja replicated from "Donggukyeojiseungnam". We selected the average of compositions of Eulhaeja in t...
After replicating 10 bronze types such as Gyemija, Gyeongjaja, Eulhaeja, etc. before the Imjin war, we studied the change of microstructure from each casting process, method, and alloy ratio by Gyechukja replicated from "Donggukyeojiseungnam". We selected the average of compositions of Eulhaeja in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as the standard(Cu 86.7%, Sn: 9.7%, Pb: 2.3%) of bronze types, so we decided on the alloy's composition of Cu 87%, Sn 15%, Pb 8% added to 5% Sn and Pb contents because of evaporating the Sn and the Pb. Before replicating major metal types, we made master-alloy first, melting it again, and then replicated metal types. The composition of the 1'st replicated Gyechukja showed the range of Cu 85.81~87.63%, Sn 9.27~10.51%, Pb 3.05~3.19%. The 2'nd replicated Gyechukja made using the branch metal left after casting the 1st replica. The 2nd replicated Gyechukja showed the composition range of Cu 87.21~88.09%, Sn 9.06~9.36%, Pb 2.80~3.05%. This result decreases a little contents of Sn and Pb as compared with metal types of the 1st replica. However, it's almost the same as the Eulhaeja's average composition ratio in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As a result of observing the microstructure of restored Gyechukja, it showed the dendrite structure of the typical casting structure and the segregation of Pb. There is no big difference of microstructure between the 1st and the 2nd restored metal types, even though the 2nd restored types partially decreases the eutectoid region in comparison with the 1st types. The systematic and scientific restoration experiment of metal types using Joseon period will be showed the casting method and alloy ratio, and this will be of great help to the study of restoration metal types in the future.
After replicating 10 bronze types such as Gyemija, Gyeongjaja, Eulhaeja, etc. before the Imjin war, we studied the change of microstructure from each casting process, method, and alloy ratio by Gyechukja replicated from "Donggukyeojiseungnam". We selected the average of compositions of Eulhaeja in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as the standard(Cu 86.7%, Sn: 9.7%, Pb: 2.3%) of bronze types, so we decided on the alloy's composition of Cu 87%, Sn 15%, Pb 8% added to 5% Sn and Pb contents because of evaporating the Sn and the Pb. Before replicating major metal types, we made master-alloy first, melting it again, and then replicated metal types. The composition of the 1'st replicated Gyechukja showed the range of Cu 85.81~87.63%, Sn 9.27~10.51%, Pb 3.05~3.19%. The 2'nd replicated Gyechukja made using the branch metal left after casting the 1st replica. The 2nd replicated Gyechukja showed the composition range of Cu 87.21~88.09%, Sn 9.06~9.36%, Pb 2.80~3.05%. This result decreases a little contents of Sn and Pb as compared with metal types of the 1st replica. However, it's almost the same as the Eulhaeja's average composition ratio in the National Museum of Korea. As a result of observing the microstructure of restored Gyechukja, it showed the dendrite structure of the typical casting structure and the segregation of Pb. There is no big difference of microstructure between the 1st and the 2nd restored metal types, even though the 2nd restored types partially decreases the eutectoid region in comparison with the 1st types. The systematic and scientific restoration experiment of metal types using Joseon period will be showed the casting method and alloy ratio, and this will be of great help to the study of restoration metal type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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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 또한 이번에 수행된 복원 금속활자의 과학분석을 통하여 조선왕실 금속활자의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복원을 위한 금속활자의 합금비율을 산정하고, 주조방법의 기준 마련, 마지막으로 복원 된 금속 활자의 성분결과를 토대로 조선시대 청동 금속활자의 합금 조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6,7.
청동활자에 대한 분석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고, 각 단계별 성분조 성은 ICP-AES를 이용하였으며, 복원한 활자의 내부 구조는 X선 촬영을 실시하였다. 또한 복원한 활자의 금속 조직별 차이점은 금속현미경과 SEM-EDS 분석 등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Table 1은 이번에 분석한 시료목록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왕실 주조 금속활자(官鑄活字) 중계미자(癸未字;1403)를 시작으로 임란 전 주조되어 사용된 금속활자 10종 복원 및 이와 관련한 조선 초기의 주조 및 조판기술을 복원하고자 하였다.1) 또한 이번에 수행된 복원 금속활자의 과학분석을 통하여 조선왕실 금속활자의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복원을 위한 금속활자의 합금비율을 산정하고, 주조방법의 기준 마련, 마지막으로 복원 된 금속 활자의 성분결과를 토대로 조선시대 청동 금속활자의 합금 조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6,7.
제안 방법
조직 내부에 보이는 편석물들의 성분을 알아보고자 SEMEDS 분석을 실시하였다.
2) 또한 복원한 청동활자의 과학분석을 통하여 청동활자를 주조할 당시 합금비율, 주조방법과 각 주조 단계를 거치면서 미세 조직은 어떠한 변화를 겪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금속의 미세조직은 복원한 활자로부터 시료를 일부분 채취한 후 에폭시 수지로 마운팅(mounting)하여 사포의 조밀 순서에 따라 #300, 500, 1000, 1200, 2400, 4000의순서대로 연마한 후 물로 세척하였다. 그리고 끝마무리 연마는 연마포(MD-MOL, MD-NAP, Struers)에 연마제(DPsuspension 3㎛, 1㎛, OP-U, Struers)를 뿌리면서 시료에 스크레치가 없을 때까지 연마하였다.
+HCl+Ethyl Alcohol)을 이용하여 시편을 부식시켰으며, 부식된 시편은 금속현미경(Metallurgical Microscope, Leica)을 사용하여 조직을 관찰하였다. 금속조직에서 관찰 되는 개재물들의 성분은 주사전자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 JSM-7401F, Jeol)-에너지분산형분광기(Energy Dispersive Spectrometer: EDS)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이때 관찰조건은 20kV, 20㎂이었다.
가지상 모양의 수지상인 α상 주위로 공석상인 (α+δ) 상이 관찰되어지며, 납편석물로 보이는 검은색 입자들이 조직 내에 산재해 있음을 볼 수 있다. 금속조직에서 보이는 편석물들의 성분을 알아보고자 SEM-EDS 분석을 실시하였다.
복원금속활자의 합금기준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乙亥字) 성분비의 평균값8,9,10을 근거로 하여, 올해 복원할 임란이전의 주요 금속활자인 계미자, 경자자(庚子 字,1420) 등 10종에 대한 모합금(1단계)을 만든 뒤, 이러한 모합금을 녹인 쇳물로 청동활자를 주조(2단계)하였으며, 2 단계에서는 생성된 가지쇠를 녹여 금속활자를 주조(3단계) 하여 복원하였다.2) 또한 복원한 청동활자의 과학분석을 통하여 청동활자를 주조할 당시 합금비율, 주조방법과 각 주조 단계를 거치면서 미세 조직은 어떠한 변화를 겪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중 Zn, Ni, Fe은 미량 성분이므로 을해자를 복원하기 위한 모합금 주조시에는 주성분인 Cu, Sn, Pb 세 성분을 이용하였으며, 각각 조성은 Cu: 87%, Sn: 15%, Pb: 8%로 주조하였다. 여기에서 Sn과 Pb의 함량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보다 5%정도 높게 합금한 이유는 Sn, Pb가 액체상태에서는 기화하여 사라지므로 줄어드는 합금량을 감안하여 5%씩 더 첨가하여 주조하였다. 이것을 백분율로 Normalize하면 구리 79% : 주석 14% : 납 7 %이다.
연마가 끝난 모합금 및 활자 시편은 청동제이므로 부식액(FeCl3+HCl+Ethyl Alcohol)을 이용하여 시편을 부식시켰으며, 부식된 시편은 금속현미경(Metallurgical Microscope, Leica)을 사용하여 조직을 관찰하였다. 금속조직에서 관찰 되는 개재물들의 성분은 주사전자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 JSM-7401F, Jeol)-에너지분산형분광기(Energy Dispersive Spectrometer: EDS)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조선왕실 금속활자의 체계적 이고 과학적인 복원 실험을 수행할 수 있었으며 또한 활자 주조방법의 기준 및 합금조성의 비율 등을 제시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활자 복원 연구는 고대 활자의 제작기법 및 합금 비율 등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이번에 복원한 시편들에 정확한 주성분(Cu, Sn, Pb)의 함량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소의 유도결합 플라즈마 방출분광분석기(Inductively Coupled Plasma Atomic Emission Spectrophotometer; ICP-AES, Optima 4300DU, VG Elemetal Ltd.)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ICP-AES를 이용한 주성분 분석은 시료를 액상으로 만들어 분석하므로 시편을 왕수 (王水, 진한염산HCl과 진한질산HNO₃을 3:1로 혼합) 용액에 녹여서 분석에 이용하였다.
임진왜란 이전 주요 금속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계축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모합금을 주조한 시료의 미세조직을 관찰하였다. Figure 12는 1차 모합금 및 금속조직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임진왜란 이전의 주요 금속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계축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의 성분조성을 기준으로 모합금을 주조(주조 1단계) 하였으며, 모합금을 이용하여 1차로 10종 가운데 계축자를 선정하여 주조(주조 2단계) 한 뒤, 2차는 1차에서 주조하고 남은 가지쇠를 녹여 다시 계축자를 주조(주조 3단계)하였다. Table 3은 주조 후 각 합금의 성분조성을 보여 주고 있다.
조선시대 임진왜란 이전의 청동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 복원 활자를 이용하여 성분조성, 미세조직 등을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주석과 납의 경우 용융상태에서 기화하여 감소하는 양을 감안하여 평균 조성보다 5% 정도 더 추가하여 주조하였다. 주요 금속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계축 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전에 모합금을 제작한 후 다시 모합금을 용융하여 활자를 복원하였다. 1차로 복원한 계축자 활자에 대하여 성분조성을 조사한 결과 Cu는 85.
과학분석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을해자 함금비율을 근거로 주조된 모합금(1단계), 모합금을 녹여 주조한 금속활자(2단계), 2단계에서 생성된 가지쇠를 녹여 만든 금속활자(3단계)를 대상으로 하였다. 청동활자에 대한 분석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고, 각 단계별 성분조 성은 ICP-AES를 이용하였으며, 복원한 활자의 내부 구조는 X선 촬영을 실시하였다. 또한 복원한 활자의 금속 조직별 차이점은 금속현미경과 SEM-EDS 분석 등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청동활자인 계축자에 대하여 조직내부의 결함 등 재질 상태를 알아보고자 X-ray 촬영(Soft X-ray radiography, Softex, Japan)을 실시하였다. X-ray 촬영 조건은 150kV, 3mA, 180초 동안 촬영하였다.
대상 데이터
)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ICP-AES를 이용한 주성분 분석은 시료를 액상으로 만들어 분석하므로 시편을 왕수 (王水, 진한염산HCl과 진한질산HNO₃을 3:1로 혼합) 용액에 녹여서 분석에 이용하였다.
과학분석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을해자 함금비율을 근거로 주조된 모합금(1단계), 모합금을 녹여 주조한 금속활자(2단계), 2단계에서 생성된 가지쇠를 녹여 만든 금속활자(3단계)를 대상으로 하였다. 청동활자에 대한 분석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하였고, 각 단계별 성분조 성은 ICP-AES를 이용하였으며, 복원한 활자의 내부 구조는 X선 촬영을 실시하였다.
먼저 주조 1단계인 모합금은 아홉 차례에 걸친 합금과 주조로 만들었으며, 분석 시료는 이 중 3점(1, 3, 5차 모합금)을 선정하여 분석대상으로 하였다(Table 2).
1%)을 기준으로 하였다. 이중 Zn, Ni, Fe은 미량 성분이므로 을해자를 복원하기 위한 모합금 주조시에는 주성분인 Cu, Sn, Pb 세 성분을 이용하였으며, 각각 조성은 Cu: 87%, Sn: 15%, Pb: 8%로 주조하였다. 여기에서 Sn과 Pb의 함량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보다 5%정도 높게 합금한 이유는 Sn, Pb가 액체상태에서는 기화하여 사라지므로 줄어드는 합금량을 감안하여 5%씩 더 첨가하여 주조하였다.
주조 2단계로 1단계의 모합금을 이용하여 주조한 금속 활자는 임란이전 금속활자 가운데 계축자(1493)인 동국여지승람권지4(東國與地勝覽卷之四)를 복원 한 뒤 부위별로 표본을 추출하여 2점을 선정한 뒤 분석대상으로 하였다(Figure 11).
주조 3단계로 2단계 금속활자 주조 시 생성된 가지쇠를 녹여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권지4(東國與地勝覽卷之 四)를 복원한 뒤 부위별로 표본을 추출하여 2점을 선정한뒤 분석대상으로 하였다(Figure 11).
성능/효과
Figure 20은 이번에 분석한 시료의 SEM-EDS 분석결과이다. 금속 조직에서 보이는 검은색 편석물들은 SEM에서는 흰색의 편석물로 관찰되어지며 이 부분을 EDS를 이용하여 성분을 분석한 결과 납(Pb)이 다량 검출되는 것으로 보아 납편석물임을 알 수 있었다(spectrum 1). 또한 가지상 부분인 α상과 공석상인 (α+δ)상은 모두 Cu와 Sn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는 전형적인 주조조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spectrum 2, 3).
Figure 14는 5차로 주조한 모합금 및 금속조직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금속조직을 보면 1차와 3차로 제조한 모합금과 유사한 청동의 일반적인 주조조직인 수지상(dendrite)조직이 잘 발달해 있으며, 조직 내부에는 납 편석물로 보이는 미세한 검은 편석물들이 산재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ure 12는 1차 모합금 및 금속조직 사진을 보여주고 있다. 금속조직을 보면 청동의 일반적인 주조조직인 수지상(dendrite)조직이 잘 발달해 있으며, 조직 내부에는 납 편석물로 보이는 미세한 검은 편석물들이 산재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조선 시대 금속활자인 계축자를 복원한 시편의 미세조직을 관찰한 결과 청동의 전형적인 주조조직인 수지상(dendrite)조직이 잘 발달해 있으며, 가지상 모양의 수지상인 α상 주위로 공석상인 (α+δ)상이 관찰되어지며, 납편 석물들이 조직 내에 산재해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조선시대 금속활자인 을해자의 경우 모합금 주조 후 다시 용융하여 주조할 경우 Sn과 Pb가 기화하여 감소하는 양을 감안하여 약 5%씩 더 추가하여 주조하여야 지금 현재 남아 있는 을해자와 같은 조성의 활자를 제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1차 주조 후 남아 있는 가지쇠를 다시 재 용융하여 활자를 주조하여도 실제로 을해자의 평균조성과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주조 후 남아 있는 가지쇠를 계속 용융하여 활자를 제조한다면 Sn과 Pb의 함량은 계속해서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가지상 부분인 α상과 공석상인 (α+δ)상은 모두 Cu와 Sn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는 전형적인 주조조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spectrum 2, 3).
또한 수지상 부분은 Cu와 Sn의 합금인 α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pectrum 2), 공석상인 (α+δ)상에는 일부 납편석물에 의해서 Pb 성분이 검출되어지는 전형적인 주조조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spectrum 3).
이 기준합금을 이용하여 모합금을 주조한 후 성분조성을 알아본 결과 Cu는 약 81~83%를 보이며, Sn은 11~12%, Pb은 5~7%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모합금 3점의 성분비 평균값은 Cu 82.2%, Sn 11.6%, Pb 6.1%로 계측되었다. 이 모합금을 이용하여 1차로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을 주조 후 성분 분석한 결과 가지쇠의 탕구는 Cu 87.
05%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이 결과는 1차로 복원한 활자에 비하여 주석과 납의 함량이 소량 감소하였으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의 평균조성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우선 모합금의 경우 기준 합금은 Cu 87%, Sn 15%, Pb 8%(합 110%)로 주조하였으며 이를 100%로 Normalize하면 Cu 79%, Sn 14%, Pb 7%가 된다. 이 기준합금을 이용하여 모합금을 주조한 후 성분조성을 알아본 결과 Cu는 약 81~83%를 보이며, Sn은 11~12%, Pb은 5~7%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모합금 3점의 성분비 평균값은 Cu 82.
2차로 주조한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 활자는 1차에서 주조하고 남은 가지쇠 등을 녹여서 주조한 것이다. 이 또한 가지쇠 탕구쪽과 하부의 성분조성을 알아본 결과, 탕구는 Cu 87.21%, Sn 9.36%, Pb 3.05%이며 하부는 Cu 88.09%, Sn 9.06%, Pb 2.80%를 보이고 있어 성분조성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그러나 1차로 주조한 계축자의 성분조성과 비교해 보면 Sn과 Pb의 함량의 경우 2차로 주조한 것들 중하부에서 채취한 시료들은 평균적으로 조금 낮게 검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로 계측되었다. 이 모합금을 이용하여 1차로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을 주조 후 성분 분석한 결과 가지쇠의 탕구는 Cu 87.63%, Sn 9.27%, Pb 3.05%를 보여주고 있으며, 하부는 Cu 85.81%, Sn 10.51%, Pb 3.19%을 보여주고 있어 상부와 하부의 성분조성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이 2점에 대한 성분비의 평균값은 Cu 86.
금속 조직에서 보이는 검은색의 편석물들은 SEM을 관찰한 사진에서는 흰색의 편석물들로 관찰되어진다. 이 부분을 EDS를 이용하여 성분을 조사한 결과 납(Pb)이 다량 검출되는 것으로 보아 납 편석물임을 확인할 수 있다(spectrum 1). 또한 수지상 부분은 Cu와 Sn의 합금인 α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spectrum 2), 공석상인 (α+δ)상에는 일부 납편석물에 의해서 Pb 성분이 검출되어지는 전형적인 주조조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spectrum 3).
그러나 이 성분조성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을해자의 평균조성과 큰 차이는 없다. 즉, 조선시대 금속활자인 을해자의 경우 모합금 주조 후 다시 용융하여 주조할 경우 Sn과 Pb가 기화하여 감소하는 양을 감안하여 약 5%씩 더 추가하여 주조하여야 지금 현재 남아 있는 을해자와 같은 조성의 활자를 제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또한 1차 주조 후 남아 있는 가지쇠를 다시 재 용융하여 활자를 주조하여도 실제로 을해자의 평균조성과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임진왜란 이전 주요 금속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계축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현재 국립중앙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을해자의 평균 성분조성(Cu: 86.7%, Sn: 9.7%, Pb: 2.3% 등)을 기준으로 하여 구리와 주석, 납의 합금 비율을 구리 87%, 주석 15%, 납 8%로 정하였다. 주석과 납의 경우 용융상태에서 기화하여 감소하는 양을 감안하여 평균 조성보다 5% 정도 더 추가하여 주조하였다.
후속연구
위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조선왕실 금속활자의 체계적 이고 과학적인 복원 실험을 수행할 수 있었으며 또한 활자 주조방법의 기준 및 합금조성의 비율 등을 제시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활자 복원 연구는 고대 활자의 제작기법 및 합금 비율 등을 연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진왜란 이전의 청동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의 복원 활자를 통하여 주조할 당시의 합금비율, 주조방법과 각 주조 단계 별 미세조직 변화를 관찰한 결과는?
05%의 범위를 보여주고 있다. 이 결과는 1차로 복원한 활자에 비하여 주석과 납의 함량이 소량 감소하였으나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을해자의 평균조성과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복원한 계축자의 미세조직을 관찰한 결과 청동의 전형적인 주조조직인 수지상(dendrite)조직이 잘 발달해 있으며, 납편석물들이 조직 내에 산재해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1차 주조 후 관찰한 미세조직과 남은 가지쇠를 용융하여 2차로 활자를 제작한 후 미세조직을 비교한 결과 1차로 주조한 것에 비하여 2차로 주조한 것이 일부 공석상 영역이 감소한 것으로 보이나 조직별 차이점은 발견하지 못하였다. 조선왕실 금속활자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복원 실험을 통해 활자 주조방법의 기준 및 합금조성의 비율 등을 제시할 수 있었으며 앞으로 활자 복원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는 무엇인기?
이러한 기술의 축적과 시대적인 여건의 토대 위에 드디어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기록상)인 『남명천화상송증도가(南明泉和尙頌證道歌,1232년 이전)』 의 인쇄가 진행 되었으며, 1234년경에는 주자(鑄字)를 사용한 『고금상정 예문(古今詳定禮文)』 이 간행되었다. 더 나아가 고려말에 이르러서는 현존 최고의 금속활자본인 ‘직지’를 지방인 청주 흥덕사에서 주조할 정도로 인쇄기술의 발전이 이루 어지고 있었다.
임진왜란 이전의 청동활자엔 무엇이 있는가?
임진왜란 이전의 청동활자인 계미자, 경자자, 을해자 등 10종을 복원하기 위하여 계축자인 동국여지승람의 복원 활자를 통하여 주조할 당시의 합금비율, 주조방법과 각 주조 단계 별 미세조직 변화를 관찰하였다. 청동활자의 평균 조성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을해자의 평균 성분조성(Cu: 86.
참고문헌 (10)
청주고인쇄박물관, "금속활자 주조 및 인쇄기술사 복원 연구 결과 보고서". (2006).
이승철, "금속활자 주조기술 규명을 위한 복원 실험".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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