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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18 no.3, 2009년, pp.143 - 150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the flight paths of military aircraft on noise map and its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distribution. Aircraft noise modeling and simulation have been performed on a Korean military air base by means of INM(Integrated No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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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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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소음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이 있는가? | 이에 따라 각종 교통수단과 산업 발달로 인한 공해와 소음에 대한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항공소음의 경우 하늘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피해 면적이 크고 다른 종류의 소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음도가 크기 때문에 최근 항공소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
군용항공기는 민간 항공기에 비해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 항공소음 중에서도 민간 항공기에 비해 군용항공기의 경우는 그 소음도가 민간항공기보다 매우 크고 비행패턴도 상대적으로 다양하고 불규칙하여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산업 발달로 인한 도시의 팽창은 군용공항주변까지 확대 개발되어 군용 공항주변의 도시화로 발전하여 왔으며, 따라서 군용항공기가 운항 시 발생하는 항공소음이 공항주변의 주거공간에 여과 없이 투과되어 주거생활에 많은 피해를 주는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 |
INM을 사용하여 예측한 결과 무엇을 알 수 있었는가? | 예측 모델의 신뢰성을 위해서는 관측된 기본 항로에 대해서 지점별 실측치와 예측치를 비교함으로써 예측결과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예측 모델을 이용하여 이륙 각도 변화, 선회고도 변화 및 선회 항로 등 다양한 운항 방식의 변화를 통해서 항공기 소음도 및 소음피해지역의 감소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운항 경로의 종합을 통해 저소음 운항 경로를 제안하였고, 저소음운항경로를 이용하는 경우 최대 WECPNL 3 의 소음저감효과와 16%에 달하는 소음 피해면적의 축소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김봉석, 2007, 군용항공기의 예측 최고소음도와 측정된 최고소음도의 비교를 통한 WECPNL의 산정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백성규, 2005, INM을 이용한 항공소음 시뮬레이션, 수원대학교 학사학위논문
송화영, 홍병국, 2004, 군용항공기 소음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 768-771
이 찬, 길현권, 2005, 항공소음 측정관련 학술용역, 화성시
이 찬, 길현권, 2007, 수원.대구비행장 항공기 소음영향평가 및 소음대책연구, 공군본부
FAA, 1999, INM 6.0 USER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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