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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항공기 소음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a Military Aircraft Nois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4 Nov. 01, 2004년, pp.768 - 771  

송화영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홍병국 (서울산업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  양수영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  제현수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  이주원 (서울산업대학교 소음진동연구센터)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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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소음평가 방법에 있어 전혀 다른 소음특성을 갖는 군용 항공기 소음과 민간 항공기 소음을 환경부에서 고시한 소음 진동공정 시험방법에 의거하여 소음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는 많은 문제점이 뒤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민간 항공기와 군용 항공기 소음의 측정 및 평가방법에 대한 문제점들을 고찰하였다. 연구결과로 부터, 민간 항공기나 군용 항공기의 정확한 소음측정을 위해서는 동특성을 빠름(Fast)으로 설정하여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등가 소음도를 측정하여 항공기 소음을 평가하는 방식은 민간 항공기 소음평가시에는 적절하지만, 이를 군용 항공기 소음에 적용하여 평가할 때에는 상당한 오차를 포함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군용 항공기 이 착륙지점에서의 소음 지속시간이 대부분 30초를 초과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군용 항공기 소음평가시에는 지속시간에 대한 보정이 반드시 반영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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