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수업에서 e-PBL의 효과
The Effect of e-PBL in the Earth Science Class of the High School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2 no.1, 2009년, pp.23 - 32  

김현정 (대청고등학교) ,  김상달 (부산대학교) ,  이상균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PBL based on constructivism adopted PBL(Problem Based Learning) and WBI(Web Based Learning), and it becomes the advanced model of instruction to be achieved PBL on-line. In this thesis, I applied e-PBL to 'the changing weather' part in the high school earth science I, compared to the lecture ce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업단원은 고등학교 지구과학 I 내용 중  살 아있는 지구'의 . 날씨의 변화' 단원으로서 변화하는 날씨의 원인을 알고 미래의 날씨를 예측하고 더 나아가 이상기후와 관련지어 미래의 기후변화를 예 측해 보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이 단원의 내용은 학생들이 비와 구름이 어떻게 생성되는지를 이 해하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저기압의 발생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본 후 내일의 날씨를 예측해 보 도록 구성되어 있다.
  • PBL 문제 작성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의 경우 학습내용이 선형 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가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데 많은 제약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과서의 내용과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업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학 습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PBL로 교과서 내용을 재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제시한 PBLe 현재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상기후 • 슈퍼태풍 • 엘리뇨와 관련된 기상현상 에 대해 통합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것이다(그림. 2).
  • 본 연구는 구성주의 교수 • 학습 모형 인 ePBL을 고등학교 지구과학날씨의 변화' 단원에 적용하여 일반적 수업에 비해 학업성취도 자기 주도적 학 습 능력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를 알아봄으로써 고등학교에서 협동학습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수업 개선 방향 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e-PBL을 고등학교 과학교육 현장 에 적용해 봄으로써 학습자의 과학적 문제해결능력 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자기 효능감 증진에 얼 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첫째, 고등학교 지구과학날씨의 변화단원에 e-PBL 수업의 적용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