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적용 자유탐구 기법이 과학탐구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ree Inquiry Method Based on PBL on Science Process Skill and Self-Directed Learning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3 no.3, 2010년, pp.239 - 247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대성 (충렬초등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n free inquiry method based on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to improve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elf-directed learning characteristics. To verify this research, twenty-two third-grade students were selected from Chung-ryeol El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자유탐구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소집단 탐구 활동 보다 학습자가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상황에 동기화 되어 스스로 탐구활동에 몰입 될 수 있는 PBL 학습법을 적용한 자유탐구 활동으로 과학탐구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학교 현장 수업에서 자유탐구 활동을 활용한 수업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PBL적용 자유탐구 활동에에 대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PBL적용 자유탐구가 과학탐구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소재 C초등학교 3학년 24명을 대상으로 PBL을 적용한 자유탐구 학습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지구와 우주’분야에서 PBL에 적용 자유탐구 활동이 과학탐구 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 성찰 저널 에세이는 자유탐구 학습을 통해 ‘배워서 알게된 점’, ‘학습을 하고 난 후 느낀 점’, ‘ 또 다른 대안을 찾는다면’, ‘문제 해결을 위한 나의 기여도’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의 성찰 저널 에세이를 통해 과학탐구능력의 변화, 학습의 책임감, 열성, 창의성, 자기 평가력 등의 자기주도적 학습특성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이란? PBL이 다양한 분야에서 실시되는 것과 같이 PBL 개념에 대한 정의도 다양하게 접근되고 있다. Barrows와 Tamblyn(1980)은 PBL은 학생들이 학습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 문제상황을 사용하는 학습방법 혹은 교수방법 이라고 정의하였으며 Albanese와 Mitchell(1993)도 PBL을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능력과 기본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서 문제를 활용하는 교수 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Barrows와 Myers(1993)은 하나의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복잡하고 실제적인 상황을 담고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습득할 때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고 있는 임상적 문제해결능력의 개발로 이어진다고 PBL의 특성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과학 교육의 강화가 시급한 이유는? 또한 입시와 성적위주의 수업 진행으로 과학 지식 측면으로 치우쳐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김경희 외(2008)의 연구에서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도를 조사한 결과, 초등학생 59.0%, 중학생은 43.4%, 그리고 고등학생은 32.2%만 과학이 재미있다고 응답하여 상급학교로 올라갈수록 흥미가 떨어지고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적 소양이 다른 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월등히 낮다고 보고되어 있어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 과학 교육의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PBL적용 자유탐구 활동에 대한 제언사항은 무엇인가? 첫째, PBL적용 자유탐구를 위해 학습자들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문제개발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자유탐구의 다양한 탐구방법에 대한 연구 및 자유탐구가 본질적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과 과학적 소양 함양은 교사의 꾸준한 관심과 지속적인 지도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 교사의 부단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