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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5A, 2009년, pp.565 - 575
이나현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성배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조윤구 (현대건설(주) 기술연구소 재료팀)
In recent years, there have been numerous explosion-related accidents due to military and terrorist activities. Such incidents caused not only damages to structures but also human casualties, especially in urban areas. To protect structures and save human lives against explosion accidents, better 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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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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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의 특징은? | 폭발하중을 받는 구조물은 하중에 저항할 수 있는 충분한 강성을 지니거나 폭발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 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다른 건설재료와 비교할 때 폭발 하중에 대한 저항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설계단계에서 폭발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기존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서는 폭발하중에 대한 저항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별도의 보강이 요구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추가적인 구조부재나 지지구조물 등을 설치하여 저항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은 공간의 제약과 추가비용의 문제 등이 발생하며, 부재자체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이나 구조적 측면에서 효율이 떨어진다. | |
폭발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시편의 실험결과를 비교해 본 결론은? | 1. 콘크리트 슬래브 구조물을 제작하여 설치된 센서에 해당되는 적절한 폭발압력하중을 산정하기 위하여 TNT 9 lbs 및 TNT 35 lbs로 각각 예비실험을 수행한 결과, 폭약량으로부터 5 m 떨어진 free field incident pressure의 경우 ConWEP과 비교했을 때 초기압력하중은 비슷하게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예비실험에서 수행된 일반강도 콘크리트 구조물에 TNT 35 lbs의 폭발압력하중이 가해진 경우에는 외관상 콘크리트의 항복선(yield line)을 따라 상당한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TNT 파편 등에 의한 구조물 시편 및 측정게이지의 손상이 상당하게 발생하였다. 또한, TNT 35 lbs의 폭발압력하중을 받는 경우의 잔류 변위량은 TNT 9 lbs의 잔류 변위량의 18배 증가된 변위량으로 소성거동하였으며, 이는 콘크리트와 철근의 하부 중앙부에 장착한 변형률을 통하여 국부적 또는 내부적인 소성변형 등의 손상이 발생하였다고 판단된다. 2. 예비실험을 통해, TNT 폭약의 경우 철재 외피에 의한 구조물의 파손 및 데이터의 손실 등이 발생하여 순수 폭약에 의한 폭발압력하중이 작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그리하여 외피에 의한 손상이 없고 성형이 가능한 ANFO 폭약을 사용하였으며, 데이터 계측 범위를 고려하여 35 lbs로 폭약량을 산정하였다. 3. 본 실험은 일반강도 콘크리트, UHSC, RPC 시편으로 나눠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 때의 폭약량은 예비실험을 통해 산정된 ANFO 35 lbs의 폭발압력하중을 적용하였다. 콘크리트가 직접적으로 받아드리는 반사 압력하중을 측정한 결과 폭파할 때의 온도, 습도, 바람 등의 환경조건과 다짐 등의 구속조건, 장약량의 형태 및 기폭제의 위치 등의 기폭조건에 따라 각 시편에서 받는 압력하중 및 충격량이 서로 상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외국의 폭발실험 문헌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오차라고 판단되며 그에 따라 최대처짐 및 잔류변형량의 절대값을 통해 방호성능을 평가하는 것에 비하여 균열의 분산도와 패턴, 구조물의 거동에 중점을 두어 방호성능을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4. ANFO 35 lbs에 의한 폭발압력하중을 받는 시편은 예비실험에서 확인된 것과 같이 일반강도 콘크리트 시편은 콘크리트 항복선의 형태를 따라 방사형 균열이 발생하였다. 이 때, 휨균열 및 전단균열이 발생하였으나, UHSC 시편과 RPC 시편은 폭발압력하중을 받는 상부면과 전단부분에는 어떠한 손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비교적 적은 면적의 균열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균열폭은 일반강도 시편에 비하여 정도 상대적으로 macro한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고강도, 고강성으로 인한 취성적인 형태의 파괴가 발생하였다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손상정도는 일반강도 콘크리트 시편에 비하여 적게 발생하였다. 특히 RPC의 경우 강섬유에 의해 균열 억제 및 박락 등이 방지가 되었다고 판단된다. 이는 실제 구조물에 폭발압력하중이 가해졌을 경우, 일반강도 콘크리트 시편에 비하여 UHSC 및 RPC구조물의 손상정도가 심하게 발생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UHSC 및 RPC의 경우에는 기존 구조물의 성능을 유지하기 때문에 균열발생 부분에 대한 보수 및 보강, 또는 인장성능을 향상시킨다면 구조물의 사용성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5. 즉, 일반강도 콘크리트, UHSC 및 RPC 시편의 파괴형상은 서로 상이하며, 상황과 용도에 따라 적합한 파괴형태(폭발하중을 받은 후의 보수여부, 철거여부 등)를 가지는 시편의 선택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특히 UHSC 및 RPC 시편에 추가적인 적합한 보강재를 사용하여 인장성능을 보강한다면 macro한 균열 및 취성적인 파괴거동이 완화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6. 실험결과를 통한 일반강도 콘크리트에 비한 UHSC의 최대 처짐은 18~32%, 잔류변위량은 2.1~61%의 보강효과가 있으며, RPC 구조물의 경우 최대 처짐은 20~30%의 최대처짐에 대한 보강효과가 발생하는 등 뛰어난 보강성능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 |
폭발하중을 받는 구조물이 갖춰야할 점은? | 폭발하중을 받는 구조물은 하중에 저항할 수 있는 충분한 강성을 지니거나 폭발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할 수 있어야 한다. 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다른 건설재료와 비교할 때 폭발 하중에 대한 저항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설계단계에서 폭발하중을 고려하지 않은 기존의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해서는 폭발하중에 대한 저항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별도의 보강이 요구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
김장호(2009) 초고강도 콘크리트를 적용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폭발 저항성능에 대한 실험적 평가, 현대건설기술연구소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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