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폭발 및 충격하중을 받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거동
Concrete Structural Behavior under Blast Loading According to Blast and Impact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3 no.2, 2011년, pp.23 - 29  

윤웅섭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조성국 ((주)제이스코리아 기술연구소) ,  조양희 (인천대학교 도시환경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무기체계들은 ‘창(槍)’이라 표현할 수 있으며, 실제 벙커 및 군사 시설물, 사회기반시설물과 같은 ‘방패(防牌)’역할의 구조물에서는 ‘창(槍)’의 특성을 파악해야만 ‘방패(防牌)’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구조물을 설계 · 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고에서는 방호시설 및 사회기반시설물에 직접적인 손상을 줄 수 있는 폭발하중 및 충격무기들의 특성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폭풍하중을 유발시키는 국내외 충격무기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무기는 크게 폭발물과 미사일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더불어 폭풍하중에 의해 예상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그러나 발사탄약 및 레이더, 위성의 경우 72 ∼ 77%로 상대적으로 취약한 체계들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이와 같은 대표무기체계중에서 발사탄약과 같은 폭발물과 대량 살상을 유도하는 미사일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 그러므로 본 고에서는 방호시설 및 사회기반시설물에 직접적인 손상을 줄 수 있는 폭발하중 및 충격무기들의 특성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고, 폭풍하중을 유발시키는 국내외 충격무기에 대한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무기는 크게 폭발물과 미사일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더불어 폭풍하중에 의해 예상되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폭발 및 충격하중에 대한 국내 · 외 연구수준에 대해 다루었으며, 이를 통해 다소 콘크리트 분야와는 생소할 수 있는 무기분야에 대한 이해를 꾀하고자 하였다.
  • 주요 콘크리트 구조물은 충격하중에 대하여 충분히 저항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실제 충격저항설계에 고려되고 있는 충격하중은 강봉, 자동차, 미사일과 같은 충격체(tornado-generated missile)와 내부 시설물의 우연한 폭발로 유발되는 사고성 충격체(accident-generated missile) 및 항공기 충돌(aircraft crash) 등으로 구별할 수 있으나 본 고에서 다룬 내용과 같이 충격체에 의한 충격하중에 대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파괴형상에 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고자 한다16).
  • 폭발하중은 폭발되는 위치에 따라 구조물에 가해지는 폭발파의 형상이 달라지며, 본 고에서는 대기 중 자유폭발, 대기 중 폭발, 지표면 폭발 3가지에 대해 고려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방부의 국방전력관리업무규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무기체계는 어떻게 나뉘는가? 국방부의 국방전력관리업무규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무기체계는 크게 기동, 함정, 항공, 화력, 방호, 지휘통제 · 통신, 감시 · 정 찰, 기타 등의 8대 무기체계로 나눌 수 있으며, 이 분야는 <표 1>과 같이 25대 대표무기체계로 세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무기체계들은 ‘창(槍)’이라 표현할 수 있으며, 실제 벙커 및 군사 시설물, 사회기반시설물과 같은 ‘방패(防牌)’역할의 구조물에서는 ‘창(槍)’의 특성을 파악해야만 ‘방패(防牌)’역할을 제대로 수 행할 수 있는 구조물을 설계 · 시공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사일이란? 미사일이란 어원적으로 ‘투창 · 화살 · 총포 등 날아가는 도구’ 라는 의미였지만 현재는 지상 · 해상 · 공중의 표적을 공격하기 위한 무기로, 자체 추진력으로 외부 또는 미사일 내부 유도에 의해 표적에 접근하도록 설계 및 제작된 비행체를 의미한다. 최근의 국제사회는 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해 미사일 확산방지에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교 및 민족간의 갈등, 영토, 문제 등의 불안정한 안보상황 속에서 자국보호를 위해 미사일 개발과 성능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정예화된 선진강국’이라는 국방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국방부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국방부에서는 이러한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정예화된 선진강국’을 국방비전으로 선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국방의 문민 기반 확대, 미래전쟁 양상에 부합된 군 구조 및 전력체계 구축, 저비용 · 고효율의 국방관리체제로의 혁신, 시대 상황에 부응하는 병영문화 개선 등의 4대 국방개혁 추진중점을 선정하여 분야별 추진 계획이 포함된 「국방개혁 기본계획(2006 ∼ 2020)」을 공표하여 변화하는 안보환경과 국가재정 여건에 맞춰 보완 · 운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미래전쟁 양상이 정밀성과 파괴력이 향상된 무기체계의 확산과 지휘통제통신체계의 발달로 인해 ‘네트워크 중심전 (Network Centric Warfare; NCW)’이 지배될 것으로 예측 되므로 연구개발 투자와 산 · 학 · 연 참여 확대를 통한 첨단 무기 체계와 핵심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