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국도 도로특성분류를 위한 통계적 군집분석과 Kohonen Self-Organizing Maps의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tatistical Clustering Methods and Kohonen Self-Organizing Maps for Highway Characteristic Classification of National Highway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3D, 2009년, pp.347 - 356  

조준한 (한양대학교 교통정보센터) ,  김성호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존의 도로기능분류 정의와 방법론을 벗어나 교통특성에 따른 도로분류 방법론인 도로특성분류를 기초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도로특성분류에 대한 일련의 과정 중에서 다양한 교통특성을 반영하는 설명변수를 기초로 요인점수를 산출하고, 동질한 도로구간을 그룹핑하는 군집화 분석과정과 적정 군집수 도출에 따른 군집결과비교에 본 연구는 초점을 맞추었다. 도로분류를 위해 병합적 계층 군집분석인 Ward법, 비계층적 군집분석인 K-means법, 자율신경 회로망을 이용한 K-SOM을 사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각 군집기법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비교분석한 결과, 군집 수 5 이하에서는 K-means법, 군집 수 14 이상에서는 Kohonen selforganizing maps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군집수 5~9사이에서는 Ward법과 Kmeans법의 군집 성능이 불규칙한 패턴을 보임에 따라 세밀한 결과분석을 통해 우수성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다양한 교통특성을 고려한 도로구간의 군집 속성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분류화 작업에 중요한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described clustering analysis of traffic characteristics-based highway classification in order to deviate from methodologies of existing highway functional classification. This research focuses on comparing the clustering techniques performance based on the total within-group error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도로기능분류(highway functional classification) 정의와 방법론을 벗어나 교통특성에 따른 도로분류 방법론을 기초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도로특성분류(highway characteristic classification)는 시간대별, 구간별, 지역별 등의 다양한 통행패턴분석이 가능하여 교통계획, 교통운영관리 등의 교통전반에 걸쳐 도로설계 및 교통정책 수립에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이용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도로특성분류의 개념을 근거로 다양한 교통특성을 반영하는 설명변수를 통해 변수들간의 유사성(similarity) 정도를 측정하여 동질한 도로구간을 그룹핑하는 군집화(clustering) 과정과 적정 군집수를 도출하여 군집기법의 성능 평가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도로특성분류를 위한 군집기법은 통계적인 기법과 Kohonen self-organizing maps를 적용하였으며, 군집의 속성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분류화(classification) 과정에 기초적인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기능분류 자료는 무엇에 이용하게 되는가? 도로기능분류(highway functional classification)는 도로 위계구조에 따른 도로등급 설정, 도로등급별 세부시설기준 정립, 종합적인 투자사업 우선순위수립, 도로망 체계의 균형적인 정비 및 도로사업의 효율적 투자방안 마련 등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즉, 상위계획단계에서 교통 및 도로시설 투자계획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이용하게 된다. 하지만, 건설교통부(1999), FHWA(1989, 2001)에서는 통행단계요소, 통행특성요소, 토지이용요소 등이 시간대별, 요일별, 계절별, 연도별, 이용차량별 교통패턴과 직결되기 때문에 다양한 교통특성 패턴을 고려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하고 합리적인 평가항목 및 기준이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교통자료 전처리는 어떤 과정을 의미하는가? 교통자료 전처리는 해당 도로지점 및 구간에 대해 다양한 검지체계에서 수집되는 교통량(시간대별, 요일별, 월별, 계절별 등), 속도 및 통행시간, 점유율, 차두거리(시간), 이용차량 구성 등의 다양한 교통특성자료의 신뢰성을 검증하고, 이를 토대로 통행특성과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적정 설명변수 선정 및 도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도로기능분류의 목적은? 도로기능분류(highway functional classification)는 도로 위계구조에 따른 도로등급 설정, 도로등급별 세부시설기준 정립, 종합적인 투자사업 우선순위수립, 도로망 체계의 균형적인 정비 및 도로사업의 효율적 투자방안 마련 등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즉, 상위계획단계에서 교통 및 도로시설 투자계획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이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강원의(2001) 일반국도의 수행기능분석에 의한 적정 설계기준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9권 제1호, pp. 53-61. 

  2. 건설교통부(1999) 국도기능분류 및 효율적 투자방안 연구. 

  3.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4. 김주현, 도명식, 정재은(2002) 국도기능분류를 위한 그룹핑 방법론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5호, pp. 131-144. 

  5. 양병화(2006), 다변량데이터 분석법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6. 유완, 정필현(2004) 도로교통량 특성에 의한 국도기능의 분류 및 변화에 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9권 제1호, pp. 251-261. 

  7. 임성한, 오주삼(2005) 일반국도 유형분류 및 유형별 교통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4D호, pp. 555-563. 

  8. 임성한, 오주삼, 김현석(2005) 관광부도로의 판별 및 교통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6권 제1호, pp. 81-92. 

  9. 이순묵(1995) 요인분석 : Exploratory factor analysis를 중심으로, 학지사. 

  10. 이순묵(2000) 요인분석의 기초, 교육과학사. 

  11. 정헌영, 권정철(1996) 도로의 구조 및 이용실태분석에 의한 기능 유형화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31권 제3호, pp. 111-123. 

  12. 조준한, 김성호, 노정현(2008) 탐색적 요인분석을 이용한 도로특성분류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6권 제3호, pp. 53-66. 

  13.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89, 2001), Highway Functional Classification : Concepts, Criteria and Procedure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4. Flaherty, J. (1993) Cluster analysis of arizona automatic traffic record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10, pp. 93-99. 

  15. Kohonen, T., Self-Organizaion and Associative Memory (1989) Springer-Verlag Berlin Heidelberg. 

  16. Lingras, P. (1995) Classifying highways : Hierarchical grouping versus Kohonen neural network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1, No. 4, pp. 364-368. 

  17. Lawrence, J. (1993) Introduction to Neural Network:design Theory and Application, California Scientific Software Press. 

  18. Pal, N.R., Bezdek, J.C., and Tsao, E.C. (1993) Generalized clustering 

  19. Tabachnik, B.G. and Fidell, L.S. (1996),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New York: HarperCollins. 

  20. Traffic Monitoring Guide, Office of Highway Policy Information (2001)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21.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2) Guidelines for amending urban boundaries and functional classification, Planning and Capital Program Managemen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