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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성공요인과 연계한 공공발주기관의 설계VE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연구
Improving the Design-phased VE Process of Public Clients in Relation to Using Critical Success Factor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3D, 2009년, pp.399 - 408  

박희대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통합과정) ,  한승헌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성수 (한국가스공사 자원본부 LNG사업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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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건설사업은 점차 대형화되고 복잡화되는 가운데 예산 및 원가절감에 대한 압박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와 공공발주기관들은 경제성 및 품질 향상에 부응하기 위한 발주자 주도의 원가관리기법인 '설계VE(Value Engineering)'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국토해양부는 2000년 3월 건설기술관리법시행령을 통해 총공사비 500억원 이상의 1종 시설물 공사에 대하여 설계VE를 의무화하였고 2006년 1월부터는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 공사로 그 대상을 확대하였다. 또한 정부는 '경영혁신기본법'과 '공공기관운영에관한법률' 제정을 통해 공공발주기관의 경영혁신 필요성을 제고하고 있어 설계VE의 도입 필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발주기관의 설계VE 성공과 매우 밀접한 7개 부문 총 19개의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 CSFs)을 도출하고, 10개의 주요기능을 도출한 후 프로세스 모델링기법을 활용하여 공공발주기관의 개선된 설계VE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연구에서 제시된 프로세스는 공공발주기관인 G사의 사례 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설계VE를 이미 시행하고 있거나 새로 도입하고자 하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기타 공기업들이 보다 효과적인 설계VE 프로세스를 도입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changes in construction environment are that construction project is bigger and more complicated and the power of construction market changes from the supplier to the client or the user. Especially public construction enterprises have advanced to introduce the value engineering (VE) whi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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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토해양부에서 제안한 표준 지침(국토해양부, 2006)을 바탕으로 하여 정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등 일반적인 공공발주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핵심성공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 이하 CSFs)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설계VE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설계VE를 이미 시행하고 있거나 경쟁력 강화 달성을 목적으로 새로이 설계VE를 도입하고자 하는 공공발주기관에게 폭넓게 적용 가능한 설계VE 프로세스를 제시하는데 목표를 둔다.
  • 또한 김문한(2005)과 김수용(2006)은 각각 현업 VE의 성공요건 및 프로젝트 사례분석을 통한 중점관리요인을 제시하였으나, 설계VE 추진절차 중 준비 및 분석단계에 해당된 요소의 제시에 그쳤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충분히 다뤄지지 않은 국내의 공공발주기관에 적합한 설계VE의 CSFs를 도출하고, 이와 연계하여 프로세스 모델링 방법론을 적용하여 설계VE 개선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설계관리 프로세스에 개선된 설계 VE 프로세스를 접목함으로써 기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므로, 전체 공공공사 발주량 중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이영환 등, 2006) 설계시공 분리발주방식(Design-bid- build)의 실시설계의 프로세스를 모델링하는 것으로 한다.
  • 문헌고찰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도출된 공공발주기관의 설계VE CSFs를 토대로 CSFs의 중요도 평가를 통한 서열화 및 최종 CSFs의 도출을 위해 공공발주기관의 설계VE 담당자, VE컨설턴트, VE연구자 등 설계VE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목적은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최종적인 CSFs를 도출하고, 공공발주기관의 설계VE 개선 프로세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설문은 크게 설계VE CSFs의 중요도 측정, 주관식 질문, 인적사항의 세부분으로 구성하였으며, 이 중 공공발주기관의 설계VE CSFs의 중요도는 설문 응답자의 논리적 판단이 용이한 7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 추가된 설계VE 시행 기능요소는 여러 전문가의 지식 및 경험을 통해 설계 검토시 발생 가능한 오류를 경감시키는데 주요 목적이 있으며, 발주자 또는 설계VE 담당자의 주도적인 역할 수행으로 설계VE 시행자의 책임감 부여, 그리고 공공발주기관의 설계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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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E전문위원회가 사전 인력 풀(Pool) 구성으로 공공발주기관이 보유한 VE 전담 부서의 경험 및 전문성을 보완할 수 있도록 대상에 적합한 전문가로 VE 팀이 구성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될 수 있는 이유는? 설계VE를 시행중인 국토해양부 산하 공공발주기관 4개사를 방문조사한 결과 1개사만이 자체VE와 외주용역VE를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나머지 3개사는 설계견적처, 품질관리처, 건설경영팀 등이 자체VE를 수행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VE전문위원회는 사전 인력풀(Pool) 구성으로 공공발주기관이 보유한 VE 전담부서의 경험 및 전문성을 보완할 수 있도록 대상에 적합한 전문가로 VE팀이 구성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된다.
VE는 어떤 측면에서 단순한 원가절감 기법과는 차별성을 갖는가? VE는 “최소의 생애주기비용으로 최상의 가치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건설사업의 기능분석을 통한 대안창출의 노력”이며, “여러 전문분야의 협력을 통하여 수행되는 체계적 프로세스”로, 생애주기비용, 가치, 기능분석, 여러 전문분야의 협력, 그리고 체계적 프로세스라는 측면에서 단순한 원가절감기법과는 차별성을 갖는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0). VE는 실시시기에 따라 설계VE1)와 시공VE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적으로 시공계약 후 시공자가 계약도서를 검토하는 작업은 시공VE이며 계획,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단계에서 실시되는 작업이 설계VE로, 설계VE의 VE제안은 시공단계가 아닌 설계단계에 반영된다.
설계VE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건설사업은 점차 대형화되고 복잡화되는 가운데 예산 및 원가절감에 대한 압박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와 공공발주기관들은 경제성 및 품질 향상에 부응하기 위한 발주자 주도의 원가관리기법인 '설계VE(Value Engineering)'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국토해양부는 2000년 3월 건설기술관리법시행령을 통해 총공사비 500억원 이상의 1종 시설물 공사에 대하여 설계VE를 의무화하였고 2006년 1월부터는 총공사비 100억원 이상 공사로 그 대상을 확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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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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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Qiping Shen and Guiwen Liu, (2003)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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