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활용가능한 VE형태는 2000년 3월 제정된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 제38조13(설계의 경제성등 검토)에 근거한 설계VE와,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65조에 근거한 기술개발보상제도에 의한 시공VE이다. 특히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과 건설교통부의 설계VE 시행지침의 수립은 그간 민간 및 타 분야에서 활용되었던 VE를 제도적으로 규정함으로써 체계적인 VE를 실행할 수 있는 된 계기가 되었고, 이후 VE는 질적, 양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2005년에는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설계VE 대상공사를 당초 500억이상의 공사에서 100억이상의 공사로 확대하였으며, 건설교통부 및 조달청에서 각각 고시한 건설사업관리자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에서 설계VE 우수업체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 국내 건설VE는 계혹해서 확대될 전망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입된지 25년이 된 기술개발보상제와 7년이 지난 설계VE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VE적용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국내에서 활용가능한 VE형태는 2000년 3월 제정된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 제38조13(설계의 경제성등 검토)에 근거한 설계VE와,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65조에 근거한 기술개발보상제도에 의한 시공VE이다. 특히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과 건설교통부의 설계VE 시행지침의 수립은 그간 민간 및 타 분야에서 활용되었던 VE를 제도적으로 규정함으로써 체계적인 VE를 실행할 수 있는 된 계기가 되었고, 이후 VE는 질적, 양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 또한 2005년에는 건설기술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설계VE 대상공사를 당초 500억이상의 공사에서 100억이상의 공사로 확대하였으며, 건설교통부 및 조달청에서 각각 고시한 건설사업관리자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에서 설계VE 우수업체에 가점을 부여하는 등 국내 건설VE는 계혹해서 확대될 전망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입된지 25년이 된 기술개발보상제와 7년이 지난 설계VE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VE적용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In the year of 1980 and 2000, the Korean government institutionalized the Value Engineering methodology in the construction phase and the design phase respectively. While design-phase VE have been applied to construction industry actively, which was institutionalized 7 years ago, construction-phase ...
In the year of 1980 and 2000, the Korean government institutionalized the Value Engineering methodology in the construction phase and the design phase respectively. While design-phase VE have been applied to construction industry actively, which was institutionalized 7 years ago, construction-phase VE have not been applied to industry frequently, although it was institutionalized 25 years ago. On the other hand, at the time of social demands for VE is increasing, it has been pointed out that VE should be compatible with the delivery system. And the time of VE study, the operational management of VE study, and the maintenance process of the result of the VE study also should be considered. In this study, a scheme to improve VE methodolog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propos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data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tate of VE.
In the year of 1980 and 2000, the Korean government institutionalized the Value Engineering methodology in the construction phase and the design phase respectively. While design-phase VE have been applied to construction industry actively, which was institutionalized 7 years ago, construction-phase VE have not been applied to industry frequently, although it was institutionalized 25 years ago. On the other hand, at the time of social demands for VE is increasing, it has been pointed out that VE should be compatible with the delivery system. And the time of VE study, the operational management of VE study, and the maintenance process of the result of the VE study also should be considered. In this study, a scheme to improve VE methodolog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propos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data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tate of 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And the time of VE study, the operational management of VE study, and the maintenance process of the result of the VE study also should be considered. In this study, a scheme to improve VE methodolog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proposed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data analysis of domestic and foreign state of VE.
고속도로 설계 내실화를 위하여 설계대상 시설물의 주요 기능별로 설계내용에 대한 대안별 경제성 검토 및 타당성 검토를 목적으로, '97. 2월부터 일종의 설계VE 전담팀(설계실시제도)을 구성, 운영하여 왔다(한국건설VE연구원 2007).
본 연구에서는 VE수행절차, 수행기법 등 VE 자체의 문제보다는 건설VE제도의 운영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향을 제도적 . 운영적 측면에서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건설업계에 도입된 지 25년이 지난 기술개발보상제도와 7년이 지난 설계VE를 대상으로 그동안의 운영현황과 적용상의 문제점을 제도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VE 적용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공하고 있다. 이 제도는 입찰참여업체로 하여금 입찰전에 주택공사에서 제공한 설계도면을 대상으로 설계VE를 수행하도록 하고, VE 수행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우수업체를 선정하고자 한 것이다. 인센티브형 감리제도에 의해 입찰참여업체는 PQ 평가시 최대 2점의 가점을 받는다.
제도적 측면에서 건설VE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시행중인 설계 및 시공VE의 제도적인 현황, 주요 발주기관의 운영현황, 해외 각국에서의 VE 제도를 살펴보고, 국내 건설VE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법적 . 제도적 측면에서 건설VE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시행중인 설계 및 시공VE의 제도적인 현황, 주요 발주기관의 운영현황, 해외 각국에서의 VE 제도를 살펴보고, 국내 건설VE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되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즉, VE 는 제품이나 시설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필수기능인 주 기능과 2차기능인 법적 . 제도적 필요기능 그리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유지하면서, 불필요한 기능을 제거하고 설계자 착상에 의한 기능을 대상으로 창조적 아이디어를 발상하여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성능/효과
실시건수는 사내 VE가 약간 많지만, VE 제안건수 및 채택건수는 외주VE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VE 실시비용은 외주 VE가 약간 높지만, VE 절감액은 외주 VE가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외주용역으로 VE를 실시하는 것이 더욱 경쟁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고려해볼 때, 국내에서도 외부 전문가 조직에 의한 VE 수행의 확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있다(표 7 참조). 실시건수는 사내 VE가 약간 많지만, VE 제안건수 및 채택건수는 외주VE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VE 실시비용은 외주 VE가 약간 높지만, VE 절감액은 외주 VE가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외주용역으로 VE를 실시하는 것이 더욱 경쟁적이고 창의적인 대안을 창출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규정한 설계VE의경우 제도시행이후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표 2 참조), 100억 이상으로 확대된 '06년 이후에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 발표된 설계 VE 시행성과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는 없지만, 제도 시행 이후 4년간 실시된 설계VE로 인해 7, 100억원이상의 예산 절감효과가 있는 반면, 설계VE 실시비용은 10억원정도로 700 배 이상의 투자대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현재까지 설계VE 및 시공VE에 대한 제도적, 운영적 측면의 보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지적한 것처럼 다양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발전 시켜 나감으로써, 건설VE의 적극적인 활용을 기대할 수 있고, 더 나아기 국내 건설업계 전반의 기술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미국과는 업무수행 환경이나 업무수행범위가 다를 수 있겠지만, VE 시행지침에서 공사 규모, 공사의 복잡성을 고려하고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로 구분하여 표준적인 VE수행기간을 정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VE수행에 의한 공기지연을 최소화하고 VE 수행자 역시 효과적인 VE수행방법을 모색하게 됨으로써 VE기법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것은 FHWA의 VE성과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외주VE가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VE수행기간, VE팀원의 자격기준, VE팀원의 규모, 과업의 범위 등을 기술한 용역입찰안내서 등의 작성기준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공공건설사업에서 수행된 설계VE는 사업관리업체나 감리업체를 이용한 것이 대부분이었고, 전문 VE업체에 외주용역 형태로 발주되는 경우는 많지 않은 편이다. 추후 외주 설계VE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현재 발주기관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설계VE 업무범위, 업무수행 기간, 업무수행자의 자격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필요_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