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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3A, 2009년, pp.189 - 197
In this study, truck weight data and load effects of single truck on bridges are analyzed for development of new vehicular load model of the reliability-based bridge design code. Rational load model and statistical properties of loads are important for developing reliability-based design code. In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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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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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차량의 교통량 및 중량의 분포에서 중요한 것은? | 중차량의 교통량 및 중량의 분포는 지역별, 노선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여러 지점에서의 자료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량 통계연보(건설교 통부, 2007)에 근거하여 가장 교통량이 많은 지역과 중차량 의 교통량이 많은 지역 중 측정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하였다. | |
현재 도로교의 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DB24/DL24의 차량 활하중모형(건설교통부, 2005)은 1970년대에 도입된 모형으로, 미국 AASHTO(1996)의 HS20-44하중모형을 기초로 하중의 크기를 적절히 증가시킨 것이지만 현재 어떠한 실정인가? | 현재 도로교의 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DB24/DL24의 차량 활하중모형(건설교통부, 2005)은 1970년대에 도입된 모형으로, 미국 AASHTO(1996)의 HS20-44하중모형을 기초로 하중의 크기를 적절히 증가시킨 것이다. 그러나 이 하중모형이 도입된 이후 물동량의 증가, 중차량의 대형화 등으로 새로운 하중모형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현재 전세계적으로 신뢰도에 기반한 설계기준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 |
무엇을 위해 운행중인 차량의 최대중량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는가? | 차량에 의한 최대하중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운행중인 차량의 최대중량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집된 자료는 몇일에서 몇 주간의 자료이므로 이 자료를 근거로 교량수명기간 동안의 최대중량을 예측하고 여기에 단일 차량의 효과 및 연행 차량의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 설계기준. 건설교통부.
건설교통부(2008) 2007 도로교통량통계연보. 건설교통부.
고현무 등(1998) 도로교 차량 활하중 및 피로하중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R&D/96-0013, 서울대학교.
고현무 등(2004)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연차보고서 (세부과제명 : 합리적 설계고도화를 위한 신뢰도기반 설계기준 개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고현무 등(2006)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연차보고서 (세부과제명 : 합리적 설계고도화를 위한 신뢰도기반 설계기준 개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고현무 등(2008)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연차보고서 (세부과제명 : 합리적 설계고도화를 위한 신뢰도기반 설계기준 개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배두병 등(2001) 고속도로 교량 활하중 정형화를 위한 BWIM SYSTEM 개발. 연구보고서, 도로연 01-26,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배두병, 황의승(2004) 강교량설계를 위한 피로 하중 모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1A호 pp. 225-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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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SHTO (1996)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Ang, A. H-S. and Tang, W. (1975)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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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k, A.S., Nassif, H., and DeFrain, L. (1993) Effect of tru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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