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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차량중량분포를 이용한 차량하중모형 개발(I) - 자료수집 및 단일차량 최대중량 예측
Development of Vehicular Load Model using Heavy Truck Weight Distribution (I) - Data Collection and Estimation of Single Truck Weight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3A, 2009년, pp.189 - 197  

황의승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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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신뢰도기반 도로교설계기준을 위한 새로운 활하중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단일차량의 하중효과를 구하였다. 신뢰도기반의 설계기준을 위해서는 합리적 하중모형과 함께 하중의 통계적 특성의 구축이 중요하다. 활하중의 통계적 특성의 구축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수집한 4개 지역의 자료와 타연구에서 수집된 4개지역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차량의 자료는 WIM 또는 BWIM시스템을 이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로부터 대표적인 차량의 종류를 구분하였으며 각 차종별 대표적인 크기 및 중량분포를 구하였다. 각 차종별 총중량의 확률분포는 상위 20%의 자료를 극한분포(Gumbel분포)로 가정하고 확률지상에서의 선형추세선을 이용하여 100년 최대중량을 예측하였다. 예측된 차량중량에 따른 하중효과를 10-200 m까지의 지간별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ruck weight data and load effects of single truck on bridges are analyzed for development of new vehicular load model of the reliability-based bridge design code. Rational load model and statistical properties of loads are important for developing reliability-based design code. I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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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교량수명기간동안의 중차량의 최대총중량을 예측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해 국내 여러 지역에서의 차량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분석된 차종별 최대중량을 이용하여 교량에 단일차량이 재하되는 경우의 하중효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교량수명기간동안의 최대하중효과는 교량수명기간동안의 중차량통행량을 고려하여 차량 총중량의 확률분포로부터 결정된다. 각 지역별 총중량의 확률분포는 상위의 자료만을 이용하여 가정된다. AASHTO (1994) 및 Nowak(1999)의 연구에서는 상위 20%의 자료만을 이용하고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 각 차종별 총중량의 확률분포는 상위 20%의 자료를 이용하여 극한제I분포(Gumbel분포)로 가정되었으며 이 확률분포를 사용하여 100년 최대중량을 예측하였다.
  • 교량의 활하중모형은 교량수명기간동안의 최대하중효과에 근거하여 결정된다. 기존의 도로교 설계기준(건설교통부, 2005)에서 교량의 수명에 대한 구체적 기준은 제시된 바 없으나, 본연구에서는 국외의 여러 기준 등을 고려하여 100년으로 가정하였다. 교량수명기간동안의 최대하중효과는 교량수명기간동안의 중차량통행량을 고려하여 차량 총중량의 확률분포로부터 결정된다.
  • 정규확률분포로 가정한 경우와 Gumbel분포로 가정한 경우의 선형추세선에 대한 결정계수(R2)의 값이 각각 약 81%와 95%로 나타났다. 따라서 10% 또는 20%의 상위자료 만을 확률지에 도시한 경우에는 확률이론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Gumbel확률에 더가까운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에서는 상위자료의 확률분 포를 Gumbel분포로 가정하였다. Gumbel분포의 누적분포함 수는 식(1)과 같다.
  • 각 차종의 축중분포와 축간거리는 수집된 차량자료로부터의 축중분포와 축간거리의 평균값으로 정하였다. 실제로 중차량들의 축중분포는 재하물의 중량과 배치에 따라 조금씩 달라 지나, 하중효과에서 큰 차이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총중 량에 상관없이 같은 축중분포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AASHTO (1994) 및 Nowak(1999)의 연구에서는 상위 20%의 자료만을 이용하고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이는 확률적으로 중차량의 극한중량 재하의 사건(Event)은 무거운 차량들만의 분포에 관계된다는 가정을 사용한 것이다. 그러나 극한값에 대한 확률의 이론(Ang, 1975)에서는 상위값들의 분포는 전체값의 꼬리부분의 분포에 따라 달라지며 그 형태에 따라 세 가지 종류의 극한분포를 갖음을 제시하고 있다.
  • 이때 교량수명기간에 대하여서는 그림 10에 보인 바와 같이 75년과 100년의 차이가 약 1% 정도로 별로 없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최대중량은 교량수명 100년을 가정하여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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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차량의 교통량 및 중량의 분포에서 중요한 것은? 중차량의 교통량 및 중량의 분포는 지역별, 노선별로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여러 지점에서의 자료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량 통계연보(건설교 통부, 2007)에 근거하여 가장 교통량이 많은 지역과 중차량 의 교통량이 많은 지역 중 측정이 가능한 지역을 선정하였다.
현재 도로교의 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DB24/DL24의 차량 활하중모형(건설교통부, 2005)은 1970년대에 도입된 모형으로, 미국 AASHTO(1996)의 HS20-44하중모형을 기초로 하중의 크기를 적절히 증가시킨 것이지만 현재 어떠한 실정인가? 현재 도로교의 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DB24/DL24의 차량 활하중모형(건설교통부, 2005)은 1970년대에 도입된 모형으로, 미국 AASHTO(1996)의 HS20-44하중모형을 기초로 하중의 크기를 적절히 증가시킨 것이다. 그러나 이 하중모형이 도입된 이후 물동량의 증가, 중차량의 대형화 등으로 새로운 하중모형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현재 전세계적으로 신뢰도에 기반한 설계기준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무엇을 위해 운행중인 차량의 최대중량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는가? 차량에 의한 최대하중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운행중인 차량의 최대중량을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집된 자료는 몇일에서 몇 주간의 자료이므로 이 자료를 근거로 교량수명기간 동안의 최대중량을 예측하고 여기에 단일 차량의 효과 및 연행 차량의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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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건설교통부(2005) 도로교 설계기준. 건설교통부. 

  2. 건설교통부(2008) 2007 도로교통량통계연보. 건설교통부. 

  3. 고현무 등(1998) 도로교 차량 활하중 및 피로하중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R&D/96-0013, 서울대학교. 

  4. 고현무 등(2004)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연차보고서 (세부과제명 : 합리적 설계고도화를 위한 신뢰도기반 설계기준 개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5. 고현무 등(2006)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연차보고서 (세부과제명 : 합리적 설계고도화를 위한 신뢰도기반 설계기준 개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6. 고현무 등(2008)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연차보고서 (세부과제명 : 합리적 설계고도화를 위한 신뢰도기반 설계기준 개발).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7. 배두병 등(2001) 고속도로 교량 활하중 정형화를 위한 BWIM SYSTEM 개발. 연구보고서, 도로연 01-26,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8. 배두병, 황의승(2004) 강교량설계를 위한 피로 하중 모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4권, 제1A호 pp. 225-232. 

  9. AASHTO (199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10. AASHTO (1996) Standard Specifications for Highway Bridges, 

  11. Ang, A. H-S. and Tang, W. (1975)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12. Eurocode (2002) Eurocode 1. Actions on Structures, European 

  13. OHBDC (1983) Ontario Highway Bridge Design Code, Ontario, 

  14. Maes, M.A., Dilger, W.H. and Ballyk, P.D. (1992) Extreme values 

  15. Nowak, A.S., Nassif, H., and DeFrain, L. (1993) Effect of truck 

  16. Nowak, A.S. (1999) Calibration of LRFD Bridge Design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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