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1999년 국가 ITS아키텍쳐를 개발하여 ITS 표준의 밑그림, 관계기관 ITS 계획 설계의 기본틀로 활용하여 왔다. 이후 새로운 ITS 서비스의 등장, 서비스를 구현하는 요소기술의 발전과 사업추진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가 ITS 아키텍쳐에 대한 수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국가 ITS의 구현에 ITS 아키텍쳐가 어떻게 기여하였으며,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고, 새로운 사회적, 기술적 환경을 반영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의 정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ITS 아키텍쳐 개발의 접근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절차지향 접근방법과 객체지향 접근방법의 장단점과 적용사례를 검토하였으며, 적용성이 검증된 절차지향 접근방법을 선정하였다. 기존 한국형 국가 ITS 아키텍쳐 모형에 대한 평가, ITS 사업에서의 활용성을 검토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그에 따라 새로운 국가 ITS 아키텍쳐는 ITS 서비스, 논리아키텍쳐, 물리아키텍쳐, 사업아키텍쳐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국가 ITS 아키텍쳐를 완성하는 작업이 우선 이어져야 할 것이며, 나아가 개발된 국가 ITS 아키텍쳐를 교통체계지능화사업에 참여하는 관계자가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활용방안 및 ITS 관계자가 국가 ITS 아키텍쳐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가 ITS 아키텍쳐의 배포, 홍보, 교육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국토해양부는 1999년 국가 ITS 아키텍쳐를 개발하여 ITS 표준의 밑그림, 관계기관 ITS 계획 설계의 기본틀로 활용하여 왔다. 이후 새로운 ITS 서비스의 등장, 서비스를 구현하는 요소기술의 발전과 사업추진환경의 변화에 따라 국가 ITS 아키텍쳐에 대한 수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국가 ITS의 구현에 ITS 아키텍쳐가 어떻게 기여하였으며,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고, 새로운 사회적, 기술적 환경을 반영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의 정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ITS 아키텍쳐 개발의 접근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절차지향 접근방법과 객체지향 접근방법의 장단점과 적용사례를 검토하였으며, 적용성이 검증된 절차지향 접근방법을 선정하였다. 기존 한국형 국가 ITS 아키텍쳐 모형에 대한 평가, ITS 사업에서의 활용성을 검토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그에 따라 새로운 국가 ITS 아키텍쳐는 ITS 서비스, 논리아키텍쳐, 물리아키텍쳐, 사업아키텍쳐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국가 ITS 아키텍쳐를 완성하는 작업이 우선 이어져야 할 것이며, 나아가 개발된 국가 ITS 아키텍쳐를 교통체계지능화사업에 참여하는 관계자가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활용방안 및 ITS 관계자가 국가 ITS 아키텍쳐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가 ITS 아키텍쳐의 배포, 홍보, 교육체계가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Korean government has developed the 1st version of the National ITS Architecture in 1999 and utilized it as the framework for ITS planning, design, and standardization. The National Architecture now needs to be revised to accommodate environmental changes in ITS market and advancement of ITS core te...
Korean government has developed the 1st version of the National ITS Architecture in 1999 and utilized it as the framework for ITS planning, design, and standardization. The National Architecture now needs to be revised to accommodate environmental changes in ITS market and advancement of ITS core technologies. This study evaluates the current version of the architecture and suggests the directions for revision for a new national ITS architecture. The two most popular methodologies for architecture development-the process-oriented approach and the object-oriented approach-were reviewed, and the process-oriented approach was selected for new architecture development. The concept of the national architecture was then newly defined based on evaluation of the existing architecture. The new National ITS Architecture is suggested to be composed of ITS user services, logical architecture, physical architecture, and project architecture. This study must be followed by actual architecture development efforts and supporting policy actions for successful deployment of the new National ITS Architecture.
Korean government has developed the 1st version of the National ITS Architecture in 1999 and utilized it as the framework for ITS planning, design, and standardization. The National Architecture now needs to be revised to accommodate environmental changes in ITS market and advancement of ITS core technologies. This study evaluates the current version of the architecture and suggests the directions for revision for a new national ITS architecture. The two most popular methodologies for architecture development-the process-oriented approach and the object-oriented approach-were reviewed, and the process-oriented approach was selected for new architecture development. The concept of the national architecture was then newly defined based on evaluation of the existing architecture. The new National ITS Architecture is suggested to be composed of ITS user services, logical architecture, physical architecture, and project architecture. This study must be followed by actual architecture development efforts and supporting policy actions for successful deployment of the new National ITS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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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후, 새로운 ITS 서비스의 등장, 서비스를 구현하는 요소기술의 발전과 사업추진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가 ITS 아키텍쳐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국가 ITS 아키텍쳐의 실효성이 낮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ITS의 원활한 정보연계에 국가 ITS 아키텍쳐가 어떻게 기여하였으며,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고, 새로운 사회적, 기술적 환경을 반영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의 정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ITS 아키텍쳐 개발의 접근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절차지향 접근방법과 객체지향 접근방법의 장단점과 적용사례를 검토하였으며, 적용성이 검증된 절차지향 접근방법을 선정하였다. 기존 한국형 국가 ITS 아키텍쳐 모형에 대한 평가, ITS 사업에서의 활용성을 검토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이제는 ITS에 대한 새로운 수요 및 ITS 구현기술의 발전을 수용하고 ITS 사업 추진여건의 변화를 반영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를 정비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ITS 아키텍쳐를 진단하여 개선점을 파악하고, 그러한 개선을 위한 ITS 아키텍쳐의 정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국가 ITS 아키텍쳐 개발의 접근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절차지향 접근방법과 객체지향 접근방법의 장단점과 적용사례를 검토하였으며, 적용성이 검증된 절차지향 접근방법을 선정하였다. 기존 한국형 국가 ITS 아키텍쳐 모형에 대한 평가, ITS 사업에서의 활용성을 검토하여 국가 ITS 아키텍쳐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새로운 국가 ITS 아키텍쳐는 ① ITS 서비스, ② 논리아키텍쳐, ③ 물리아키텍쳐, ④ 사업아키텍쳐로 구성된다.
논리 아키텍쳐에서는 각각의 사용자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ITS의 기능단위를 설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본요소시스템(서브시스템)을 설정한다. 이용자를 포함한 ITS 외적인 요소들과 서브시스템간의 정보교환 및 각 서브시스템 내부에서 수행되어야 할 세부기능과 처리과정를 정의한 후에 정보를 체계화함과 동시에 서비스 구현시 필요한 기능과 정보간의 관계를 특정 형식을 사용하여 모델화한다. ITS 국가기본계획의 상당수 소분류 사용자서비스는 특성상 다조직적이며 기능적으로 복합적이어서 각 사용자서비스 자체를 시스템화하게 될 경우 구현성이 떨어지게 되므로, 각 서비스의 기술적, 비기술적 고유특성을 감안하여 보다 구체적인 기능단위로 세분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실제 서비스 구현을 위해 柰澎巳되는 서브시스템은 시행주체 측면에서 단조직적이며 구현이 용이한 형태로 설정한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객체지향은 절차지향에 비해 진전된 접근방법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객체지향 접근방법에 따라 ‘국가 ITS 아키텍쳐’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평가되므로 절차지향 접근방법에 따라 개선된 ‘국가 ITS 아키텍쳐’를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따라서, ITS 아키텍쳐가 공유기능, 정보흐름을 명확하고 일관성 있게 규정하기 위해서는 기능적 구성요소의 세분화 및 규격화가 필수적이며, 시스템 구성요소의 분할과 조합에 충실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으로 아키텍쳐의 개발이 요구된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정립한 방법론에 따라 국가 ITS 아키텍쳐를 완성하는 작업과 더불어, 개발된 국가 ITS 아키텍쳐를 교통체계지능화사업에 참여하는 관계자가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활용방안 및 ITS 관계자가 국가 ITS 아키텍쳐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가 ITS 아키텍쳐의 배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국가 ITS 아키텍쳐가 지능형교통체계의 상호운영성, 호환성 확보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ITS 사업에 참여하는 관계자가 국가 ITS 아키텍쳐의 지위와 역할,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므로, 국가 ITS 아키텍쳐에 대한 홍보와 교육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정립한 방법론에 따라 국가 ITS 아키텍쳐를 완성하는 작업과 더불어, 개발된 국가 ITS 아키텍쳐를 교통체계지능화사업에 참여하는 관계자가 준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활용방안 및 ITS 관계자가 국가 ITS 아키텍쳐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가 ITS 아키텍쳐의 배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국가 ITS 아키텍쳐가 지능형교통체계의 상호운영성, 호환성 확보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ITS 사업에 참여하는 관계자가 국가 ITS 아키텍쳐의 지위와 역할,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므로, 국가 ITS 아키텍쳐에 대한 홍보와 교육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중심 시스템의 아키텍쳐란 무엇인가?
시스템을 다양한 관점에서 모형화하고, 이를 시스템 개발단계에서 활용하기 위한 도구가 아키텍쳐라고 할 수 있다. IEEE에서는 소프트웨어 중심 시스템(software-intensive system)의 아키텍쳐를 “구성요소로 형성된 시스템의 기본적인 조직과 시스템 간의 관계, 외부환경과의 관계, 시스템의 설계 및 진화를 이끄는 원리”로 정의한다.
아키텍쳐가 어떤 내용을 포함하며 어떤 방법으로 표현될 것인가는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아키텍쳐는 적용분야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관계자와 내용에 적합한 형식으로 표현되는데, 아키텍쳐가 어떤 내용을 포함하며 어떤 방법으로 표현될 것인가는 관계자의 역할과 관심사, 해당분야에서 아키텍쳐가 필요한 이유와 수행하는 역할에 따라 결정된다. ‘국가 ITS 아키텍쳐’는 ITS에 대한 국가차원의 밑그림, 청사진 또는 기본틀로 정의할 수 있으며.
ITS 아키텍쳐의 역할은 무엇인가?
① 시스템의 상호운영성, 호환성 확보의 기반을 제공함
• 정보연계의 대상과 방법을 제시
• 상호운영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의 밑그림
② 추진기관의 계획 및 설계를 지원함
• ITS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시
• 각 기관이 구축 운영해야 하는 시스템의 물리적 요소를 제시
• 연계해야 할 시스템과 공유해야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제시
③ 서비스의 중복과 사각을 방지함
• 시스템의 공유요소를 제시
• 기관의 역할 및 협력관계를 제시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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