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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용 발광조명의 야간휘도분포 분석
Luminance Assessment of Outdoor Lighting for Advertisements at Night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9 no.6, 2009년, pp.65 - 72  

신화영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종수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정태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ghting for outdoor advertising is very common feature of building facades as they provide the information and commercial identification. As the interest of improving street beautification more widely, application of various lighting technologies has been develop for advertisement such as electr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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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 본 연구에서는 발광 광고조명의 대표적인 요소인 간판 및 대형전광판의 조명 환경 특성을 평가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빛공해 측면에서 제시된 국 내외 휘도기준을 중심으로 측정광고물의 표면휘도, 휘도대비를 분석하였다.
  • Garvey(2005)의 문헌에 제시된 바와 같이 발광광고물에 대한 광학적 측정 및 평가방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KS 휘도측정법5)에 의거하여 연구대상에 대하여 일정한 높이(1.5m)에서 광고물이 설치된 대상건물 혹은 보행도로에 지주형으로 설치된 전광판을 바라보고 측정하였다. 측정기기명과 측정요소에 대한 내용은 표 4와 같다.
  • 국내의 경우 발광광고물에 대하여 광고학적, 디자인적, 행정적 연구의 대상으로 간주되어 진행되고 있으나 광고조명의 법적 규제 및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발광광고물로 인한 조명 환경 특성 및 빛공해 발생여부를 평가하여 국내 빛공해 방지대책에 관한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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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옥외광고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옥외광고는 도시에서의 삶에 문화적 가치를 부여하는가 하면 반면에 공해적인 요인으로 작용되어지고 있다.2)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와 계획이 시행되어 왔으며 현재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옥외광고물등 관리법’과 이의 구체적인 시행을 위해 규정된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시행령’에서는 관련기준을 규제하고 있다.
발광 광고물이란 무엇인가? 주간의 모습과 도시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건축물이나 도로뿐만 아니라 도시를 구성하는 가로의 물리적 요소로서 도시경관을 결정하는 것이 여러 종류의 발광광고물이다. 발광 광고물이란 인공조명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빛의 효과를 사용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하는 옥외광고로서 대형전광판, 대형옥상발광간판, LED, 네온/콜드캐소드, 형광등 투광간판 등이 이에 속한다.1) 이는 특정한 장소에서 일정기간 반복하여 시각적 자극을 주는 것으로 사회, 경제활동에 있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빛공해 측면에서 살펴본 옥외광고물 조명환경평가에 대한 국외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빛공해 측면에서 평가된 옥외광고물 조명환경평가에 대한 국 내외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외의 경우 Philip M. Garvey(2005)는 광학측정장비를 이용하여 총 58개의 간판광고물을 현장 측정하여 간판유형별 가중 평균휘도(WML; Weighted Mean Luminance)를 이용한 분석방법 제시하였다. 이는 간판광고물의 색상, 색상분포 (%)를 고려한 휘도값으로 간판조명에 대한 연직면조도 산정 시 중요한 요소가 되며 간판의 가중평균휘도, 면적, 거리 등을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하였다. 간판조명의 빛공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정량적 분석에 한계가 있으나 옥외광고물의 적절한 밝기 규제는 빛공해 감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J. P. Freyssinier외 3인(2006)은 8∼1512cd/㎡의 휘도값을 갖는 레터체널사인간판의 4개의 배경휘도(1,100,300,1000cd/㎡), 피험자의 대상거리별(30,60,340ft), 간판 설치위치에 따른 밝기, 순응, 가시성에 대한 주관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밝기에 대하여 간판휘도가 40cd/㎡∼190cd/㎡이고 배경휘도가 1cd/㎡와 1000cd/㎡일 때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었고, 간판이 서로 인접하게 설치되었을 경우 더 높은 휘도를 선호하였고 순응에 대해서는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간판으로 부터의 거리가 30ft일 때에 비해 60ft와 340ft일 때 모든 배경휘도에 대하여 높은 휘도의 간판조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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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성률, 김정태, '복합쇼핑용 건축물의 경관조명으로 인한 표면휘도 분포특성',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논문집, 제7권 제6호, 2007.12, pp.29∼36 

  2. 신화영, 김정태, '간판광고조명의 휘도특성 분석',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통권 제17호, 2009.11, pp.79∼82 

  3. 안현태, 김정태, '쇼핑용 복합빌딩의 옥외조명으로 인한 광공해발생 실태조사',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집, 제18권, 제5호, 2004.09, pp.16∼26 

  4. 유경진, '국내외 해외의 옥외광고물 관련법의 비교',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06 

  5. 이소미, 정인영, 김유숙, 김정태,'가로조명의 광공해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통권 제6호, 2004..05, pp.157∼164 

  6. 최영준, '강남구 광고물 야간조명 개선을 위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제 20호, 2008.08, pp.169∼180 

  7. Freyssinier, J. P., Narendran, N., Bullough, J. D., 'Luminance Requirements for Lighted Signag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lid State Lighting, Proceedings of SPIE, 2006 

  8. Philip M. G., 'On-Premise Commercial Sign Lighting and Light Pollution', Leukos, Vol. 1, No. 3, 2005.01, pp.7∼18 

  9. CIE, 'Guide on the Limitation of the Effects of Obtrusive Light from Outdoor Lighting Installation', CIE Publication 150-2003, Vienna: CIE 

  10. IESNA, 'The IESNA Lighting Handbook; Lighting for Advertising,' 9th Edition, New York: IESNA, 2000 

  11. IESNA, 'IESNA Recommended Practice,' RP-33-99, Lighting for Exterior Environments, New York: IESNA, 2008 

  12. ILE, 'Guidance note for the reduction of obtrusive light', http://www.ile.org.uk (검색일: 2009.10.15) 

  13. 서울특별시디자인서울총괄본부, http://design.seoul.go.kr (검색일: 2009.11.10) 

  14. 한국전광방송협회 http://www.koeba.com (검색일: 2009.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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