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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2, 2009년, pp.25 - 42
장영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 이원영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 장성철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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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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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2007년 전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는? | 최근 3년간(2005년~2007년) 전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 639,578건으로 18,869명이 사망하고 1,018,368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발생지와 사고운전자 거주지가 동일한 사고는 총 498,164건으로 전체의 77. | |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지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지표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으로 면적, 인구수, 자동차등록대수, 도로연장, 운전면허소지자수, GDP(지역내 총생산) 등을 들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시도별)별 사회지표를 살펴보면 <표 1>과 같으며, 면적의 경우는 경북, 강원, 전남 등의 순으로 넓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울, 부산, 광주, 대전 등 대도시권은 면적이 좁은 대신 인구수, 자동차보유대수, 운전면허소지자수, GDP등은 이들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
2005년~2007년 전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중 발생지와 사고운전자 거주지가 동일한 사고 건수는? | 최근 3년간(2005년~2007년) 전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표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 639,578건으로 18,869명이 사망하고 1,018,368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발생지와 사고운전자 거주지가 동일한 사고는 총 498,164건으로 전체의 77.9%를 차지하였으며, 발생지와 사고운전자 거주지가 다른 사고는 전체의 18.9%인 120,936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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