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4~2006년 동안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174개의 구간별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사고 심각도 예측모형을 만들었다. 이렇게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분석결과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에 의해 사고심각도가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심각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독립변수들을 대상으로 구간에 따른 각 영향의 정도를 그래프를 나타내 보았으며, 그 결과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특정원인이 몇 가지 존재하며 이러한 특정원인 및 사고유형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구간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들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 구간에 속도제한 단속 카메라, 차내/외 경고정보제공등과 같은 선택적 교통정보 및 교통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4~2006년 동안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174개의 구간별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사고 심각도 예측모형을 만들었다. 이렇게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분석결과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에 의해 사고심각도가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심각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독립변수들을 대상으로 구간에 따른 각 영향의 정도를 그래프를 나타내 보았으며, 그 결과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특정원인이 몇 가지 존재하며 이러한 특정원인 및 사고유형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구간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들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 구간에 속도제한 단속 카메라, 차내/외 경고정보제공등과 같은 선택적 교통정보 및 교통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It is important to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reduction because traffic accident is an issue that is directly related to human life. Therefore, this research developed countermeasure to reduce traffic accident severity considering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accident severity. This r...
It is important to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reduction because traffic accident is an issue that is directly related to human life. Therefore, this research developed countermeasure to reduce traffic accident severity considering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accident severity. This research developed the Accident Severity Prediction Model using the collected accident data from Seohaean Expressway in 2004~2006. Through this model, we can find the influence factors and methodology to reduce accident severity. The results show that speed limit violation, vehicle defects, vehicle to vehicle accident, vehicle to person accident, traffic volume, curve radius CV(Coefficient of variation) and vertical slope CV were selected to compose the accident severity model. These are certain causes of the severe accident. The accidents by these certain causes present specific sections of Seohaean Expressway. The results indicate that we can prevent severe accidents by providing selected traffic information and facilities to drivers at specific sections of the Expressway.
It is important to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reduction because traffic accident is an issue that is directly related to human life. Therefore, this research developed countermeasure to reduce traffic accident severity considering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accident severity. This research developed the Accident Severity Prediction Model using the collected accident data from Seohaean Expressway in 2004~2006. Through this model, we can find the influence factors and methodology to reduce accident severity. The results show that speed limit violation, vehicle defects, vehicle to vehicle accident, vehicle to person accident, traffic volume, curve radius CV(Coefficient of variation) and vertical slope CV were selected to compose the accident severity model. These are certain causes of the severe accident. The accidents by these certain causes present specific sections of Seohaean Expressway. The results indicate that we can prevent severe accidents by providing selected traffic information and facilities to drivers at specific sections of the Express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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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또한, 각 구간별로 계산된 사고심각도 지수를 이산형 데이터로 변환하여 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사고심각도 지수와 영향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후)변동계 수를">변동계수를 적용하였다. 또한, 사고건수가 아닌 사고심각도를 종속변수로 모형을 산정함으로써 사고의 심각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후)기하 구조의">기하구조의 변동계수를 적용하여 사고심각도 모형을 구축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사고심각도 예측모형을 통해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개발 적용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후)차대 사람,">차대사람, 차대시설물 사고의 3가지 형태로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사고형태 이외의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사고심각도 모형을 도출함으로써 기존 연구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4∼2006년의 서해안고속도로 교통 및 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통한 사고심각도 모형을 통해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산 선택형 자료의 분석에 적합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Ordered Probit Model)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 예측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본 연구의 목적은 사고심각도 모형을 예측하고 이렇게 도출된 결과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개발·적용하는 것에 있었다.
후)사고 심각도">사고심각도 지수를 낮음(0), 보통(1), 높음(2)의 3단계로 구분하여 적용한 것은 집합화된 자료를 통해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함이다. 집합화 수준은 최소한의 순차적인 강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3단계로 그룹화하여 분석함으로써, 인식하기 쉽고 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후)사고 심각도에">사고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고자 교통, 도로기하구조, 사고 관련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고려하고자 하였다. 특히, 구간 내의 기하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변동계수1)를 적용하였다.
후)대물 사고(0),">대물사고(0), 경상(1), 중상(2), 사망(3)으로 구분하여 순서형 프로빗모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선호, 강도와 관련된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고심각도지수를 낮음(0), 보통(1), 높음(2)의 3단계로 구분하여 적용함으로써 집합화된 자료를 통해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후)도로선형에">도로 선형에 관해서는 좌커브길이, 직선길이와 같은 단순한 길이보다는 선형의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변동계수가 사고심각도에 보다 영향이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이를 대표변수로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사고심각도지수는 심각도 정도에 따라 균등하게 심각도 낮음(0), 보통(1), 높음(2)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분석모형은 순차적 의미를 주는 선택, 선호, 강도 등에 관련된 연구에 적합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후)음이 항회귀모형을">음이항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에 적용된 기하구조 요인으로는 차량노출계수, 곡선반경, 단위거리 당 편경사변화값 등이 있으며, 기하구조요소와 사고와의 관계를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고속도로 사고에 있어서 기하구조요인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고, 본 연구에서는 구간 내의
본 연구에서는 분석모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한 모형을 선택하고자 하였으며, 순차적 의미를 주는 선택, 선호, 강도 등에 관련된 연구에 적합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은 고속도로 기하구조의 변동계수를 적용하여 사고심각도 모형을 구축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사고심각도 지수 자체가 숫자가 높을수록 위험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점을 이용하여, 이산형 데이터인 심각도 낮음(0), 보통(1), 높음(2) 순으로 범주화함으로써, 순서형 프로빗 모형 기법을 통해 “높은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후)사고 유형의">사고유형의 경우는 전복, 접촉, 추돌, 충돌 사고를 차대차 사고라는 하나의 변수로 나타내어, 사고유형의 대표적 유형인 차대차사고, 차대사람사고, 차대시설물 사고의 세가지로 분류하여 적용하였다.
후)편경사 변화값">편경사변화값 등이 있으며, 기하구조요소와 사고와의 관계를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고속도로 사고에 있어서 기하구조요인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고, 본 연구에서는 구간 내의 기하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변동계수를 적용하였다. 또한,
그 결과 화물차가 승용차에 비해 안전성이 낮게 나타났고, 차대차 사고에서는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는 작은 반면에 조수석의 탑승자의 사고 심각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사고형태와 사고 심각도의 관련성이 밝혀진바, 본 연구에서도 사고유형을 차대차, 차대사람, 차대시설물 사고의 3가지 형태로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후)중 차량">중차량 비율, 주도로 우회전 비율, 주도로 조명시설, 주도로 제약시설 등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사고정도에 따라 교통사고를 대물사고(0), 경상(1), 중상(2), 사망(3)으로 구분하여 순서형 프로빗모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선호, 강도와 관련된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후)사고심각도 가">사고심각도가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심각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독립변수들을 대상으로, 구간에 따른 각 영향의 정도를 그래프를 나타내 보았다. 그 결과,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후)사고 심각도">사고심각도 지수를 낮음(0), 보통(1), 높음(2)의 3단계로 구분하여 적용한 것은 집합화된 자료를 통해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함이다. 집합화 수준은 최소한의 순차적인 강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3단계로 그룹화하여 분석함으로써, 인식하기 쉽고 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해안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사고심각도지수와 교통량 및 도로기하구조조건, 사고유형 및 원인 등과의 관계를 분석하기위해 2004∼2006년의 총 3년간의 구간별 사고자료 174개를 기초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2004년∼2006년의 사고자료 및 교통자료로써, 서울 방향과 목포방향의 각 방향별 29개 구간에 대하여 수집된 것이다.
분석을 위한 자료는 상행과 하행 자료를 개별로 파악하여 3년간 총 174개의 기초자료로 와 같은 항목을 구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사고심각도 예측 모형 개발을 위한 분석도구로써, 최우추정법의 알고리즘을 행하는 LIMDEP(Limited Dependent Variables)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모형으로는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후)사고심각도 지수는">사고심각도지수는 심각도 정도에 따라 균등하게 심각도 낮음(0), 보통(1), 높음(2)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분석모형은 순차적 의미를 주는 선택, 선호, 강도 등에 관련된 연구에 적합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였다.
후)사고심각도 지수는">사고심각도지수는 교통사고의 피해정도를 감안하는 대물피해사고 환산법(EPDO)2)을 이용하여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모형 전체의 적합도를 나타내는 ρ2(likeligood ratio index)를 사용한다.
성능/효과
결과를 종합해 보면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특정원인이 몇 가지 존재하며, 이러한 특정원인 및 사고유형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구간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사고 형태에">사고형태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화물차가 승용차에 비해 안전성이 낮게 나타났고, 차대차 사고에서는 운전자의 사고 심각도는 작은 반면에 조수석의 탑승자의 사고 심각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과속”으로 인한 사고발생시 사고 심각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6%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사망, 부상자로 인한 인적피해비용이 약 40.3%이며, 차량손해와 대물피해의 물적피해비용이 전체의 약 51.9%에 해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상황에서 교통사고 심각도 감소를 위한 대응책과
후)분석 결과에">분석결과에 따르면,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에 의해 사고심각도가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순서형 프로빗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사고심각도지수와 관련이 높은 독립변수로써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 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모형의 독립변수들과
후)<표4>의"><표 4>의 분석 결과를 보면, 사고심각도 수준은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에 의해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부족으로 날씨에 대한 변수를 고려할 수 없었다. 그러나 서해안 고속도로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구간임을 고려하여 이와 관련된 자료를 보완하여 향후 적용해야 할 것이다.
후)사고발생 시">사고발생시 사고 심각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사고 심각도와 개별 속도 자료를 통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사고 심각도 감소 방안을 차량의 과속주행(속도)과 관련지어 제안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곡선반경의 변동계수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분석하여, 사고심각도가 높은 사고는 주로 직선구간에서 발생하며, 이러한 원인은 직선구간에서의 과속 및 운전자의 집중력 저하가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고심각도 지수를 어떠한 기준으로 범주화하고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예측모형이 나올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들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 구간에 속도제한 단속 카메라, 차내/외 경고정보제공등과 같은 선택적 교통정보 및 교통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후)사고 심각도">사고심각도 모형을 예측하고 이렇게 도출된 결과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개발·적용하는 것에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좀 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대응책을 수립하기 위해서, 폭넓은 자료 조사와 다양한 접근 방법을 이용한 신뢰성 있는 예측모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교통사고 심각도 예측 모형을 통한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이렇게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분석결과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에 의해 사고심각도가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심각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독립변수들을 대상으로 구간에 따른 각 영향의 정도를 그래프를 나타내 보았으며, 그 결과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특정원인이 몇 가지 존재하며 이러한 특정원인 및 사고유형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구간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심각도 예측모형을 만들 때 어떠한 자료를 이용하였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4~2006년 동안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174개의 구간별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사고 심각도 예측모형을 만들었다. 이렇게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참고문헌 (10)
강경우. 백병성(1998), '순서형 프로빗모형을 이용한 속도선택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93-100
Bonneson, J. A. McCoy, P, T,(1993), 'Estimation of safety at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on rural highway', Transportation Researdch Record 1401, pp.83-89
Kara, M. K.(2001), 'Driver Injury Severity : An Application of Ordered Probit Models', Accdent Analysis & Prevention. Vol.28, pp.313-321
Lourens, P. F., Vissers, J. A. M. M., and Jessurun, M.(1999), 'Annual mileage, driving violations and accident involvement in relation to driver's sex, age and level of education',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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