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심각도 예측 모형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해안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ccident Severity Prediction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67 - 173  

원민수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겨라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강경우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4~2006년 동안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174개의 구간별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사고 심각도 예측모형을 만들었다. 이렇게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분석결과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에 의해 사고심각도가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심각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독립변수들을 대상으로 구간에 따른 각 영향의 정도를 그래프를 나타내 보았으며, 그 결과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특정원인이 몇 가지 존재하며 이러한 특정원인 및 사고유형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구간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들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 구간에 속도제한 단속 카메라, 차내/외 경고정보제공등과 같은 선택적 교통정보 및 교통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study on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reduction because traffic accident is an issue that is directly related to human life. Therefore, this research developed countermeasure to reduce traffic accident severity considering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accident severity. This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한다.
  • 또한, 각 구간별로 계산된 사고심각도 지수를 이산형 데이터로 변환하여 모형을 구축함으로써 사고심각도 지수와 영향 변수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후)변동계 수를">변동계수를 적용하였다. 또한, 사고건수가 아닌 사고심각도를 종속변수로 모형을 산정함으로써 사고의 심각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후)기하 구조의">기하구조의 변동계수를 적용하여 사고심각도 모형을 구축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사고심각도 예측모형을 통해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개발 적용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 후)차대 사람,">차대사람, 차대시설물 사고의 3가지 형태로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사고형태 이외의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사고심각도 모형을 도출함으로써 기존 연구를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4∼2006년의 서해안고속도로 교통 및 사고 자료를 기반으로,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통한 사고심각도 모형을 통해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산 선택형 자료의 분석에 적합한 순서형 프로빗 모형(Ordered Probit Model)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 예측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본 연구의 목적은 사고심각도 모형을 예측하고 이렇게 도출된 결과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개발·적용하는 것에 있었다.
  • 후)사고 심각도">사고심각도 지수를 낮음(0), 보통(1), 높음(2)의 3단계로 구분하여 적용한 것은 집합화된 자료를 통해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함이다. 집합화 수준은 최소한의 순차적인 강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3단계로 그룹화하여 분석함으로써, 인식하기 쉽고 보다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후)사고 심각도에">사고심각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고자 교통, 도로기하구조, 사고 관련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고려하고자 하였다. 특히, 구간 내의 기하구조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변동계수1)를 적용하였다.
  • 후)대물 사고(0),">대물사고(0), 경상(1), 중상(2), 사망(3)으로 구분하여 순서형 프로빗모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순서형 프로빗 모형은 선호, 강도와 관련된 연구에 적합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사고심각도지수를 낮음(0), 보통(1), 높음(2)의 3단계로 구분하여 적용함으로써 집합화된 자료를 통해 예측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로짓 모형에서는 오차항의 확률적 분포가 분산이 동일하고 독립적(IID: Identically and Independently Distribution)인 와이블 분포(Weibul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프로빗 모형에서는 오차항의 확률분포가 분산이 동일하고 공분산이 0인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따른다고 가정한다.(Bonneson, 199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교통사고는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교통사고 예방 및 심각도 감소를 위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교통사고 심각도 예측 모형을 통한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이렇게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분석결과 과속으로 인한 사고, 차량결함, 차대차 사고, 차대사람 사고, 교통량,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 변동계수에 의해 사고심각도가 정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사고심각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독립변수들을 대상으로 구간에 따른 각 영향의 정도를 그래프를 나타내 보았으며, 그 결과 심각한 사고를 유발하는 특정원인이 몇 가지 존재하며 이러한 특정원인 및 사고유형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특정구간에서 주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심각도 예측모형을 만들 때 어떠한 자료를 이용하였는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영향요소들을 고려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응책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04~2006년 동안 서해안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174개의 구간별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사고 심각도 예측모형을 만들었다. 이렇게 분석된 모형을 이용하여 사고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을 찾고 이를 이용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해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강경우. 백병성(1998), '순서형 프로빗모형을 이용한 속도선택행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93-100 

  2. 이동민. 김응철. 성낙문. 김도훈(2008), '지방부 비신호교차로교통사고심각도예측모형개발',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10권 제3호, 한국도로학회, pp.47-56 

  3. 하오근. 오주택. 원제무. 성낙문(2005),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이용한 사고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47-55 

  4. 주미영(2002), '프로빗과 순차적 프로빗 분석에 대한 이해와 적용', 정부학 연구, 제6권 제1호, pp.24-48 

  5. 박준형. 황효원. 오철. 장명순(2008), '고속도로 교통사고예방을위한가변제한속도 적용방안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11-121 

  6. 강민우. 도철웅. 손봉수(2008),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97-204 

  7. 박정순.김태영.유두선(2007), '도로환경요인과 교통사고의상관분석및사고추정모형개발(청주시4지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63-72 

  8. Bonneson, J. A. McCoy, P, T,(1993), 'Estimation of safety at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on rural highway', Transportation Researdch Record 1401, pp.83-89 

  9. Kara, M. K.(2001), 'Driver Injury Severity : An Application of Ordered Probit Models', Accdent Analysis & Prevention. Vol.28, pp.313-321 

  10. Lourens, P. F., Vissers, J. A. M. M., and Jessurun, M.(1999), 'Annual mileage, driving violations and accident involvement in relation to driver's sex, age and level of education',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