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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검지기 점유율 자료의 활용성 제고 방안 고찰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2, 2009년, pp.49 - 55  

장진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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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점유율 산출 방법론에 대한 문제이고, 두 번째는 異種의 검지기가 점유율을 산출하는 검지영역 相異의 문제이다. 따라서 本稿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여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용 검지기의 점유율 자료에 대한 활용성을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 본고에서는 현재 ITS 구축을 위해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에 널리 설치되어 있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설치될(고속도로 100%, 일반국도 약40%) 예정인 차량검지기가 수집하는 점유율 자료에 대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였다. ITS는 지능을 요구하고, 지능은 정보를 요구하며, 정보는 자료를 요구한다.
  • 본고에서는 현재 국내에서 운영 중인 차량검지기가 수집하는 점유율 자료의 두 가지 문제점을 언급하였다. 첫째는 점유율 자료의 산출 방법론이 단위시간당 검지기 검지영역이 차량에 의해 점유된 시간을 이용하여 점유율을 산정하지 않고, 개별차량 점유시간 자료를 단순 집계하여 점유율을 산정한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서로 다른 종류(모델)의 검지기 검지영역 길이가 같지 않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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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류 특징을 나타내는 3대 요소는 무엇인가? 교통류 특징을 나타내는 3대 요소는 교통량, 속도, 밀도이다(Adolf D. May, 1990).
점유율이란 무엇인가? 점유율이란 단위시간당 해당 차량검지기의 검지영역 위에 차량이 머무른 시간의 합이 차지하는 비율(%)로써 정의된다(Michael Dalgleish, 2008). 최근 지능형교통체계(ITS)가 전국적으로 구축되면서 점유율에 대한 수집이 활발해지고 있다.
교통류 특징인 교툥량과 속도의 장점은 무엇인가? May, 1990). 이 중에서 교통량과 속도는 한 지점에서 수집하는 자료로써, 최근 첨단 차량검지기 개발로 인해 비교적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다. 하지만 밀도의 경우에는 일정 공간에서 수집하는 자료로써, 직접적인 자료수집이 매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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