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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2, 2009년, pp.91 - 108
박철구 ((주)건영이엔씨 도로사업부) , 김유찬 (경기도청 도로교통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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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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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친화적 고용량인 철도 위주의 수송체계로 전환해 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아울러 교통혼잡비의 증가, 대기오염 등 환경문제의 심각성, 유가 상승에 따른 교통비 부담 등을 고려하더라도 특히 수도권 광역 여객통행의 경우 자동차가 아닌 환경 친화적 고용량인 철도 위주의 수송체계로 획기적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이다. | |
RER 철도의 기능은 무엇인가? | RER 철도는 급행철도 시스템(RER : Réseau Express Régional)으로 라데팡스 CBD(중심업무지구)와 주변 5개의 신도시를 통과함으로서 일드프랑스 지역의 파리 지하철에 대한 보완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파리도심권으로의 접근성과 이동성 제고를 위해 RER 네트워크망을 구성하였으며, 지하철과 RER의 도심내 연계를 강화하였다. | |
역세권을 대중교통 중심의 고밀도 개발에 따른 개발이익을 환수하여 철도시설 투자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 및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한 근거는 무엇인가? | 프랑스의 경우 주로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의 지분 참여하에 철도 역세권 규제완화를 통한 고밀도 토지이용개발을 전제로 하여 부지매각 등 개발이익을 통해 철도 소요재원을 조달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철도부대 사업과 관련된 역사와 역세권 운영방식을 민간 직영으로 철도시설 정비 및 인프라 구축을 해 왔으며, 도시개발행위시 민간사업자가 철도역과 주변지역을 일체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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