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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검지기 자료 품질관리(QC) 프로세스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3, 2009년, pp.49 - 63  

장진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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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稿에서는 국내 · 외 문헌 검토를 통하여 범용적으로 활용 가능한 차량검지기 자료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정립방안에 관해 고찰하였다.
  • 본 고에서는 범국가적으로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ITS의 핵심요소 장비인 차량검지기가 수집하는 교통자료의 표준화된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차량검지기 설계/구축 및 유지관리 부분으로 나누어서 정립하였다. 차량검지기 자료 품질관리를 위해서 차량검지기 설계/구축 부분에서는 차량검지기 유형(센서 종류)별 장 · 단점과 구축대상구간의 교통, 도로, 환경적 특성을 면밀히 조사 · 검토한 후 최적의 검지기를 선정하여 구축하고, 구축 직후에는 교정과 평가를 통하여 검지기가 수집하는 교통자료의 정확도를 향상시켜야 한다.

가설 설정

  • 혹자는 新장비가 구축되었는데, 무슨 검사가 필요한가? 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검지기의 기능(function)과 검지자료 정확도를 좌우하는 성능(performance)을 혼동하는 데에서 발생한다. 새로운 검지기의 경우 하드웨어적인 기능은 최상의 상태일 것이다. 하지만 해당 지점의 교통, 도로, 환경 특성에 맞게 조정해 주어야 하는 다양한 파라미터들 때문에 단지 새로운 검지기라고 해서 최상의 성능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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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MIS이란? ITS의 여러 서비스 중에서도 특히 ATMIS(Advanced Traffic Management and Information System)는 도로변에 설치된 차량검지기 자료를 기반으로 도로 이용자 및 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통행시간, 돌발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서비스 분야이다. 개별 관리주체별로 제공되었던 실시간 교통정보의 통합을 위해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한 ITS 표준화 사업 덕택으로 현재는 전국의 교통정보를 한 곳에서 얻을 수 있게 되었다(http://www.
일반적으로 차량검지기는 어떤 센서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 지는가? 일반적으로 차량검지기는 <그림 1>과 같이 루프(loop), 비디오 영상(video image), 레이더(microwave), 지자기(magnetic), 초음파(ultra-sonic), 음향(acoustic) 등의 다양한 센서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진다. 이러한 차량검지 센서들은 <표 1>과 같이 각기 장 ·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경우(교통, 도로, 기상)에 있어서 최상의 검지기는 존재하지 않고, 단지 구축 대상구간의 교통, 도로, 기상 조건에 최적인 검지기술이 존재할 뿐이다.
오류자료 판별 방법론을 크게 세가지로 나눈다면? - 단일 또는 다변량 유효성 검사 방법론:교통량, 속도, 점유율, 차량길이 등의 단일변량(univariate variable) 또는 단일변량의 결합에 의해 생성되는 다변량(multivariate variable) 자료의 최대 · 최소값 또는 교통류 및 통계적 이론에 기반으로 하는 합리적인 범위를 벗어나는 지를 판별하는 방법론이다. - 공간적 또는 시간적 일관성 검사 방법론:수집되는 교통자료가 공간적(인접 검지기 간 또는 인접 차로 간) 또는 동일 검지기에서 시간(시계열)적으로 일관성을 지니는가를 판별하는 방법론이다. - 개별차량 자료 기반 유효성 검사:검지기가 수집하는 개별차량 단위의 교통자료(속도, 차량길이, 차두시간, 점유시간 등)가 교통류 이론 기반의 합리적 유효범위를 벗어나는가를 판별하는 방법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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