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준모수적 집단 중심 방법을 적용한 청소년기 초기의 공격성 변화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와 관련요인 검증
Identifying Latent Classes in Early Adolescents' Overt Aggression and Testing Determinants of the Classes Using Semi-parametric Group-based Approach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0 no.3, 2009년, pp.37 - 58  

노언경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  홍세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공격성 변화에 따라 구분되는 집단(잠재계층)의 수와 그 형태를 알아보고, 각 잠재계층과 성별, 자기통제력, 부모애착, 교사애착, 비행친구 수와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패널조사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 1, 2, 3차 년도 종단자료에 Nagin(1999)의 준모수적 집단 중심 방법(semi-parametric group-based approach)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변화형태에 따라 4개의 잠재계층이 도출되었고, 그 형태에 따라 저수준 집단, 증가 집단, 중간수준 집단, 고수준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다항 로짓분석을 통해 영향요인을 검증한 결과 성별, 자기통제력, 교사애착, 비행친구 수가 잠재계층을 결정하는 데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격성의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생태학적 변수들을 바탕으로 잠재계층을 예측하여 공격성으로 인해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적절한 대비책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변화의 형태에 따라 잠재계층을 도출하고 그 잠재계층을 결정짓는 데 미치는 독립변수의 효과들을 검증하는 종단연구 방법은 아직 널리 이용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연구 방법론적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subgroups (i.e., latent classes) depending on early adolescents' change patterns in aggression and to test the effects of individual-background variables on determining the latent classes. For these goals, we applied Nagin's(1999) semi-parametric grou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으로 청소년기 초기의 공격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체계, 가족체계, 학교체계, 또래체계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공격성의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찾아내기 위하여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대규모 종단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까지 조사된 한국청소년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청소년기 초기의 공격성 변화에 있어서의 적합한 수의 잠재계층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공격성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바탕으로 잠재계층을 예측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심각한 공격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표본을 예측할 수 있고, 각 잠재계층 내에서도 공격성 변화의 개인 차이가 존재하므로 잠재계층의 유의미한 영향요인을 바탕으로 요인들을 변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외현적 공격성은 때리거나 욕을 하는 등 겉으로 표현되는 신체적, 언어적 공격행동을 의미하고, 관계적 공격성은 소외시키거나 좋지 않은 소문을 퍼뜨리는 등 겉으로 표현되는 공격행동은 아니지만 사회적 관계에 손상을 주는 행동을 의미한다(Crick 1995). 본 연구에서는 공격성 중에서도 외현적 공격성을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격성의 변화형태에 따라 잠재계층(집단)을 나누고, 생태학적 관점에 따라 개인체계, 가족체계, 학교체계, 또래체계에 속하는 변수들과의 관련성을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선행연구를 고려하여 개인체계에서는 성별, 자기통제력, 가족체계에서는 부모애착, 학교체계에서는 교사애착, 또래체계에서는 비행친구 수를 중요한 변수로 선택하였다.
  • 청소년을 둘러싸고, 공격성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는 가족, 학교, 또래집단을 들 수 있다(박민정 2003; 박민정·최보가 2004; 김동기·홍세희 2007; 도기봉 2008). 본 연구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으로 청소년기 초기의 공격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체계, 가족체계, 학교체계, 또래체계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공격성의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찾아내기 위하여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의 대규모 종단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4학년 학생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까지 조사된 한국청소년패널자료를 이용하여 청소년기 초기의 공격성 변화에 있어서의 적합한 수의 잠재계층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공격성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을 바탕으로 잠재계층을 예측하고자 한다.
  • 연구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기존의 종단연구 방법들에서 전체적인 변화형태를 보았던 것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변화의 형태에 따른 잠재계층을 도출하고 어느 잠재계층에 속할지에 대해 각 독립변수의 효과를 검증하는 종단연구 방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방법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할 가능성을 열어 준다.
  • 잠재계층으로 분류된 집단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각 집단별 변수들의 평균을 에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범죄와 관련이 있는 심리적 특성 중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청소년 범죄와 관련이 있는 심리적 특성 중 대표적인 것은 공격 성이다(Dryfoos 1989). 공격성(aggression)은 피하려고 하는 다른 생물체에게 해를 끼치거나 상처를 내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행동을 말한다(Baron & Rechardson 1994: 7). 이것은 언어적 공격을 비롯하여 집단 따돌림, 강도, 강간 등 폭력의 다양한 형태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Loeber & Hay 1997) 청소년기의 범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격성은 무엇인가? 청소년 범죄와 관련이 있는 심리적 특성 중 대표적인 것은 공격 성이다(Dryfoos 1989). 공격성(aggression)은 피하려고 하는 다른 생물체에게 해를 끼치거나 상처를 내기 위한 목적으로 하는 행동을 말한다(Baron & Rechardson 1994: 7). 이것은 언어적 공격을 비롯하여 집단 따돌림, 강도, 강간 등 폭력의 다양한 형태를 포함할 수 있으므로(Loeber & Hay 1997) 청소년기의 범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범죄 문제의 현황은 어떠한가? 최근 청소년 범죄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매년 청소년의 범죄율이 급격히 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심각성도 날로 증대되고 있으며,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경찰청(2008)에 의하면 2004년에 비해 2007년의 청소년 범죄율은 약 33% 나 급증했다. 과거의 청소년 범죄는 주로 단순한 절도나 폭행 등으로 나타났으나, 최근에는 과거의 범죄에 심각성을 더하여 납치, 감금, 알몸폭행, 성매매, 살인, 그리고 강간 등의 강력한 범죄로까지 범위가 확장되었다. 더 심각한 것은 중․고등학생이 아닌 초등학생들에 게까지 범죄 연령대가 낮아지는 것이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이 발간한 ‘2008년도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전국 16개 시․도의 초, 중, 고등학생 4,11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초등학생 때 학교 폭력을 처음 경험했다는 응답이 전체의 56.1%를 차지하였다. 초등학 생이 저지르는 범죄가 뚜렷해지면서, 2008년 6월에는 다양한 보호처분(감호위탁, 수강명령, 보호관찰 등)이 부과될 수 있는 연령대를 만 12세 이상에서 만 10세 이상으로 낮추는 등 소년법이 개정되기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