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적 요소를 활용만 아트마케팅 현황 고찰
A Study of Art Marketing Using Korean Feature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59 no.7, 2009년, pp.140 - 153  

홍정영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  박은경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called an age of culture and art beyond the information and technology, many companies are developing various art marketings. Cases of the art marketing especially utilizing Korean features among art marketings are being increased recently. It is creating new values as a characte...

주제어

참고문헌 (44)

  1. Guy Sorman (1967). Le Capital. suit et fins. 김정은 역 (1995). 자본주의 종말과 새로운 세기. 한국경제신문사, p. 13 

  2. Philip Kotler (2002). Principles of Marketing. New York: Prentice Hall, p. 4 

  3. Philip Kotler (1994). Marketing Management. New York: Prentice Hall, pp. 36-60 

  4. 장세정 (2008). 방한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패션문화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83 

  5. (사)한국산업디자인협회 (1997). 한국적 디자인의 응용사례 연구. 통상산업부, p. 96 

  6. 강희경 (1998). 한국적 의상디자인에 표현된 자연주의에 관한 연구 복식, 38, p. 214 

  7. 국어사전 (2002). 서울: 금성출판사, p. 1896 

  8. 이경자 (1982). 전통적 생활방식의 연구. 서울: 서울정신문화연구원, p. 143 

  9. Robert W. V. (1999). A Nonconscious Processing Explanation of Consumer Response to Product Design. Psychology & Marketing, 16(3), pp. 497-522 

  10. 이윤주 (2008. 7. 8) 다자인 혁명 아트마케팅. 주간한국, pp. 24-25 

  11. PNB란 Private National Brand로 PB(유통업체)와 NE(제조업체)의 중간 형태를 말하며 제조업체가 유통업체의 특성과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에 맞게 생산하고 이를 특정 유통업체에서만 독점 판매하는 마케팅의 새로운 방식이다 

  12. 자료검색일: 2008.11.24, 자료출처: www.liesangbong.com 

  13. 자료검색일: 2008.11.24, 자료출처: www.liesangbong.com 

  14. 손수민 (2006).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4 

  15. 이신화 (2007). Techart 제품의 Halo Effect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16. 자료검색일: 2008.11.27, 자료출처 www.zipel.co.kr 

  17. 윤선희 (2008.7.8). 디자인 혁명 아트마케팅. 주간한국, p. 27 

  18.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heraldbiz.com 

  19. 자료검색일: 2009.1.10, 자료출처: www.yonhapnews.co.kr 

  20.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amorepacific.co.kr 

  21. 아티젠은 Art와 Generation의 성어로 상품에 예술가들이나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접목시킨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계층을 말한다 

  22.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cosercollection.com 

  23. 디자이너 배영진 인터뷰. 2009년 2월 17일 

  24. 윤선희. 앞의 책, p. 27 

  25. 자료검색일: 2008.11.27, 자료출처: www.donga.com 

  26. 백유라 (2008). 제품속성 요인이 개인적 사회적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6 

  27. 자료검색일: 2008.11.27, 자료출처: www.samsung.co.kr 

  28.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hankyung.com 

  29. 유은정 (2008.11.2). 모던가고 전통이 뜬다. 이코노믹리뷰. 자료검색일: 2008.11.20. 자료출처: http://www.asiaeconomy.co.kr 

  30. 박정현 (2005.2.2). 디자이너브랜드 마케팅 성공 비결. LG경제연구원. 자료검색일: 2008.11.30. 자료출처: http://www.lgeri.com 

  31.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heraldbiz.com 

  32. 김현지 (2006. 8. 30). 이노디자인, 명품브랜드 만든다. 한국경제신문. 자료검색일: 2008.11.8 자료출처: http://www.hankyung.com 

  33. 김영기 (1994). 한국인의 조형의식. 서울: 창지사, pp. 126-150 

  34. 윤선희. 앞의 책, p. 27 

  35. 김여정 (2006). 문화 예술 지원 활동이 기업 이미지와 로열티(Loyalty)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기업 메세나 활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5 

  36.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ht.co.kr 

  37. 자료검색일: 2008.11.24, 자료출처: www.daks.co.kr 

  38. 자료검색일: 2008.11.27, 자료출처: www.nabi.co.kr 

  39.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lotte.co.kr 

  40. 김가희 (2008). 아트마케팅 개념을 활용한 광고디자인 수업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0-21 

  41. 자료검색일: 2008.11.24, 자료출처: www.lg.co.kr 

  42.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heraldbiz.com 

  43. 자료검색일: 2008.11.28, 자료출처: www.donga.com 

  44. 김희진 (1998). 신이벤트 마케팅 전략.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p. 1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