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트마케팅을 반영한 색조화장품 패키지디자인 개발 연구
Study of the Development of Color Cosmetics Package Design Reflecting Art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1, 2014년, pp.6472 - 6477  

김진영 (협성대학교 시각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영역을 넓히고 있는 일러스트 작가의 아트마케팅 트랜드를 살펴보고 색조화장품의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고자 한다. 아트마케팅은 문화마케팅의 한 종류로 전시, 공연, 기타 예술 활동을 통한 마케팅을 의미한다. 아트와 생활의 경계가 모호해 지고 아트적인 모티브가 제품 속으로 녹아들고 아트적 속성이 다시 캔버스에 반영될 수 있는 자유로운 감성 표현이 주목받고 있다. 일러스트 작가의 작품들이 캔버스가 아닌 생활속의 아이템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아트마케팅을 반영한 색조화장품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디자인 컨셉을 제안한 주요 타켓층은 20대 초중반의 젊은층으로 그들은 트랜드 지향적이며 개성이 강하고 스스로 인정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색조화장품 패키지 디자인에 디자인 컨셉을 강조하기 위하여 현란하고 강렬한 색상조합으로 타겟 계층의 진취적인 이미지를 반영하였다. 아트적인 무드가 생활속에 파고 들면서 우리 생활에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trends of an illustration artist's art marketing widening its area in recent years and proposes a design concept of color cosmetics. Art marketing is a type of culture marketing and means marketing through exhibitions, performances and other artistic activities. Free arti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색조화장품 현황조사를 위하여 제품라인을 20개로 구분하였다. 그 다음, 각 제품라인의 대표제품 73개를 추렸다.
  • 본 논문은 아트마케팅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와 실무적 사례를 들어 그에 대한 고찰을 해본 과정이다. 아트적인 무드가 생활 속에 파고들면서 문화적 가치와 의미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아트마케팅의 현상을 실무적으로 제안하여본 연구자가 직접 디자인 하여 양산하여 시판되는 화장품을 대상으로 정리하였다. 화장품 패키지에 몬드리안의 차가운 추상에서 복잡한 추상으로, 디지털 시대의 영상 화면을 면분할로 제시하되 소구계층의 특성을 반영하여 방향성과 속도감을 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영역을 넓히고 있는 아트마케팅의 트랜드를 살펴보고 색조화장품의 아트마케팅적 디자인 컨셉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작업은 연상적으로 선과 색만으로 구성된 몬드리안의 차가운 추상이 다시 분해되어 디지털 미디어 매체가 생활화된 세대에게 칼라로 자신감을 부여하는 듯한 이미지를 주고자 하였다.
  • 실무적 측면으로 실제로 클라이언트에게 제출하여 양산까지 한 아트워크가 강한 시안을 제안하였다. 아트마케팅으로 설득한 부분이 주효하였고, 그러한 트렌드가 어우러져 선택되었고 결국 최종 양산까지 진행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아트마케팅이 전문화, 고도화 되면서 작가적 상상과 기업의 코웍(Co-Work)이 잘 어우러지는 최근 일련의 현상에서 아트패키지의 제안까지 이르게 된 상황을 기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트마케팅의 현상을 실무적으로 제안하여본 연구자가 직접 디자인 하여 양산하여 시판되는 화장품을 대상으로 정리하였다. 화장품 패키지에 몬드리안의 차가운 추상에서 복잡한 추상으로, 디지털 시대의 영상 화면을 면분할로 제시하되 소구계층의 특성을 반영하여 방향성과 속도감을 담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로 색조화장품 브랜드에 제안된 아트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 양산되기까지의 아트마케팅적 모티브가 이론적 배경으로 직간접적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색조화장품 시장 현황은? 최근의 색조화장품 시장은 클리오, 보브 등이 주도하고 있으며 로레알 등 해외브랜드들이 잇따라 신제품라인업을 강화하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L사가 보브를 인수하고 '더 컬러랩'을 발족하면서 색조브랜드 시장이 신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트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아트마케팅(Art Marketing)은 문화마케팅의 한 종류로서, 전시 및 공연, 기타 예술 활동을 통한 마케팅을 의미한다. 21세기는 감성과 문화가 화두이며 기업 역시 사회적 트렌드에 따라 마케팅 전략에 변화를 모색하게 된다.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색조브랜드 시장이 신장 될 것이라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의 색조화장품 시장은 클리오, 보브 등이 주도하고 있으며 로레알 등 해외브랜드들이 잇따라 신제품라인업을 강화하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L사가 보브를 인수하고 '더 컬러랩'을 발족하면서 색조브랜드 시장이 신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ttp://www.artnom.co.kr Artnom homepage 

  2. Simsangmin, "The Rise of Cultural Marketing Success Strategy",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2, p.210 

  3. Robert W. Veryzer, A Nonconscious Processing Explanation of Consumer Response to Product Design, Psychology & Marketing, vol.16, 1999, pp.497-522 DOI: http://dx.doi.org/10.1002/(SICI)1520-6793(199909)16:6 3.0.CO;2-Z 

  4. kotler, P, Marketing Management-analysis, Planning, Implentation, andControl. 6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Editions, 1988, pp.25-34 

  5. Kim Jin Young, Park Ji Sun, A Study on the Cosmetic Brand Package Design Applied Art-Marketing,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2007, pp.151-161 

  6. Kang Jong Sik, Art marketing case makeup cosmetics package design based on the proposal,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2013, pp.301-3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