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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 주파수 변조된 펄스 도플러 기법을 이용한 고해상도 전방 충돌 회피용 차량 레이다 성능 분석
High Resolution Forward-Looking Collision Avoidance Automotive Radar Using Stepped-Frequency Pulsed-Doppler(SFPD) Technique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0 no.8 = no.147, 2009년, pp.784 - 790  

우성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곽영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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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 감시 차량용 레이다에서 표적 거리와 속도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주파수 변조된 연속파형(FMCW)이나 펄스 도플러(PD) 파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고해상도의 표적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펄스 폭이 매우 좁고 넓은 대역폭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높은 첨두 전력이 필요하고 고속의 디지털 변환 처리속도가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계단 주파수 변조된 펄스 도들러 파형을 이용하여 고해상도의 표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SFPD(Stepped-frequency Pulsed-Doppler) 처리 기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SFPD 기법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기존의 FMCW 및 펄스 도플러 파형 방식과 비교 분석하였다. 본 기법은 필요에 따라서 거리 및 도플러 해상도를 가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고해상도의 표적 영상 형성이 가능하여 향후 정밀한 차량 충돌 방지를 위한 표적 식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forward-looking automotive radar typically utilizes the 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FMCW) or pulsed-Doppler waveform for the Information acquisition of the target range and velocity. In order to obtain the high resolution target information, however, a narrow pulse width and wide bandwid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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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해상도의 전방 감시 차량용 레이다에 적용할 수 있는 계단 주파수 변조된 펄스 도플러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SFPD 레이다 파형을 이용하면 상대적으로 넓은 펄스폭과 좁은 대역폭을 가진 파형을 사용하여도 고해상도 표적 탐지 성능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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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ttp://rb-k.bosch.de/en/safety_comfort/driving_comfo rt/driverassistancesystems/lrr3.html 

  2. G. M. Brooker, "Understanding millimetre wave FMCW radars",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ensing Technology, p. 153, 2005 

  3. S. Damiani, REPOSIT D2.1, State-of-the-art of current Collision Avoidance Systems, p. 26, 2008 

  4. Y. Haotian, C. Zhen, W. Shuliang, and P. Jun, "Study on radar target imaging and velocity measurement simultaneously based on step frequency waveform", APSAR2007, pp. 404-407, 2007 

  5. P. V. Genderen, "Multi-waveform SFCW radar", 33rd European Microwave Conference, pp. 849-852, 2003 

  6. ITU-R Recommendation M.1452,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low power short-range vehicular radar equipment at 60 GHz and 76 GHz", 2000 

  7. M. A. Richards, Fundamentals of Radar Signal Processing, McGraw-Hill, pp. 253-25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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