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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통합무선망(LTE-R) 환경에서 무선통신 안정성과 가용성 향상을 위한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availability improvement of wireless communication in the LTE-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9, 2020년, pp.1172 - 1179  

최민석 (Communications&Media Research Lab, ETRI) ,  오상철 (Communications&Media Research Lab, ETRI) ,  이숙진 (Communications&Media Research Lab, ETRI) ,  윤병식 (Communications&Media Research Lab, ETRI) ,  김동준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KR Network) ,  성동일 (Technology Research Division, KR Network)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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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통합무선망(LTE-R) 환경이 구축되었고, 이를 활용한 무선통신 기반의 열차제어 데이터 및 음성,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인프라 관련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안정성 및 가용성 높은 무선통신 환경 구성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철도통합무선망의 성능 개선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철도통합무선망 안정성 및 가용성 등의 무선통신 성능개선을 위해 철도통합무선망 무선통신 환경을 측정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을 위한 무선 환경 모델을 구축하였다. 또한, 구축된 모델을 기반으로 안정성 향상을 위해 열차를 제어하기 위한 향상된 무선접속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열차 운행 시 발생하는 핸드오버에 대해 안정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가용성 향상을 위해 주파수 자동천이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망 장애로 인한 패킷 손실을 줄이고자 한다. 시뮬레이션을 위해, 철도통합무선망 무선통신 환경의 실측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철도시설공단(대전), 만종역-강릉역 KTX 노선에서 다양한 무선 환경 파라메터를 수집하였으며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이 기존 방식보다 우수함을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하여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stablishment of the railway integrated radio network (LTE-R) environment, radio-based train control transmission and reception and various forms of service are provided. The smooth delivery of these services requires improved performance in a highly reliable and available wireless environm...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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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통합무선망에서 관제통화, 비상통화, 열차제어 등의 철도전용 통신망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기능 및 성능 요구 조건을 만족해야 하며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하려면 철도통신에서 안정성과 가용성의 성능 개선이 우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통합무선망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안정성 및 가용성 고도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안정성 향상을 위해 무선접속 알고리즘을 제안하여 안정적인 핸드오버 지연 시간을 통한 성능 향상을 확인하고[2], 가용성 향상을 위해 주파수 자동 천이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철도통합무선망에서 장애 발생 시 예비로 준비된 상용 LTE 망으로 트래픽 전환을 통해 데이터 손실을 감소시켜 가용성 성능 향상을 확인한다.
  • 네트워크 모델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통신 장비 배치 및 연결을 표현하며 해당 통신망을 OPNET에서 장비 간 연결을 통한 모델링을 의미한다. 연구에서는 철도통합무선망 기반 열차제어 통신 환경에 최적화된 신규 모델을 제작하였다. 트래픽 모델은 트래픽의 송수신자 (통신장비) 및 발생 특성(발생 크기 및 빈도 등) 정보를 기록하기 위한 모델이다.

가설 설정

  • 열차 선로와 기지국의 RRU(Remote Radio Unit) 간 간격은 5m로 설정하였고 기지국의 RRU 간 거리는 약 1km로 설정하였으며, 열차의 속도는 250km/h와 350km/h으로 설정하였다. 가용성 테스트를 위해 RBC(Radio Block Center) 는 LTE-R, LTE 망 모두 연결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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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 S. Yoon, J. S. Kim, S. K. Lee, K. H. Kim, Y. K. Kim, and D. K. Park, "Technologies and standards of future railway mobile tele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6, pp. 519-527, Dec. 2013. 

  2. E. A. Ibrahim, E. F. Badran, and M. R. M. Rizk, "A Powerdistance based Handover Triggering Algorithm for LTE-R using WINNERII-D2a Channel Model," Asia- Paci fic Conference on Communications (APCC) IEEE, Aug. 2016. 

  3. K. Guan, Z. Zhong, and B. Ai, "Assessment of LTE-R Using High Speed Railway Channel Model," IEEE/IFIP Network Operations and Management Symposium, pp. 461-464, Apr. 2011. 

  4. Y. S. Song, Y. K. Kim, and J. H. Baek, "Development of Interated Wireless Network for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6, pp. 551-557, Dec. 2013. 

  5. Y. S. Won, and S. C. Kim, "LTE-R LinkBudget Analysis for channels interference in the case of sharing the Integrated Public Network Frequenc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10, pp. 1833-1839, Oct. 2017. 

  6. Y. S. Won, "A Study on LTE-R Performance Analysis in the Case of Sharing the Integrated Public Network Frequency," Ph. D. dissertation, Woosong University, Daejeon, 2018. 

  7. 3GPP,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E-UTRA) and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E-UTRAN); Overall description; Stage 2,"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3GPP), TS 36.300, Sep. 2018. 

  8. 3GPP,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E-UTRA); Radio Resource Control (RRC); Protocol specifi cation",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3GPP), TS 36.331, Sep. 2018. 

  9. 3GPP,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Network (EUTRAN); X2 Application Protocol (X2AP),"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3GPP), TS 36.423, Sep. 2018. 

  10. 3GPP, "Evolved Universal Terrestrial Radio Access (E-UTRA); Physical Layer Procedures,"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3GPP), TS 36.213, Sep. 2018. 

  11. Y. K. Shin, and H. J. Jung,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Urban Re-Organization regarding as an Establishment of New High-Speed Railway Stations focused on JR Kyushu's Main Station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 2383-5312, vol. 6, no. 7, pp. 427-437, Jul. 2016. 

  12. S. J. Song, K. H. Chang, C. H. Yoon, and J. M. Chung, "Special Issue on 5G Communications and Experimental Trials with Heterogeneous and Agile Mobile networks," ETRI Journal, vol. 40, no. 1, pp. 7-9, Feb. 2018. 

  13. D. He, B. Ai, K. Guan, Z. Zhong, B. Hui, J. Y. Kim, H. S. Chung, and I. G. Kim, "Stochastic Channel Modeling for Railway Tunnel Scenarios at 25 GHz," ETRI Journal, vol. 40, no. 1, pp. 39-50, Feb.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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