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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도로포장의 동상방지층 선행연구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1 no.3 = no.41, 2009년, pp.13 - 19  

박정준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진정훈 ((주)도화종합기술공사) ,  권기철 (동의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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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하나는 동결지수에 대한 연구로 도로의 동결심도를 결정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온도, 재료, 토질, 수분 등의 환경조건을 고려한 도로포장에 미치는 동상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동결지수도는 기상청의 온도자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손쉽게 정리될 수 있는 반면에 실질적인 도로포장에서 온도 및 함수비 계측 등을 통한 포장의 손상을 연구하는 분야는 매우 어렵다.
  • 동결지수도는 기상청의 온도자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손쉽게 정리될 수 있는 반면에 실질적인 도로포장에서 온도 및 함수비 계측 등을 통한 포장의 손상을 연구하는 분야는 매우 어렵다. 세계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의 영향과 국내의 기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도로포장의 동상에 대한 개념 및 동상방지층과 관련된 연구에 대한 소개와 앞으로 진행될 도로의 동상연구 방향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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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포장 설계 및 시공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도로의 포장 설계 및 시공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포장손상에 대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포장의 손상 원인 중에서 많이 다루어지고 있는 요소 중의 하나가 기후환경적인 요소이다.
일반적인 흙은 무엇에 의해 토립자의 입도분포와 크기만으로 동상의 가능성을 경험적으로 판정하는가? 일반적인 흙은 체가름 시험에 의해서 토립자의 입도분포와 크기만으로 동상의 가능성을 경험적으로 판정하고 있다. 미공병단에서는 흙의 입경과 No.
도로의 동상을 일으키기 위한 가장 좋은 조건은 0℃이하의 온도가 오랫동안 지속되어야만 동상이 발생한다고 본 이유는? 계속 0℃이하의 날들이 지속되는 경우가 매우 적은 빈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낮 동안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지 않다. 이러한 경우가 과거의 추이보다도 적어지고 있는 것은 지구의 온난화 현상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세계적인 기후학적 추세는 해마다 평균기온이 상승되고 있다. 따라서 도로의 동상을 일으키기 위한 가장 좋은 조건은 0℃이하의 온도가 오랫동안 지속되어야만 동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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