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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 포장체에서 동상에 대한 지하수위 영향 평가
Evaluation of Ground Water Level Effect on Frost Heaving in Road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1 = no.57, 2013년, pp.47 - 56  

권기철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재환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is study is to evaluate a ground water level effect on frost heaving in road pavements. METHODS: The effects of water table on frost heaving in pavement systems were evaluated from the mechanical analysis using FROST program. The input parameters and boundary conditions were determined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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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석기간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영하의 온도가 초기치로부터 최소한 30일 이후에 발생하도록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동결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포장체의 온도 및 수분 분포는 초기치의 영향이 충분하게 제거된 실제적인 상황이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포장체에서 동상 특성을 FROS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적으로 평가하였다. 동상에 대한 다양한 영향요소 중 지하수위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10) 동결·융해는 등열상변화 과정(isothermal phase change)으로 가정한다.
  • 11) 융해과정에서는 융해영역에서 침하가 지배적이며, 압밀효과는 무시한다.
  • 12) 상수는 시간에 따라 일정하다.
  • 2) 기체의 유동은 무시하고 액체의 유동만 고려한다.
  • 4) 비동결층에서 흙의 변형은 무시한다.
  • 5) 동결진행층에서 흙의 간극수압은 비동결 함수비에 관한 인자 (an unfrozen water content)에 의하여 지배된다.
  • 6) 이력현상(hysteresis)이 일어나지 않는다.
  • 7) 열 유동(heat transport)은 열 이류(advective) 성분을 포함한 간측열 유동(sensible heat transport)방정식에 의해 지배된다.
  • 8) 비동결상태의 함수비는 온도에 무관하다.
  • 해석깊이는 포장표면으로부터 5m로 하였다. 노상이 해석깊이까지 일정하게 존재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주어진 해석조건에서 최대 동결깊이는 포장표면으로부터 1.
  • 이는 동결기간 동안 국내 지반의 지중온도를 고려한 것이다(기상청 홈페이지 자료). 초기 포장표면의 온도는 초기 입력 대기온도와 동일하게 하였고, 포장체 내부에서 온도분포는 포장표면과 포장 최하부 사이에서 선형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초기치를 설정하였다. 해석단면에서 수분 분포는 지하수위 아래 부분은 완전포화된 상태로 가정하였고, 포장 표면은 완전건조 상태로 가정하였다.
  • 해석단면에서 수분 분포는 지하수위 아래 부분은 완전포화된 상태로 가정하였고, 포장 표면은 완전건조 상태로 가정하였다. 포장체 내부에서 수분분포는, 온도분포와 동일하게, 포장표면과 포장 최하부 사이에서 선형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초기치를 설정하였다.
  • 지하수위는 동결 깊이 근처에서는 20cm 간격으로 엄밀하게 변화를 주었고, 지하수위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은 깊이에서는 1m 간격으로 경계조건을 변화시켰으며, 총 10개의 지하수위 조건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기간 동안 지하수위는 변동하지 않는 것으로 모델하였다.
  • 해석단면 최하부의 온도는 15℃로 가정하였다. 이는 동결기간 동안 국내 지반의 지중온도를 고려한 것이다(기상청 홈페이지 자료).
  • 초기 포장표면의 온도는 초기 입력 대기온도와 동일하게 하였고, 포장체 내부에서 온도분포는 포장표면과 포장 최하부 사이에서 선형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초기치를 설정하였다. 해석단면에서 수분 분포는 지하수위 아래 부분은 완전포화된 상태로 가정하였고, 포장 표면은 완전건조 상태로 가정하였다. 포장체 내부에서 수분분포는, 온도분포와 동일하게, 포장표면과 포장 최하부 사이에서 선형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초기치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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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치해석 절차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수치해석 절차는 ‘절점(node)’을 적절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수평 ‘요소(element)’로 구분된 흙에서 이루어진다. 해석시간 간격동안 일정한 조건에서 동결이 진행되는 것으로 해석한다.
동상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동결에 의한 부피팽창, 즉 동상(frost heaving)은 자체적으로 함유하고 있던 물이 얼음으로 상변화를 하면서 발생하는 부피팽창과 하부로부터 물이 유입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피팽창으로 나누어진다. 도로 동상에서 주요하게 문제가 되는 것은 지속적인 수분공급에 의한 부피팽창이다.
본 연구에서 FROST 프로그램에서 적용하는 동상모델의 주요 가정은 무엇인가? 1) 포화·불포화 시 간극수의 이동은 연속 방정식과 Darcy's law가 적용된다. 2) 기체의 유동은 무시하고 액체의 유동만 고려한다. 3) 동결층에서의 수분(moisture)유동은 무시하고, 동결 흙 표면에서 물의 유·출입은 없다. 4) 비동결층에서 흙의 변형은 무시한다. 5) 동결진행층에서 흙의 간극수압은 비동결 함수비에 관한 인자 (an unfrozen water content)에 의하여 지배된다. 6) 이력현상(hysteresis)이 일어나지 않는다. 7) 열 유동(heat transport)은 열 이류(advective) 성분을 포함한 간측열 유동(sensible heat transport)방정식에 의해 지배된다. 8) 비동결상태의 함수비는 온도에 무관하다. 9) 상변화(phase change)효과 및 수분효과는 분리절차(decoupled process)로 모델한다. 10) 동결·융해는 등열상변화 과정(isothermal phase change)으로 가정한다. 11) 융해과정에서는 융해영역에서 침하가 지배적이며, 압밀효과는 무시한다. 12) 상수는 시간에 따라 일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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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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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2, Evaluation of validity for frost protection layer and development of its construction criteria. (국토해양부, 2012, 도로동상방지층의 효용성 검증 및 설치기 준 연구) 

  3.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2012, Website http://www.kma.go.kr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2, Development of Pavement Foundation Design Procedure Considering Frost Depth. (한국도로공사, 2002, 동결심도를 고려한 포장 하부구조 개선 방안 연구) 

  5. Kweon, G. C., 2004, Freezing and Thawing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2-D, 213-219. 

  6. Kweon, Gi Chul.Oh, Seboong.Kim, Hyung Bae.Choi, Chang Gyu, 2003, A Numerical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Frost Heaving at Road Pavement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3. no. 2, 37-47. 

  7. Kim, N. S. and Lee, J. I, 2009, Case Study on Design of Anti- Freezing Layer for Effective Pavement Design, Kyonggi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Vol 35, 59-74 (김낙석, 이정일, 2009, 효율적 도로설계를 위한 동상방지층 설 계기준 사례연구, 경기대학교 산업기술종합연구소논문 집, 제35권, 59-74) 

  8. Kim, D. H. and Kwon, K, J., 2001, Pavement Design on Tunnel Section : Determination of Freezing Depth and Thickness of Pavement on Tunnel Section Considering Temperatur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Technical Note 3-3, 50-55. (김대하, 권기진, 2001," 터널내포장설계개선방안고찰: 동절 기 터널내 온도변화 조사를 통한 동결심도 및 포장두께 선 정"한국도로포장공학회, 3-3, 기술기사, 50-55) 

  9. Kim, S, K., Ryu, J. H, Song, J. K., 1999, Measurement of Soil Water Characteristics Curve of Unsaturated Soi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Geotechnical Engineers, 1-19. (김상규, 류지협, 송진규, 1999, 불포화토의 함수특성 측정, 한국지반공학회지, 1-19) 

  10. Kim, Y. J. and Hong. S. S., 2001, A study on Anti-Freezing Effects of EPS and Cement Treated Soils, in Proc. of 2001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김영진, 홍승서, 2001, ESP 조각 및 시멘트 혼합토의 동상방지 효과에 대한 기본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11. Nam, Y. K, Park, C. B, Jo. K. T, Jin, J. H., 2002, Field Measurement on Behavior of Anti-Freezing Layer,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Technical Note 4-1, 19-23 (남영국, 박찬범, 조규태, 진정훈, 2002," 동상방지층의 거동특 성에 대한 현장계측", 도로포장공학회, 4-1, 19-23) 

  12. Ryu, J. H., 2002, Measurement of Characteristics of Permeability of Unsaturated Weathered Granite Soils, Journal of Korean Water Resource Association, 133-141. (류지협, 2000, 불포화 풍화토의 투수특성 측정, 한국수자원공학회지, 133-141) 

  13. Park, S, W. and Seong, Y. J, 2011, Evaluating Unsaturated Hydraulic Properties of Compacted Geomaterials in Road Foundations (I) : Laboratory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1, 73-82. (박성완, 성열정, 2011, 다져진 도로기초 재료의 불포화투수특성 평가, 실내실험,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1권 제1호, 73-82) 

  14. Park, S. W. and Oh, J. W., 2002, Pavement Design and Data of Frost Depth in Korea,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Technical Note 4-1, 24-32 (박성완, 오재원, 2002, 국내 동결심도 자료와 포장설계에 관한 고찰, 도로포장공학회 기술기사, 4-1, 24-32) 

  15. Song, C. S. and Kim, Y. H, 2003, Experimental Study on Soil Water Characteristics Curve on Unsaturated Soi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ngineers, vol 45(1), 153-151. (송창섭, 김명환, 2003, 불포화토의 흙-수분 특성곡선에 관한 실험적 고찰, 한국농공학회지, 45(1). 153-151) 

  16. Shin, E. C., Lee, H. J. and Oh, M. I., 2004, Prediction of Soil-water Characteristic Curve and Unsaturated Permeability Coefficient of Reclaimed Grou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Geotechnical Engineers, vol. 20(1), 109-120. (신은철, 이학주, 오명인, 2004, 불포화 준설매립 지반의 흙-수분 특성곡선 및 불포화 투수계수 예측,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20(1), 109-120) 

  17. Hwang, C. S. and Kim, T. H., 2004, Determination of the Unsaturated Hydraulic Conductivity Fun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Geotechnical Engineers, vol. 20-3, 47-51. (왕창수, 김태형, 2004, 불포화 투수계수함수에 대한 연구,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20(3), 47-51) 

  18. Lee, K. H. and Kim. H. B, 2002, Characteristics of Frost and Freezing Depth in Road Pavement,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Technical Note 4-1, 6-18. (이경하, 김형배, 2002, 도로포장의 동상특성 및 동결심도, 도 로포장공학회 기술기사, 4-1, 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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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ee, J. and Kweon, G. C., 2010, Evaluation of Freeze-Thaw Effect on the Modulus of Subgrade Soils from Impact Resonance Test,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2. no. 3, 71-77. 

  21. Lee, H, J., 2004, Prediction of Soil-Water Characteristics Curve of Unsaturated Weathered Granite Soils Using the Soil Structure Characteristic,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이혜지, 2004, 흙의 구조적 특성을 이용한 화강풍화토의 함수 특성곡선 유추에 관한 연구, 공학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22. Yim, S. Y. and Ryu, T. J., 2008, The Analysis of Permeability Coefficient and the Evaluation of Equations of Permeability Coefficient for an Unsaturated Soi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Geotechnical Engineers, 139-151. (임성윤, 류태진, 2008, 불포화토의 투수계수분석 및 투수계수 방정식의 적용성 평가, 한국지반공학회지, 139-151) 

  23. Yim, Y. J., 2010, Development of Design and Construction Manual for Drainage in Road Pavemen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j1-53-j1-63 (임유진, 2010, 도로포장 배수설계 및 시공지침 개발 연구, 국토해양부, j1-53 - j1-63) 

  24. Jeon Jong-Myung, 2012,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 for Freezing Depth in Road Pavement Considering Thermal Properties, Ph.D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전종명, 2012, 포장재료의 열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도로포장의 동결깊이 예측모델 개발, 공학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5. Jo, K. T, Jin J. H. and Nam Y. K, 2002, Anti-Frost Layer of Road Pavement for Effectiveness Verification by Site Measure and Laboratory Tes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2, 5-D, 913-921. (조규태, 진정훈, 남영국, 2002, 도로포장의 동상방지층 실효성 검증을 위한 현장계측 및 실내시험 연구, 대한토목학회논 문집, 제2권, 5-D, 913-921) 

  26. Jin, J. H. and Nam, Y. K., 2006, Improvement of Anti Frost Layer by Introduce the Green Drainage System,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8-2, 6-18. (진정훈, 남영국, 2006, 친환경적인 배수시스템 도입을 통한 동상방지층 개선, 한국도로학회지 제8권 제2호, 35-44) 

  27. Berg, RL., G.L. Guymon and T.C. Johnson, 1980, Mathematical model to correlate frost heave of pavements with laboratory predictions, USA Cold Regions Research and Engineering Laboratory, CRREL Report, 80-10. 

  28. COE, 1985, Pavement Design For Seasonal Frost Conditions, The U. S. Army Cold Regions Research and Engineering Laboratory. 

  29. Gary L. Guymon, Richard L. Berg and Theodore V. Hromadka, 1993, Mathematical Model of Frost Heave and Thaw Settlement in Pavements, CRREL Report. 93-2. 

  30. Guy O., Jean-Marie K. and Marius R., 1999, Deterioration Model for Pavements in Frost Condi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55,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110-117. 

  31. Konrad J. M., 1999, Frost Susceptibility related to Soil index propertie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36, 403-417. 

  32. Susan R. B and Richard L. B., 1996, Modeling of Mn/ROAD Test sections with the CRREL Mechanicstic Pavement Design Procedure, Special Report. 9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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