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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1 = no.57, 2013년, pp.47 - 56
권기철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재환 (동의대학교 토목공학과)
PURPOSES: This study is to evaluate a ground water level effect on frost heaving in road pavements. METHODS: The effects of water table on frost heaving in pavement systems were evaluated from the mechanical analysis using FROST program. The input parameters and boundary conditions were determined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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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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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해석 절차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수치해석 절차는 ‘절점(node)’을 적절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수평 ‘요소(element)’로 구분된 흙에서 이루어진다. 해석시간 간격동안 일정한 조건에서 동결이 진행되는 것으로 해석한다. | |
동상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동결에 의한 부피팽창, 즉 동상(frost heaving)은 자체적으로 함유하고 있던 물이 얼음으로 상변화를 하면서 발생하는 부피팽창과 하부로부터 물이 유입되면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피팽창으로 나누어진다. 도로 동상에서 주요하게 문제가 되는 것은 지속적인 수분공급에 의한 부피팽창이다. | |
본 연구에서 FROST 프로그램에서 적용하는 동상모델의 주요 가정은 무엇인가? | 1) 포화·불포화 시 간극수의 이동은 연속 방정식과 Darcy's law가 적용된다. 2) 기체의 유동은 무시하고 액체의 유동만 고려한다. 3) 동결층에서의 수분(moisture)유동은 무시하고, 동결 흙 표면에서 물의 유·출입은 없다. 4) 비동결층에서 흙의 변형은 무시한다. 5) 동결진행층에서 흙의 간극수압은 비동결 함수비에 관한 인자 (an unfrozen water content)에 의하여 지배된다. 6) 이력현상(hysteresis)이 일어나지 않는다. 7) 열 유동(heat transport)은 열 이류(advective) 성분을 포함한 간측열 유동(sensible heat transport)방정식에 의해 지배된다. 8) 비동결상태의 함수비는 온도에 무관하다. 9) 상변화(phase change)효과 및 수분효과는 분리절차(decoupled process)로 모델한다. 10) 동결·융해는 등열상변화 과정(isothermal phase change)으로 가정한다. 11) 융해과정에서는 융해영역에서 침하가 지배적이며, 압밀효과는 무시한다. 12) 상수는 시간에 따라 일정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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