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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발전을 위한 국내외 콘크리트 포장의 시공 및 배합에 대한 검토 (I) - 국내 콘크리트 포장 배합특성 -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1 no.3 = no.41, 2009년, pp.36 - 45  

윤경구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철우 (강원대학교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  한승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홍승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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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는 국내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발전을 위하여 국내외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시공 및 배합에 대하여 심도있는 고찰을 통하여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사용을 확대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 이러한 파손 원인으로는 시멘트, 골재 등과 같은 콘크리트 재료의 품질저하, 습염식 제설방법에 의한 가혹 환경 조성, 콘크리트 배합 자체의 문제점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연구 보고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배합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기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1987년 중부고속도로부터 2004년 준공된 노선에 대한 17년간 건설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배합의 변천 및 특성을 검토하였으며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경향이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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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국도에 건설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형식은? 고속국도에 건설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형식은 대부분 철근 보강이 없는 무근 줄눈 콘크리트 포장이다. 현재 건설되고 있는 대부분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도 무근 줄눈 콘크리트 포장으로 건설되고 있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이 많이 건설된 고속국도에서도 점차적으로 기능이 향상된 아스팔트 포장의 채택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포장의 형식으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아스팔트 포장과 비교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우수한 공용성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었고, 아스팔트 포장은 장기적으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비하여 내구성이 취약한 것으로 보고되었다5). 하지만, 최근 아스팔트 포장 분야에서는 그 동안 많은 연구를 통하여 기능성 및 내구성이 향상된 재료들이 많이 개발되어 장기적으로 내구성이 우수하고, 기능성이 향상된 포장들이 현장에 성공적으로 적용됨으로써 그 동안 아스팔트 포장의 취약점이 많이 극복된 것으로 홍보되고 있다. 이로 인해 그 동안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이 많이 건설된 고속국도에서도 점차적으로 기능이 향상된 아스팔트 포장의 채택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6).
최근에 발생되고 있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은? 현재 고속국도에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이 6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이 건설되었으나,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공정 특성상 많은 부분이 장비에 대한 의존성이 높기 때문에 그 동안 장비의 성능 향상으로 인하여 시공 기술은 높아 졌으나 품질관리 및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가 원활하게 수행되지 못함으로 인해 최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서는 많은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4). 최근에 발생되고 있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점으로는 노후된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보수방법 선택의 부족, 건설된 후 조기파손 문제, 사용재료의 저급화로 인한 파손 발생이 빈번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장기적인 공용 수명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많은 유지관리비용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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