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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포장 피로균열 전이 함수 개발을 위한 국내외 LTPP 자료 수집 및 분석
Domestic and Foreign LTPP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for Developing Fatigue Cracking Transfer Function of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r. 19, 2010년, pp.119 - 130  

박정우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진선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창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진훈 (인하대학교 토목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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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국내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균열 자료, 교통량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그리고 국내자료의 보완을 위해 미국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균열 자료, 교통량 자료 등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 하여 향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피로균열 전이 함수 모델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 본 연구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균열 자료, 교통량 자료 등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피로균열 전이 함수 모델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수집,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렇게 내부에 인장응력을 가지는 슬래브에 다양한 축을 지니는 차량하중이 더해져 더 큰 응력이 발생하며, 이러한 하중이 반복되어 피로손상(Fatigue Damage)을 받아 결국 균열이 발생한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역학적 경험적 설계는 결국 설계수명 동안 이러한 피로균열을 최소화하여 합리적인 설계가 되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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