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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어컨 홴 BLDC 전동기의 음향공진에 관한 연구
Study on Acoustic Resonance of Air-conditioner Fan BLDC Moto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19 no.9 = no.150, 2009년, pp.863 - 869  

이홍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권중학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황건용 (영산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황상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oustic noises generated during motor operation in mechanical system are from electromagnetic, mechanical, aerodynamic and electrical sources. For identification of mechanical noise origins, misalignment, unbalance, fan shape, resonance, and vibration modes have been extensively considered to de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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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 에어컨의 소음문제가 대두되면서 홴 전동기에 의한 진동 소음의 저감 대책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로서, outer rotor BLDC 전동기를 대상으로 발생하는 소음원을 찾아내고 진동과 소음을 저감할 수 있는 설계에 대해서 스위칭주파수, 브라켓 두께, 오버행 등 인자들을 고려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먼저 이미 제작되어 있는 시작기의 소음 성능 평가를 시행하여(1), 소음원을 분석하고(2~4), 실험계획법(5)을 이용해 다른 요인도 검증한다.
  • 이는 에어컨 취침 모드의 경우 저속으로 운전시 귀에 거슬리는 전동기 소음이 발생한다. 따라서 에어컨의 저속 운전시에 전동기소음의 주요 원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Fig.
  • 전자기력에 의한 소음은 전동기의 운전속도에 비례해 소음의 주파수특성이 변화할 것이나 공진에 의한 소음은 전동기의 운전속도와 소음의 주파수특성이 변화하지 않는다. 이 실험은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전자기력에 의한 소음과 공진에 의한 소음을 분해하고자 한 것이다. Fig.
  • 이 실험의 목적은 앞선 소음실험의 결과로 확인한 시스템 공진주파수(600~700 Hz)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전동기를 줄에 매달아서 쉐이커(shaker)로 랜덤가진한 것을 가속도계로 진동신호를 측정하여 주파수 응답 함수(FRF : frequency response function)를 구하였다.
  • 이 실험은 600~700 Hz에서 음향 모드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다. 먼저, 회전자 프레임에 구멍을 뚫은 후 한 쪽 구멍에서 혼 드라이버를 이용해 주파수에 따라 일정한 음, 다시 말해 랜덤 노이즈를 발생시키고 다른 쪽에서 마이크로폰을 이용해 음압을 측정하였다.
  • 고속영역에서는 홴소음으로 전동기단품의 소음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 논문에서는 저속영역에서 전동기 단품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 전기적인 부분과 기계적인 부분을 구분하여 영향을 분석하였다. 먼저, 전기적인 영역에서는 일반적인 전동기 전자기력의 주파수 특성을 제시하였고, 전동기의 입력단에 해당하는 스위칭 주파수에 따라 전동기 소음이 변하나 가청 소음 영역에서는 두가지 조건을 실험적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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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에어컨과 같은 공조설비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생활수준의 질적 향상 및 대기오염 등의 이유로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에어컨과 같은 공조설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점차 널리 일반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실내에서의 생활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요즘 에어컨은 필수불가결한 존재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생활필수품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에어컨의 냉각 효율을 세계최고의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기존에 에어컨의 전동기는 inner rotor를 사용하였고 이 전동기는 전동기 체적이 커서 유로 면적을 줄여 냉각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냉각 효율을 세계최고의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 전동기 볼륨을 줄여 유로공간을 확보되어야 하는 동시에 저소음에 대한 연구가 절실히 요구 된다. 에어컨의 실내기를 구성하고 있는 것에는 열 교환기와 홴 전동기가 있다.
에어컨의 기본 기능은? 특히 실내에서의 생활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요즘 에어컨은 필수불가결한 존재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생활필수품으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에어컨의 기본은 냉방 기능이다. 하지만 요즘은 업체들 간에 냉방 기술 수준이 비슷해지면서 공기정화 능력, 절전 기능, 전문 설비 등 부가적인 요건들이 에어컨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으며, 여기에서 간과될 수 없는 사항이 진동과 소음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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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Kenneth, G. M., 1995, Vibration Testing,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2. Leo, L. B. and Eric, E. U., 1992, “Noise and Vibration Control Engineering,”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3. Lee, Y. K., Choi, S. K., Yoon, K. C. and Lee, Y. S., 2003, “NRRO Analysis of 3.5inch HDD Spindle Ball Bearings utilizing the Measured Geometric Imperfection,” Proceedings of the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585-591 

  4. Jeong, S. W. and Jang, G. H., 2001, “Analytical Theory of Ball Bearing Considering Waviness of Rolling Elemen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1, No. 7, pp. 275-286 

  5. Lee, G. G. and Goo, J. G., “Noise Reduction of Automobile Using Design of Experiment/Response Surface Method,”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0, No. 2, pp. 207-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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