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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3 no.4, 2009년, pp.145 - 153
김용광 (서한컨설탄트(주))
We are generally applicate smoke control only vestibule about special escape staircase, it is one of some smoke control model of NFSC 501A. But there are some point at issue in this system. The smoke control system on supervision field of writer is smoke control only vestibule same as the other r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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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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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의 특별피난계단에는 화재 안전기준 501A에 의해 무엇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 건축물의 특별피난계단에는 화재안전기준 501A에 의한 제연설비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적용하는 현장을 살펴보면 많은 현장이 건축허가 및 준공검사를 위한 요건 갖추기 수준으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제연구역의 창문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 제연구역에 차압을 형성하는 것은 제연구역의 밀폐 성이 생명이다. 따라서 제연구역의 창문은 가급적 없는 것이 좋으며 있더라도 화재 시 닫혀있어야 한다. 따라서 제연구역인 계단실 및 부속실의 창문은 가급적 없애고 꼭 필요한 것은 화재 시에는 자동으로 폐쇄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
본 논문에서 특별피난계단에 설치되는 제연설비에 대해 하나의 사레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도출하였는데, 여기서 도출된 불합리점은 무엇인가? | (1) 굴뚝효과를 고려하지 않았다. (2) 개방되는 부속실의 기압을 화재실에 상응하는 기압이 아니라 대기압으로 보았다. (3) 계단실에서 외부로 피난 또는 옥외에서 소화활동 진입을 위한 피난층의 계단실 출입문 개방을 고려 하지 않았다. (4) 제연구역은 밀폐성이 생명이므로 창문 등의 폐쇄가 필수적인데 수동으로 조작되는 창문이 설계되어 있었다. |
남상욱,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성안당, p.670 (2005)
이동명, '제연공학', 성안당, pp.204-206(2008)
이동명, '제연공학', 성안당, p.191(2008)
남상욱,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성안당, p.659 (2005)
차압을 이용하는 제연설비에 대한 기술 지침(안)', 한국소방기술사회, p.8(2008)
'차압을 이용하는 제연설비에 대한 기술 지침(안)', 한국소방기술사회, p.10(2008)
이동명, '제연공학', 성안당, pp.186-188(2008)
김정엽, '연돌효과가 급기가압 제연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장실험',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지, Vol.22, No.3, p.199(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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