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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뚝효과와 공학적분석에 의한 부속실 가압시스템 설계 - 사례를 중심으로 -
Design for Pressurizing System about Vestibule by Stack Effect & Engineering Analysis - Focused on Case Study -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3 no.4, 2009년, pp.145 - 153  

김용광 (서한컨설탄트(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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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안전기준 NFSC 501A에 의하면 몇 가지 제연구역 선정방법이 있지만, 특별피난계단 부속실만을 단독으로 제연하는 경우가 보편화 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 저자의 책임 감리현장도 다른 많은 유사 현장과 같이 부속실만 단독제연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다. 그 설계내용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굴뚝효과를 고려한 공학적 분석방법에 의한 "계단실 및 그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것"으로 설계 변경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re generally applicate smoke control only vestibule about special escape staircase, it is one of some smoke control model of NFSC 501A. But there are some point at issue in this system. The smoke control system on supervision field of writer is smoke control only vestibule same as the other re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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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른 현장에서도 특별피난계단 제연설비에 대해 유사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저자가 담당하는 현장을 그 예로 인용한다. 대상 현장은 대구에 위치하며, 여러 개의 주동중 하나의 동(이하 “사례 건축물”이라 한다)에 대하여 검토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별피난계단에 설치되는 제연설비에 대해 하나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대안을 검토하여 보았다. 도출된 불합리한 점은 다음과 같다.
  • 여기서 승강로와 부속실 간의 공기유동현상을 살펴본다. 중성면보다 아래층에서는 부속실 공기가 승강로로 유입되고 중성면 위층에서는 승강로 공기가 부속실로 유출된다.
  • 저자가 책임 감리하고 있는 현장에도 가장 선호되고 있는 방법인 ‘부속실만 단독으로 제연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제 이 제연설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그 설계내용에서 문제점을 도출하고 대안을 검토해 보고자한다.

가설 설정

  • 계단실 및 승강로와 같은 수직샤프트는 겨울철 및 여름철에 굴뚝효과에 의해 높이에 따라 서로 다른 기압이 형성되는데, 누설량 및 보충량은 이를 고려하여 계산하는 것이 합리적이다.2) 구 고시의 공식은 이를 고려하지 않은 공식이다.
  • 즉, 공식의 마이너스(−) 부호 뒷부분의 의미는 개방부속실은 거실방향 및 계단실 방향의 출입문각 1개가 모두 열려 대기압 상태가 되어 가압되어 있던 비개방부속실의 공기가 계단실 및 승강로를 따라 개방부속실로 유입하여 그것이 방연풍량에 보태진다는 것이다.4) 그러나 개방부속실의 기압은 화재실 기압 이상이 될 수 있어야한다고 보아야 차압을 이용하는 제연의 개념에 부합할 것이다. 또한 그 유입은 지속성이 없을 것이며, 거실출입문만 개방되는 때에는 기대할 수 없다.
  • 가압된 부속실의 기압에 의해 승강로도 가압되어 굴뚝효과가 발생하고 다시 부속실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그리고 외기온도를 −5℃, 계단실 온도를 +5℃로 가정한다.
  • 그리고 외기온도를 −5℃, 계단실 온도를 +5℃로 가정한다. 본 논문에서 외부 및 실내 온도의 가정은 어떤 통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저자의 유추에 의한 것이다.
  • 승강로에서 부속실로 누설경로인 승강로 문틈의 면적은 부속실에서 세대로 누설경로인 방화문 2개의 면적보다 상당히 크며 그 부속실에는 급기댐퍼에서 리크되는 공기량이 있어 부속실의 기압은 승강로 기압에 가까운 수준으로 인가될 것이다. 여기서는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 이 중성면 위층의 부속실 기압은 승강로의 기압과 동일하게 인가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 그러나 겨울철 승강로 굴뚝효과 검토에서와 같은 이유로 그 부속실 기압은 승강로 기압에 가까워질 것이다. 여기서는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 중성면 위의 층 부속실 기압은 승강로와 동일하게 인가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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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물의 특별피난계단에는 화재 안전기준 501A에 의해 무엇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건축물의 특별피난계단에는 화재안전기준 501A에 의한 제연설비를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적용하는 현장을 살펴보면 많은 현장이 건축허가 및 준공검사를 위한 요건 갖추기 수준으로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연구역의 창문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제연구역에 차압을 형성하는 것은 제연구역의 밀폐 성이 생명이다. 따라서 제연구역의 창문은 가급적 없는 것이 좋으며 있더라도 화재 시 닫혀있어야 한다. 따라서 제연구역인 계단실 및 부속실의 창문은 가급적 없애고 꼭 필요한 것은 화재 시에는 자동으로 폐쇄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특별피난계단에 설치되는 제연설비에 대해 하나의 사레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도출하였는데, 여기서 도출된 불합리점은 무엇인가? (1) 굴뚝효과를 고려하지 않았다. (2) 개방되는 부속실의 기압을 화재실에 상응하는 기압이 아니라 대기압으로 보았다. (3) 계단실에서 외부로 피난 또는 옥외에서 소화활동 진입을 위한 피난층의 계단실 출입문 개방을 고려 하지 않았다. (4) 제연구역은 밀폐성이 생명이므로 창문 등의 폐쇄가 필수적인데 수동으로 조작되는 창문이 설계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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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남상욱,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성안당, p.670 (2005) 

  2. 이동명, '제연공학', 성안당, pp.204-206(2008) 

  3. 이동명, '제연공학', 성안당, p.191(2008) 

  4. 남상욱,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성안당, p.659 (2005) 

  5. 차압을 이용하는 제연설비에 대한 기술 지침(안)', 한국소방기술사회, p.8(2008) 

  6. '차압을 이용하는 제연설비에 대한 기술 지침(안)', 한국소방기술사회, p.10(2008) 

  7. 이동명, '제연공학', 성안당, pp.186-188(2008) 

  8. 김정엽, '연돌효과가 급기가압 제연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현장실험',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지, Vol.22, No.3, p.199(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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