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trend, transparency, which has been developed under a reflection of current periodic environment, has been exposed to people all over the world through varieties of architecture facade and interior space. As interior space follows this trend, which has difference in showing space from the pas...
Design trend, transparency, which has been developed under a reflection of current periodic environment, has been exposed to people all over the world through varieties of architecture facade and interior space. As interior space follows this trend, which has difference in showing space from the past, transparency becomes an important measure of showing openness of certain space. Main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a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that leads transparency a important measure to the modern interior design, and this will set the range to this applicable materials for appropriate areas of defining transparency in an interior. Characteristic uses of transparent materials found in this research which leads transparency into interior space are described below: First, there are two perspectives in transparency. One is visibility and material wised transparency and the other is conditional and spacial wised transparency. With this knowledge, we can expand a level of transparency with ideas such as clarity, opacity, visible transmission, and reflection, and this broadened range will vary the acceptable materials used to show transparency. Second, transparent materials are used with many different purposes in modern interior space as furnitures, sanitary fixtures, partitions, and other structures. With using modern technology in reforming this materials brought new methods in structure composing. last, transparent materials' expnt pable characteristics made modern interior space to have a control over spacial homogeneity, a simplified octlines, weakened boundaries, and compositional effects by interference and vision.
Design trend, transparency, which has been developed under a reflection of current periodic environment, has been exposed to people all over the world through varieties of architecture facade and interior space. As interior space follows this trend, which has difference in showing space from the past, transparency becomes an important measure of showing openness of certain space. Main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understand a characteristics of materials that leads transparency a important measure to the modern interior design, and this will set the range to this applicable materials for appropriate areas of defining transparency in an interior. Characteristic uses of transparent materials found in this research which leads transparency into interior space are described below: First, there are two perspectives in transparency. One is visibility and material wised transparency and the other is conditional and spacial wised transparency. With this knowledge, we can expand a level of transparency with ideas such as clarity, opacity, visible transmission, and reflection, and this broadened range will vary the acceptable materials used to show transparency. Second, transparent materials are used with many different purposes in modern interior space as furnitures, sanitary fixtures, partitions, and other structures. With using modern technology in reforming this materials brought new methods in structure composing. last, transparent materials' expnt pable characteristics made modern interior space to have a control over spacial homogeneity, a simplified octlines, weakened boundaries, and compositional effects by interference and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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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디자인적 결과로서의 투명성에 대한 연구들로서 투명성을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 요소가 되는 다양한 투명성 재료의 표현 특성에 대한 연구는 나타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를 실내공간에 나타나는 다양화 된 투명성 재료를 대상으로 재료의 표현 특성을 밝히는 것에 한정한다.
이러한 투명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콜린 로우가정의 한 실(實)의 투명성과 허(虛)의 투명성 즉, 가시적, 재료적 투명성과 현상적, 공간적 투명성6)의 범주 안에서포괄적으로 해석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콜린 로우의 투명성 정의를 바탕으로 투명성의 개념을 설정 하고 투명성의 범주를 넓혀 다양한 투명성 재료의표현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것은 시선 투과의 정도에 따라 관계의 수준을 조절 할 수 있다. 은밀한은재료 너머의 현상에 대해 제한적으로 인지 함으로서 야기 되는 예측, 상상등과 같은 심리적 효과들에 관한 것이다. 환영적은 재료의 표면에 나타나는 반사와, 굴절, 왜곡등과 같은 시각적 효과들에 의해 나타나는 효과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현대 실내공간의 중요한 디자인 개념인 투명성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 되는 투명성 재료의 감성적 특성과 적용유형, 적용목적을 파악 하여 투명성 재료의 표현특성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또한 물체의 윤곽 또는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공간의 단절과 폐쇄성을 약화 시키며 물체와 주변 환경과의 상호 관련성을 높인다.U)투명재료의 사용은 공간과사물의 중첩과 표면 반사 효과에 의해 신비감과 환영을유발한다. 밀집되고 폐쇄적인 현대 실내공간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투명한 재료의 사용 빈도가증가 하고 있다.
제안 방법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투명성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투명성의 의미와 특성을 밝히고 둘째, 다양화 된 투명성의 범주를 규정하고 셋째, 투명성을 표현하는 재료들의 감성적 특성을 파악하고 넷째, 실내공간에서의 적용 유형과 적용 목적을 밝혀 이를 통해 투명성 재료의표현 특성을 파악 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1) 균질감의 수준 조절 : 투명성을 표현하는 주재료가 되는 유리, 아크릴, 플라스틱은 다양한 표면 가공 및 재료 형성 방법을 통해 투명, 반투명, 불투명과 같은 다양한 수준의 시선과 빛의 투과 정도를조절 할 수 있고 천, 종이, 망사구조로 형성된 재료는 조직 형성의 다양성을 통해 균질감의 정도와 이에 따른 실내 공간 지각의 범위를 조절 할 수 있게 한다.특히 투명성을 지닌 재료의 사용은 구조적 특성과 기능을 유지 하면서도 공간적 단절감 이나 부피감을 배제함으로서 공간의 일체감을 제공 하고 이는 현대 실내공간이 가지고 있는 고밀도화 경향을 해 소 하는 중요한 방안이 된다.
(1) 투명유리 : 근대 이전에 유리의 사용은 구조적 요소로서가 아니라 고급 생활용품이나 장식적인 목적으로실생활에서 사용이 시작 되었다. 과거에 유리는 재료 획득과 제작의 어려움으로 인해 매우 소중한 재료로 인식 되었다.
(3) 경계의 약화 : 투명성을 가진 재료의 사용은 공간의 모호성을 나타낸다. 투명한 모 I 서리는 빛의 투과 및 반사와 표 胃 면의 환영으로 인해 경계의 모호 - 성을 더욱 가중 시킨다• 투명한 재료가 가지는 경계의 모호성은 물체와 공간, 물체와 물체간의 일 체감을 강화하고 재료에 대한 실 제적 인식을 약화시킴으로서 공간감을 더욱 풍부 하게 하며 물체에 의한 공간의 단절감을 완화시킨다.
(4) 간섭과 환영 : 투명 재료의 사용은 실내, 외 공간뿐 아니라 가구, 파티션 등으로 분리되어지는 영역간의상호관입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공간에서 분리 되어 있는 물체들 간의 상호 간섭을 불러일으키고 복합적이고 이중적인 공간을 형성 한다.
(4) 장식품 : 투명성을 이용한 장식품들은 현대에 와서 재료의 가공성 향상과 가공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표현이 가능하다. 투명성을 이용한 재료는 공간에 대한 인지를 가능하게 함으로서 물체의 존재감과 무게감을 약화 시킨다.
(7) 아크릴 : 아크릴은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무색투명하며, 빛 특히 자외선이 보통유리보다도 잘 투과된다. 옥외에 노출시켜도 변색하지 않고, 내약품성도 좋으며, 전기 절연성, 내수성이 모두 양호하다.
현상적 투명성은 동일대상의 드러나지 않는 측면을 동시에 인식하는 방법으로 주로 입체파의 회화와르 꼬르뷔제의 작품을 통하여 인식할 수 있는 공간의 층형 성에 나타나는 좀 더 내면적인 의미를 포함하며, 가시적 투명성은 외부와 내부를 경계 짓는 벽에 대한 개념으로 고대 그리스 신전건축의 열주와 고딕건축의 스테인드글라스, 근대건축의 철과 유리와 같이 내, 외부공간내, 획, 연결하는 재료의 물리적 특성을 의미한다.3)기드온 (Giedon)은 체계중심의 투명성을 부정하고 재료의 물리적 특성인 투명성에 의해 내, 외부를 드러나게 하는 동시성을 강조 하였다. 케페스(G.
하였다.7)비들러가 추상적으로 정의한 현대인의 투명성에 대한 관심은 많은 실내디자이너들에 의해 현대 실내공간에서 실제적이고 물리적 형태를 가진 구체적 결과로서 나타나고 있다. 투명성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재료나 형태의 물리적 특성을 표현하지만 개방, 정직, 명확함, 새로움과 같은 추상적이고 상징적인 의미전달 수단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즉 투명을 표현하는 유리, 아크릴, 플라스틱과 시선투과의 특성을 지닌 직물, 종이, 망사, 그리고 반투명적 특성을 지닌 착색유리, 표면가공유리, 플라스틱, 아크릴 및 표피적인 반사의 특성을 지닌자기, 유리, 아크릴, 플라스틱 등으로 투명성의 개념 확장에 따른 재료의 다양화가 나타난다. 각 재료의 감성적특성은 모호한, 가벼운, 맥락적, 은밀한, 환영적, 표피적등이 대표적 특성으로 나타난다. 투명성 재료는 실내공간에 과거에 경험 하지 못했던 공간적 형태와 감성을 제공하는 현대적이고 새로운 디자인 수단이 되고 있다.
현대 실내공간에서는 파티션의 재료로 투명성을 가지고 있는 물체를 사용함으로서공간의 단절감을 더욱 완화 시키고 실내 공간 구석까지채광이 가능하게 함으로서 건강하고 활력 있는 공간을만들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표면 처리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차단을 가능하게 하여 필요에 따라 공간의개방 정도를 조절 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현대 실내공간에서 투명성 재료의 적용 목적은공간적 균질감의 수준조절, 단순한 윤곽선, 경계의 약화, 간섭과 환영등의 복합적 효과를 나타낸다. 투명성의 수준을 다양하게 함으로서 디자이너의 의도에 부합하는 개방감을 조절 할 수 있고 구조적 강성을 이용한 단순성으로 인해 무게감과 부피감을 감소시킴으로 현대 실내공간이 추구하는 단순함을 구현 할 수 있게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투명성의 의미론적 규정은 기드온의 물리적 특성에 한정된 실체적 투명성과 케페스, 모홀리 나기가 정의하는 공간적 체계를 통한 의미요소로서의 관념적 투명성과 같은 단편적 정의에서 비들러의 물성에 따른 투명성과 체계에 따른 투명성과 같은복합적 정의로 확장 되었다. 시대성을 반영한 찰스 젱크스의 규정은 투명성의 의미가 시간적, 양식적 환경에 따라 실체적 투명성에서 추상적, 상징적 투명성으로 변화하고 현대 실내공간에서 병존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첫째, 현대 실내공간에서의 투명성은 가시적, 재료적투명성과 현상적, 공간적 투명성의 이중적 관점에서 규정되고, 이는 공간에서 복합적으로 적용 되어 지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투명성의 수준을 투명, 반투명, 시선투과, 반사의 범주로 확장 하고 그 범주에 속하는 투명성 재료들을 다양화 할 수 있다.
후속연구
투명한 재료는 시각적으로 공간 인식의 범위를 확장게 하여 물리적 형태의 인식을 흐리게 하며실체적 감각을 약화 시킨다. 또한 물체의 윤곽 또는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공간의 단절과 폐쇄성을 약화 시키며 물체와 주변 환경과의 상호 관련성을 높인다.U)투명재료의 사용은 공간과사물의 중첩과 표면 반사 효과에 의해 신비감과 환영을유발한다.
본 연구는 실내공간에서 나타나는 투명성 재료의 표현특성을 밝힌 것으로 정성적 연구로서의 한계를 가지고있다. 향후 실내공간에서 각 재료에 반응하는 사용자의감성평가를 통한 정량적 연구가 필요하다.
향후 실내공간에서 각 재료에 반응하는 사용자의감성평가를 통한 정량적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2)
Lakshmi, Bhaskaran, 한권으로 읽는 20세기 디자인, 정무환 역,시공아트 2007
Jencks, Oharles, The New Modem 조철희 외 역, 공간예술사, 1992
Rowe, Colin, 근대건축론집, 윤재희 외 역, 세진사, 1986
김광현, Colin Rowe의 현상적 투명성에 관한 분석,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 2권 제 1 호, 1986
김소희, 현대건축에 나타난 투명성 표현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론, 1996
김호연, 큐비즘에서의 투명성 개념에 의한 전시환경디자인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3권 제5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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