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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스포츠 시장과 기술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13 no.2, 2009년, pp.33 - 41  

이민석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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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VR 스포츠에 융합된 기술 중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모션 플랫폼과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기술을 살펴보고, VR 스포츠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조를 제시한다.
  • 이 논문에서는 여러 형태의 VR 스포츠 기기의 발전 추이와 시장 등을 살펴보고, 멀티미디어와 IT 융합의 전형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는 탑승형 VR 스포츠 장비의 기술 요소들과 발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본다.
  • 이 논문에서는 최근에 시장에서 주목을 받고있는 닌텐도 Wii와 골프 시뮬레이터를 살펴보고, 가상현실, 스포츠 게임, 피트니스 기구, 모션 플랫폼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VR 스포츠 기기의 기술과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기술하였다. 본문의 SWOT 분석에서도 언급된 것처 럼 IT 강국으로서, 스포츠에 대한 일반의 관심이 고조되어 가고 있는 지금이 VR 스포츠 시장의 진정한 태동기라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 네트워크 기반 VR 연동 기술 : 스포츠는 사회적 활동의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가상 세계에서의 소셜 네트워킹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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