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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스포츠를 활용한 사용자 피트니스 관리시스템의 개발 방법
An Approach to Develop Fitness Management System Using VR Sports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2 no.4, 2018년, pp.978 - 984  

이유정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  문미경 (Division of Computer Engineering, Dongse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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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상현실 기술은 오락이나 게임 분야 등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인터넷 및 웹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전문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헬스케어에 대한 패러다임이 치료에서 예방으로 바뀌면서 미리 잘 관리를 하여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VR스포츠 게임을 활용하여 운동을 진행한 후 사용자가 운동량을 직접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본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는 좀 더 재미있게 운동을 하게 되고, 분석된 운동량을 제시받음으로써 스스로 피트니스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virtual reality technology is actively applied in the entertainment and game fields,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 programs is gradually increasing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Internet and web technologies. As the current paradigm for healthcare changes from treatment to prevention,...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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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VR피트니스 머신이 등장하여 사용자가 공간적 제약 없이 운동할 수 있지만, 혼자서도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VR콘텐츠를 통해 움직인 운동 시간과 운동량을 측정하고 소비된 칼로리를 계산해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VR스포츠게임을 활용하여 운동을 진행한 후 사용자가 운동량을 직접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내용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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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현실 기술은 스포츠 전문분야에서 효용성이 높은데 예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특히 신체활동을 주된 수단으로 하는 스포츠 전문분야에서 그 효용성이 매우 높다. 가상현실 스포츠는 실내에 설치된 화면과 움직임을 인식하는 전방위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들이 화면 위의 목표를 공으로 맞히거나(던지기, 차기 등), 화면 속의 신체 동작을 따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써,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위험요소를 제거한 환경에서 안전하게 체육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해 준다.
가상현실 기술이란? 가상현실은 홀로 존재하기보다 다른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제 역할을 찾아가는 최고의 조연 기술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상현실은 다른 기술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필수 요소 기술’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 가상현실 기술은 인공기술을 토대로 현실과 유사하지만 현실이 아닌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기술이다 [2].
가상현실 기술의 전문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증가하는 이유는? 현재 가상현실 기술은 오락이나 게임 분야 등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인터넷 및 웹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전문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헬스케어에 대한 패러다임이 치료에서 예방으로 바뀌면서 미리 잘 관리를 하여 아프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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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uck Hwan Jang, "Virtual reality is the 'air'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ttps://news.samsung.com/kr/?p360834, 2017. 

  2. Ventuesquare gigo, "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What's different?," http://www.venturesquare.net/733585, 2016. 

  3. Ki Jeong Han, "Activation of the Fourth Industry Revolution and Healthcare Industry," The Korea Insurance Reseach Institute, p.5, 2017. 

  4. Product Introduction-BLACK BOX, https://www.blackbox-vr.com/ 

  5. Product Introduction-ICAROS, https://www.icaros.com/ 

  6. Metabolic equivalent, https://en.wikipedia.org/wiki/Metabolic_equival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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