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임 과학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의 효과
The Effect of Cooperative Mentoring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5, 2009년, pp.564 - 579  

고문숙 (부산대학교) ,  이순덕 (부산대학교) ,  최정희 (부산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교수행위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천을 유도하는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하여 초임 과학교사의 수업 및 인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협력적 멘토링 프로그램은 교수피드백, 세미나와 워크숍, 자기평가, 협의회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참여자는 3명의 멘토교사와 박사 석사과정에 있는 교사 2명, 대학교수 1명, 3명의 멘티교사 등 총 9명으로 구성되었다. 멘토링 과정에서 멘티수업 녹화본 및 전사본, 학습지도안, 일대일 멘토링 녹음 및 전사본, 멘토 저널과 멘티 저널, RTOP 교수관찰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업의 분석은 RTOP을 이용하였으며, 멘티교사의 수업에 있어서의 인식과 변화는 저널과 일대일 멘토링 면담자료를 통해 알아보았다. 2회에 걸친 멘토링 과정에서 나타난 멘티들의 수업에 대한 인식과 변화를 살펴보면, 자신의 교사위주의 강의식 수업과 오개념 및 교과내용지식의 부족 등에 대한 문제점을 스스로 인식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발문기술의 부족 및 적절하지 못한 교수언어 사용 등에 대한 교수기술 및 태도 측면과 평가의 전문성 부족, 학습공동체 구현 등의 교실문화 측면에 대한 문제점을 반성하고 이를 개선, 실행하려는 반성적 실천을 통해 실제 수업에서의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협력적 멘토링 과정을 통해서 초임 과학교사의 반성에 의한 반성적 실천에서 일부의 변화가 있었으나, 반성의 요소가 모두 반성적 실천으로 이어진 것은 아니었다. 이는 단기간의 멘토링을 통해서는 멘티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이끌어내기가 어려움을 시사한다. 따라서 초임 과학교사의 교수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중장기적인 멘토링이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nge in the classes of the beginning science teachers through a cooperative mentoring program that induces the practice of reflective thinking. Participants in this study included three mentor-teachers, two teachers in doctorate or masters courses, on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은 교사의 전문성 요구에 어떠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가? 멘토링은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사회의 요구가 심화되는 시점에서 교사교육을 위한 대안으로 제안되고 있으며, 특히 초임교사들의 교수법 개선에 매우 유용한 교육적 방안으로 인식됨과 동시에 중요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Feiman-Nemser, 1996).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멘토링 이외에 어떤 것이 있는가? 멘토링과 더불어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로 들 수 있는 것이 반성적 사고이다. 교사의 전문적 지식은 공식적인 훈련을 통한 이론적이고 기술적인 지식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얻어 지는 실천적 지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반성적 실천이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필연적이라 보는 이유는? 교사의 수업에 대한 반성과 반성적 사고는 전문적 판단을 발달시키고 지속시키는 교사의 실천적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Cruickshank, 1987; Killion & Todnem, 1991: Korthagen, 1997; Pollard & Tann, 1993). 따라서 반성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반성적 실천은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필연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고미례, 남정희, 임재항 (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2. 류방란 (2002). 중학교 초임교사들의 당면 문제와 대처 방식. 한국교육, 29(1), 60-86 

  3. 박성미 (2005). 교대생의 초등교사 역할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멘토링 기능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18(2), 221-242 

  4. 박은혜, 이은화 (1998). 반성적 사고 신장을 위한 교육 실습 지도. 교과교육학연구, 2(1), 187-204 

  5. 이윤식 (1999). 분석장학론. 서울 : 교육과학사 

  6. 이진향 (2002). 수업반성이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과 반성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전화영, 유미현, 홍훈기, 박은이 (2009).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수업 불안 실태 및 전문성 발달 노력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68-78 

  8. 충청남도교육청 (2005). 2005학년도 신규교사의 교단적응과 수업능력을 돕는 멘토링제 운영계획 

  9. 한혜진, 이선경, 김찬종, 이경호, 김희백, 오필석, 맹승호 (2009). 생애사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사의 교수실행 변화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2), 22-42 

  10. Anneke Zanting, Nico Verloop, Vermunt, J. D., & van Driel, J. H. (1998). Explicating practical knowledge: An extension of mentor teachers' role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1(1), 11-28 

  11. Battista, M. T. (1994). Teacher beliefs and the reform move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Phi Delta Kappan, 73, 745-752 

  12. Bybee, R. W. (1993). Reforming science education: Social perspectives and personal reflection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3. Cohen, D., & Ball, D. (1990). Policy and practice: An overview.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2, 233-239 

  14. Cruickshank, D. R. (1987). Reflective teaching: The preparation of students of teaching. Reston, Virginia: Association of teacher educators 

  15. Cuban, L. (1990). Reforming again, again, and again. Educational Researcher, 19, 3-13 

  16. Daloz, L. A. (1999). Mentor: Guiding the journey of adult learner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7. DeBoer, G. E. (1991). A history of ideas in science education: Implications for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8. Duke, D. (2004). The challenges of educational change. Boston: Pearson Education, Inc 

  19. Elbaz, F. (1981). The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Report of a Case study. Curriculum Inquiry, 11(1) 43-71 

  20. Enochs, L. G., Scharmann, L. C., & Riggs, M. (1995). The relationship of pupil control to preservice elementary science teacher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Science Education, 79(1), 63-75 

  21. Feiman-Nemser, S. (1996). Teacher Mentoring: A Critical Review.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060) 

  22. Franke, A. & Dahlgren, L. O. (1996). Conceptions of mentoring: An empirical study of conceptions of mentoring during the schoolbased teacher educa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 627-641 

  23. Ganser, T. (1992). Getting off to a good start: a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for beginning teach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3 899) 

  24. Goodrum, D., Hackling, M., & Rennie, L. (2001). The status and qua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in Australian schools. Canberra, Australia: Department of Education, Training and Youth Affairs 

  25. Guskey, T. R. (1995). Results-oriente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earch of an optimal mix of effective practices. North Central Regional Educational Laborabory (NCREL), Naperville, IL. Retrieved February 24, 2003, from: http://www.ncrel.org/sdrs/areas/rpl_esys/pdlitrev.ht 

  26. Hudson, P. (2004). Toward identifying pedagogical knowledge for mentoring in primary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2), 215-225 

  27. Hulling-Austin, L. (1990).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Implications for teacher induction and mentoring program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173-189 

  28. Killion, J., & Todnem, G. (1991). A process for personal theory building. Educational Leadership, 8, 14-16 

  29. Korthagen, Fred A. J. (1999). Linking reflection and technical competence: The logbook as an instrument in teacher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2(2), 191-207 

  30. Little, J. W. (1994).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a climate of educational reform.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5(2), 129-151. Reprinted in R. J. Anson(Ed.)(1994). Systemic reform: perspectives on personalizing education.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Retrieved 

  31. Martin, A. & Trueax, J. (1997). Transformative dimension of mentor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in the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25 405) 

  32. Maynard, T. & Furlong, J. (1994). Learning to teach and models of mentoring, in: D. McIntyre, H. Hagger & Wilkin (Eds) Mentoring: perspectives on school-based teacher education, 86-102(London, Kogan Page) 

  33. National Commission on Teaching and America's Future (2003). No Dream Denied, A Pledge to America's Children. Washington, D.C.: National Commission on Teaching and America's Future. March 16, 2003, from 

  34. O'Conner, C. L. & Ertmer, P. A. (2003). Today's coaches prepare tommorw's mentor: Sustaining the result of professional development.(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82 676) 

  35. Odell, S. J. & Ferraw, D. P. (1992). Teacher mentoring and teacher retention. Journal of Teacher Eduction, 43(3), 200-204 

  36. Piburn, M. & Sawada, D. (2001). Reformed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RTOP) Training Guide (ACEPT Technical Report No. IN00-3). Tempe, AZ: Arizona Collaborative for Excellence in the Preparation of Teachers 

  37. Pollard, A., & Tann, S. (1993). Reflective reaching in the primary school. London:Cassell 

  38. Renyi, J. (1996). Teachers take charge of their learning: Transform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student success. NEA Foundation for the Improvement of Education. A report to the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Washington, D.C 

  39. Sarrason, S. B. (1996). Revisiting "The culture of the school and the problem of chang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40. Schaffer, E., Stringfield, S. & Wolfe, D. (1992). An innovative beginning teacher induction program: A two-year analysis of classroom interactions. Journal of Teacher Eduction, 43(3), 181-192 

  41. Schmidt, M., & Datnow, A. (2005). Teachers' sense-making about comprehensive school reform: The influence of emo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949-965 

  42.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Y: Basic books 

  43. Schon, D. A.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oward a new design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als. Jossey-bass publishers, San Francisco, CA 

  44. Smith, L. K. & Southerland, S. A. (2007). Reforming practice of modifying reforms?: Elementary teachers' response to the tools of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3), 396-423 

  45. Tellez, K. (1992). Mentors by choice, not design: Help-seeking by beginning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tion, 43(3), 214-221 

  46. Tobin, K. & Fraser, B. J. (1990). What does it mean to be an exemplary science teach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3-25 

  47. Tobin, K., Tippins, D., & Hook, K. (1994). Referents for changing a science curriculum: A case study of one teacher's change in beliefs. Science and Education, 3(3), 254-264 

  48.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0). Schools and school districts recognized for outstanding professional development. U.S. Department of Education press release, Retrieved February 21, 2003, from http://www.ed.gov/PressReleases/ 09- 2000/0918.html 

  49.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50. van Manen, M. (1977). Linking Ways of Knowing with Ways of Being Practical.Curriculum Inquiry, 6(3), 205-228 

  51. Wildman, T. M., Maglaro, S. G., Niles, R. A. & Niles, J. A. (1992). Teacher mentoring: An analysis of roles, activities, and condition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205-213 

  52. Yager, R. E. (1992). Viewpoint: what we did not learn from the 60s about science curriculum refor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 905-910 

  53. Yee, G. & Kirst, M. (1994). Lessons from the new science curriculum of the 1950s and 1960s. Education and Urban Society, 26, 158-171 

  54. Zeichner, K, M., & Liston, D. P. (1987). Teaching student teachers to reflect.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23-4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