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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 및 시추공 전기비저항 탐사를 중심으로
Verification of Reinforcement with Grouting Materials in a Small Scale Reservoir Dike using Surface and Borehole Electrical Resistivity survey 원문보기

지구물리와 물리탐사 = Geophysics and geophysical exploration, v.12 no.3, 2009년, pp.239 - 245  

송성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  용환호 (한국농어촌공사 환경지질처) ,  김양빈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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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수지 제체 누수구간에 대한 지수를 목적으로 분말도가 서로 다른 콜로이드 시멘트와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그라우트를 이용한 그라우팅을 수행하였으며, 주입 효과 검증을 위하여 그라우팅 전후에 변수위 투수시험과 지표 및 시추공을 이용한 전기비저항 탐사를 실시하였다. 투수시험 결과 그라우팅 이후에 투수계수가 약 10배 이상 낮아지는데, 이는 그라우트 재질에 상관없이 주된 누수구간이 효과적으로 지수됨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 쌍극자배열 전기비저항 탐사 결과 그라우팅 이후 주입 구간 전체에서 저비저항대가 수평적으로 발달되는 결과가 나타나며, 전기비저항 수직탐사를 이용한 모니터링 결과 그라우트 주입구간에서 겉보기 비저항이 주입 이전에 비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검사공을 이용한 전기비저항 토모그래피 탐사 결과 제체 상부에서 수행한 전기비저항 수직탐사 결과와 일치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검사공을 이용한 그라우팅 효과 판정 시 지표 및 시추공을 이용한 전기비저항 탐사 방법을 병행하는 경우 제체의 그라우팅 효과에 대한 공간적인 검증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verify the reinforcing effect of grouting materials composed of colloid cement and ordinary portland cement on the water leakage region in a small scale dike, we performed a tubecasing method and applied surface electrical resistivity survey including electrical resistivity tomography (ERT) to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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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누수 방지를 위하여 시공되고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시멘트 그라우트를 이용한 그라우팅으로, 댐의 기초처리, 터널 주변의 보강 및 석회암 공동대 충전 등 암반에 대하여 암석의 강도와 내구력 증대를 통한 투수성 저하를 목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휠댐과 같이 토사로 구성된 경우에는 물의 유동을 줄이거나 토사층의 지지력을 증대시켜 구조물의 침하를 방지하기 위해 실시한다. 특히 휠댐의 중심점토를 구성하는 점토나 실트층에 그라우트를 주입하는 경우에는 흙입자의 공극을 충전하기 보다는 약한 면을 따라 흙의 조직을 파괴하면서 관입하여 국부적인 전단을 발생시킨 후 흙의 입자를 재조정하고 주입재가 고결되는 할렬주입의 형태가 일반적으로 나타난다(Houlsby, 1990).
  • 특히 저수지 제체와 같은 수리시설물의 누수 탐지 및 그라우팅 효과 검증을 위해서는 그라우트 물성을 대표하는 전기전도도(electrical conductivity)를 이용한 전기비저항 탐사가 효과적이다. 따라서이 연구에서는 1차원 및 2차원 지표탐사와 시추공을 이용한 토모그래피탐사를 병행 실시함으로서 탐사자료 해석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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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대부분 저수지의 제체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대부분 저수지의 제체는 토사로 축조된 휠댐으로, 누수원인은 대부분 기초지반에 대한 처리 부실, 통관 주변을 통한 누수 및 댐체 측벽부를 통한 누수 등이지만 제체를 통한 누수도 발생되고 있다(Song et al., 2005).
토사로 축조된 휠댐의 누수원인은 대부분 무엇인가?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대부분 저수지의 제체는 토사로 축조된 휠댐으로, 누수원인은 대부분 기초지반에 대한 처리 부실, 통관 주변을 통한 누수 및 댐체 측벽부를 통한 누수 등이지만 제체를 통한 누수도 발생되고 있다(Song et al., 2005).
토사로 축조된 휠댐에서 누수 방지를 위하여 시공되고 있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무엇이 적용되고 있는가? , 2005). 이러한 누수 방지를 위하여 시공되고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시멘트 그라우트를 이용한 그라우팅으로, 댐의 기초처리, 터널 주변의 보강 및 석회암 공동대 충전 등 암반에 대하여 암석의 강도와 내구력 증대를 통한 투수성 저하를 목적으로 적용되어 왔다. 그러나 휠댐과 같이 토사로 구성된 경우에는 물의 유동을 줄이거나 토사층의 지지력을 증대시켜 구조물의 침하를 방지하기 위해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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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농업기반공사, 2001, 댐 그라우팅 설계 및 시공 실무지침서 

  2. 송성호, 용환호, 장의웅, 2003, 주입재별 저수지 제체 그라우팅 개선 효과 평가, 한국지구시스템공학회지, 40, 69-77 

  3. Houlsby, A. C., 1990, Construction and design of cement grouting: a guide to grouting in rock foundations, John Wiley and Sons, Inc 

  4. Kim, J. H., 1999, TomoDC Version 1.0 software, KIGAM 

  5. Song, S. H., Song, Y., and Kwon, B. D., 2005, Application of hydrogeological and geophysical methods to delineate leakage pathways in an earth fill dam, Exploration Geophysics, 36, 92-96 

  6. Yi, M. J., Kim, J. H., and Chung, S. H., 2003, Enhancing the resolving power of least-square inversion with active constraint balancing, Geophysics, 68, 93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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