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기업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중소기업의 지원 정책 과제를 창의와 혁신주도의 역동적인 중소기업군 육성, 기술경영혁신 활동 및 협력활동 강화, 자금 인력 판로 등 성장기반 구축 등 3가지로 분류한 후 기업의 성과(사업성과, 기술성과, 정책만족)와 비교하여 정책의 영향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정부가 추진하는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기업의 성과의 특징은 자금 지원 분야였다. 전체 24개 측정 변수에서 연구 결과 중 가장 유의미한 변수로 선정된 5개 변수는 1)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 육성, 2)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 지원, 3)기술 연구개발 지원, 4)경영안정자금 지원, 5)공공부문의 중소기업 판로 지원이었다. 이 중 3개 변수가 자금 지원정책으로 자금 지원 정책이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정부의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기업의 성과를 분석하였다. 중소기업의 지원 정책 과제를 창의와 혁신주도의 역동적인 중소기업군 육성, 기술경영혁신 활동 및 협력활동 강화, 자금 인력 판로 등 성장기반 구축 등 3가지로 분류한 후 기업의 성과(사업성과, 기술성과, 정책만족)와 비교하여 정책의 영향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정부가 추진하는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기업의 성과의 특징은 자금 지원 분야였다. 전체 24개 측정 변수에서 연구 결과 중 가장 유의미한 변수로 선정된 5개 변수는 1)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 육성, 2)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 지원, 3)기술 연구개발 지원, 4)경영안정자금 지원, 5)공공부문의 중소기업 판로 지원이었다. 이 중 3개 변수가 자금 지원정책으로 자금 지원 정책이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management performance as the result of the korean government's support policy for the small and medium sized business (SMB). The governmental support policy was carried out for the companies classified in 3 criterion. The first is the upbringing of dynamic SMB group, w...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management performance as the result of the korean government's support policy for the small and medium sized business (SMB). The governmental support policy was carried out for the companies classified in 3 criterion. The first is the upbringing of dynamic SMB group, which are driven by creativity and innovation. The second is the enforcement of technology-innovation and cooperation for SMB. The last is the establishment of the growth basis for SMB like funds, human resources and distribution channels. After categorization of above 3 classes, the affect of support policy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is analyzed, in terms of 3 aspects, management performance, technical performance and policy satisfaction. This study shows that the governmental support policy has the remarkable effects on the financial support sector of SMB. The 5 major sectors, 1) the upbinging of venture-innobiz innovation company, 2) rearing funds of knowledge-based service company, 3) R&D support, 4) support of management stability fund, 5) expansion of distribution channel to the public sector, are designed from 24 variables. The 3 sectors of these 5 are have the main influences from governmental support policy.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management performance as the result of the korean government's support policy for the small and medium sized business (SMB). The governmental support policy was carried out for the companies classified in 3 criterion. The first is the upbringing of dynamic SMB group, which are driven by creativity and innovation. The second is the enforcement of technology-innovation and cooperation for SMB. The last is the establishment of the growth basis for SMB like funds, human resources and distribution channels. After categorization of above 3 classes, the affect of support policy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is analyzed, in terms of 3 aspects, management performance, technical performance and policy satisfaction. This study shows that the governmental support policy has the remarkable effects on the financial support sector of SMB. The 5 major sectors, 1) the upbinging of venture-innobiz innovation company, 2) rearing funds of knowledge-based service company, 3) R&D support, 4) support of management stability fund, 5) expansion of distribution channel to the public sector, are designed from 24 variables. The 3 sectors of these 5 are have the main influences from governmental support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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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연구자들은 중소기업의 정책 초점을 어디에 맞추고 평가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평가기준이 주장되었지만 공통적인 것은 효율성, 효과성, 형평성, 대응성, 적절성, 효용성, 지속성 등으로 정리된다[12]. 본 연구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3가지 분야의 정책에 대한 세부 정책 내용을 측정변수로 설정하고 지원받은 중소기업의 성과를 토대로 정책의 효용성을 측정하였다. 3가지 분야에 대해 각각 세부 측정 변수를 선정하고, 이들 선정 변수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만족도 측정의 타당성 검증을 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각 측정 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하였다.
우편 및 팩스를 통한 설문을 실시하여 유효 설문 79개를 선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표 1과 같이 구성하였으며 독립변수로 활용할 문항은 매우불만(1점)에서 매우만족(5점) 방식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하였다. 표 내용 외에 종속변수로 활용할 문항은 사업성과, 기술성과, 정책만족 등 3개의 문항을 포함하였으며, 창업연도, 업종, 종업원 수 문항을 추가로 포함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표 1과 같이 구성하였으며 독립변수로 활용할 문항은 매우불만(1점)에서 매우만족(5점) 방식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하였다. 표 내용 외에 종속변수로 활용할 문항은 사업성과, 기술성과, 정책만족 등 3개의 문항을 포함하였으며, 창업연도, 업종, 종업원 수 문항을 추가로 포함하였다.
대상 데이터
측정변수의 내용은 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 육성, 창업절차간소화 및 창업교육확대, 중소기업사업전환추진, 중소기업회생인프라조성, 벤처투자시스템 선진화, 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 지원 등이다. 둘째, 기술경영혁신 활동 및 협력활동 강화 부문으로 6개의 측정 변수를 선정하였다. 측정 변수의 내용은 기술 연구개발 지원, 개발기술 사업화 지원, 산학연공동기술개발 지원,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정보화지원,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촉진 등이다.
셋째, 자금·인력·판로 등 성장기반 구축 부문으로 12개 측정 변수를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2009년 3월부터 5월까지 최근 5년간 정부 지원을 받은 기업을 중심으로 120개 기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편 및 팩스를 통한 설문을 실시하여 유효 설문 79개를 선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자료의 수집은 2009년 3월부터 5월까지 최근 5년간 정부 지원을 받은 기업을 중심으로 120개 기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편 및 팩스를 통한 설문을 실시하여 유효 설문 79개를 선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지 문항은 표 1과 같이 구성하였으며 독립변수로 활용할 문항은 매우불만(1점)에서 매우만족(5점) 방식으로 리커트 5점 척도로 하였다.
측정변수로 활용된 세부 지원정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와 혁신주도의 역동적인 중소기업군 육성 부문으로 6개의 측정 변수를 선정하였다. 측정변수의 내용은 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 육성, 창업절차간소화 및 창업교육확대, 중소기업사업전환추진, 중소기업회생인프라조성, 벤처투자시스템 선진화, 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 지원 등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정부가 중점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3가지 분야의 정책에 대한 세부 정책 내용을 측정변수로 설정하고 지원받은 중소기업의 성과를 토대로 정책의 효용성을 측정하였다. 3가지 분야에 대해 각각 세부 측정 변수를 선정하고, 이들 선정 변수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만족도 측정의 타당성 검증을 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각 측정 변수의 영향력을 측정하였다.
이러한 설문 항목의 타당성을 기초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상관분석 결과 표 5의 결과를 얻었다.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하여 고유값(Eigenvalue)이 1이상이고, 요인적재량이 0.
이론/모형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요인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하여 고유값(Eigenvalue)이 1이상이고, 요인적재량이 0.4이상 추출되도록 하였으며 직각 회전(Varimax)방식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석된 결과에서 정부 정책에 대한 강한 상관도를 보이는 것을 찾아 볼 수 있다. A변수 그룹에서는 A1(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육성), A6(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지원) 변수가 특히 상관도가 높았다. 또한 B변수 그룹에서는 B1(기술 연구개발 지원), B4(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정보화지원), B5(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의 변수가 특히 상관도가 높았다.
82)으로 나타나 매우 만족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책만족도에서는 평균이 3.91점(Sd.=0.85)으로 나타나 만족하는 수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05이하의 유의확률을 보였다. 따라서 A변수 그룹에서 기업의 성과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측정변수는 A6(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지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05이하의 유의확률을 보였다. 따라서 C변수 그룹에서 기업의 성과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측정변수는 C1(경영안정자금지원)과 C4(공공부문의 중소기업 판로지원)가 가장 영향을 미치는 측정 변수로 나타났다.
A변수 그룹에서는 A1(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육성), A6(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지원) 변수가 특히 상관도가 높았다. 또한 B변수 그룹에서는 B1(기술 연구개발 지원), B4(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정보화지원), B5(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의 변수가 특히 상관도가 높았다. C변수 그룹에서는 C1(경영안정자금지원) 변수만 상대적으로 상관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88)으로 나타나 만족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성과 만족도의 평균은 4.13점(Sd.=0.82)으로 나타나 매우 만족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책만족도에서는 평균이 3.
6%(25)로 나타났다. 또한 업종의 분포(설문은 서비스업, 제조업 중심으로 조사 함)는 소프트웨어 개발 등 서비스업종이 15.2%(12개), 대부분 외주 생산을 하는 제조업종으로 41.8%(33개), 외주와 자체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종이 43.0%(34개)로 나타났다. 그리고 응답 기업의 22.
설문 응답의 기초 분석 결과, 창업 기간이 5년 이상 10년 미만인 기업이 15.2%(12개), 10년 이상 15년 미만인 기업이 53.2%(42개), 15년 이상 20년 미만인 기업이 31.6%(25)로 나타났다. 또한 업종의 분포(설문은 서비스업, 제조업 중심으로 조사 함)는 소프트웨어 개발 등 서비스업종이 15.
4 이상으로 측정변수로서 타당한 결과를 보였다.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크론바하 알파값이 A변수=.8621, B변수=.8193, C변수=.8386으로 나타나 설문 항목의 구조적 타당성도 유효함을 보였다.
그러나 김현욱[10]은 연구 결과가 유의하지 않다고 발표하였다. 이와 같이 중소기업의 지원정책 효과에 대해 일치된 결과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은 종합적인 연구 결과를 보면 지원기관의 지원시스템 수준, 정책적 지원 시점, 수혜 기업의 전략 및 능력 등에 따라 중소기업 지원효과에 대한 일치된 결과들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종속변수로 활용될 사업성과의 만족도는 평균이 5점 척도에서 3.79점(Sd.=0.88)으로 나타나 만족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술성과 만족도의 평균은 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정부가 추진하는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기업의 성과 중 매우 유의미 하게 나타난 것의특징은 무엇이며, 가장 유의미한 변수로 선정된 5개 변수는 무엇인가?
상관분석 결과와 회귀분석 결과의 공통성을 보면 정부가 추진하는 중소기업 정책에 대한 기업의 성과가 다음과 같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매우 유의미하게 나타난 것의 특징은 자금 지원 분야임을 알 수 있다. 전체 24개 측정 변수에서 연구 결과 가장 유의미한 변수로 선정됨 5개 변수는 1)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 육성, 2)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지원, 3)기술 연구개발 지원, 4)경영안정자금 지원, 5)공공부문의 중소기업 판로지원이다. 이 중 3개 변수가 자금 지원정책으로 자금 지원 정책이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측정변수로 활용된 세부 지원정책은?
측정변수로 활용된 세부 지원정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와 혁신주도의 역동적인 중소기업군 육성 부문으로 6개의 측정 변수를 선정하였다. 측정변수의 내용은 벤처,이노비즈,경영혁신형기업 육성, 창업절차간소화 및 창업교육확대, 중소기업사업전환추진, 중소기업회생인프라조성, 벤처투자시스템 선진화, 지식기반서비스 육성자금 지원 등이다. 둘째, 기술경영혁신 활동 및 협력활동 강화 부문으로 6개의 측정 변수를 선정하였다. 측정 변수의 내용은 기술 연구개발 지원, 개발기술 사업화 지원, 산학연공동기술개발 지원,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정보화지원,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촉진 등이다. 셋째, 자금·인력·판로 등 성장기반 구축 부문으로 12개 측정 변수를 선정하였다. 측정 변수의 내용은 경영 안정자금, 맞춤형 기술기능인력 양성지원, 현장인력 안정공급 지원, 공공부문의 중소기업 판로지원, 민간부문의 중소기업 판로지원, 수출저변확충 지원, 해외마케팅 역량강화 지원, 소상공 창업 지원, 소상공 경영개선자금 지원, 재래시장 상권활성화 지원, 여성기업 활동촉진 지원, 장애인 창업촉진 지원 등이다.
중소기업의 지원 정책 과제를 3가지로 분류하라.
중소기업의 지원 정책 과제는 창의와 혁신주도의 역동적인 중소기업군 육성, 기술경영혁신 활동 및 협력활동 강화, 자금·인력·판로 등 성장기반 구축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중소기업의 정책 초점을 어디에 맞추고 평가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평가기준이 주장되었지만 공통적인 것은 효율성, 효과성, 형평성, 대응성, 적절성, 효용성, 지속성 등으로 정리된다[12].
참고문헌 (12)
Chuck, P., "Competitive strategy through differentiation," The Small Business Journal, 2000.
Haton, L., Raymond, B., "Developing small business effectiveness in the context of congruence," J. of Small Business Mgt., 32(3), pp.76-89., 1994.
Hassink, R., "Towards regionally embedded innovation support systems in South Korea? Seoul," The 16th Pacific Regional Science Conference, pp.1-29.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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