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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안동 하회마을 문화관광체험이 관광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ultural Tour Experience Hahoe Village at Andong on Touring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7, 2009년, pp.361 - 370  

조태영 (동국대학교 경영관광대학 호텔관광경영학과) ,  서태양 (동국대학교 경영관광대학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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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래의 문화유산이 잘 보존된 문화관광지인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어떠한 문화관광체험요인이 관광만족에 영향을 주는지와 관광만족의 후속태도인 행동의도 즉,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밝혀 안동하회마을을 운영하는 실무자에게 활용가능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문화관광체험의 교육성과 일탈감 요인이 관광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관광체험의 4가지 요인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argeting the visitors to Hahoe Village at Andong, which is a cultural tourist attraction with its traditional cultural heritage well preserved, aimed at offering applicable implications to the staff in charge of management of Hahoe Village at Andong by clarifying which cultural tou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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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형문화유산들이 잘 보존되어 있는 문화 관광지를 방문하여 교육적인 체험 이외의 어떠한 문화관광 체험을 하고자 하는지, 또한 어떠한 문화관광 체험 요인에 의해 만족을 지각 하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래의 문화유산이 잘 보존된 문화 관광지인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어떠한 문화관광체험요인이 관광만족에 영향을 주는지와 관광만족의 후속태도인 행동의도 즉, 재방문 의도와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밝혀 관광만 족의 극대화와 재방문과 추천의도를 높일 수 있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시사점은 탈현대 사회에서 문화관광지를 운영하는 운영자에게 운영 전략을 세우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전래의 문화유산이 잘 보존된 문화 관광지인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어떠한 문화관광체험요인이 관광만족에 영향을 주는지와 관광만족의 후속태도인 행동의도 즉, 재방문 의도와 추천의도와의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밝혀 안동하회마을을 운영하는 실무자에게 활용가능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문화관광체험 요인은 관광만족 요인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문화관광체험 요인 중 교육성은 관광만족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문화관광체험 요인 중 오락성은 관광만족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문화관광체험 요인은 행동의도 요인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관광만족 요인은 행동의도 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 문화관광체험 요인 중 교육성은 행동 의도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 문화관광체험 요인 중 오락성은 행동 의도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 문화관광체험 요인 중 심미성은 행동 의도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4 : 문화관광체험 요인 중 일탈감은 행동 의도요인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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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이선희, 전주형, "관광체계측면에서의 문화론적 접근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3권, pp.231-26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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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김진수, "고유성 인식과 관광체험간의 인과관계", 관광경영학연구, 제6권, 제3호, pp.69-87, 2002. 

  22.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Vol.14, pp.105-119, 1992. 

  23. V. Zeithaml. A, Parasuraman, and L. Berry,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 pp.31-46, 19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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