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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자제품의 소비행동과 디자인 선호도 차이
Difference in Consumption Behavior and Preferences on Hat Produ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7, 2009년, pp.1038 - 1049  

김차현 (경희대학교) ,  박문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at is an important fashion accessory item for a total fashion coordination and the number of millineries is increasing in the current accessory market. This research provides basic information about the millinery in relation to consumer consumption behavior, preference, and satisfaction with h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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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구대상이 젊은 세대의 여성에 국한되어 있고, 혹은 오래된 조사연구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 속에 모자에 대한 착용실태와 선호하는 요소 또한 변화되었으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본연구는 20대에서 50대 이상의 각 연령대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연령대별 성별로 나타나는 특성을 조사 비교하여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를 시키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대에서 50대 이상의 다양한 남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의해서 모자 착용 및 소비행동과 소비자 모자 착용의 디자인 선호도, 모자제품 만족도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모자 관련 업체의 상품개발 과정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증가하는 액세서리 시장에서 모자 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리 매김 할 수 있게 할 것이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액세서리 시장과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모자 산업체에 상품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대에서 50대 이상의 님.녀를 대상으로 모자 착용실태, 디자인 선호도와 제품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수도권 대도시의 20대에서 .50대까지 선행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양한 연령대를 표집 대상으로 모자의 착용현황 및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런데, 모자 아이템은 패션과 함께 변화해 가는 유행성이 강한 액세서리이기 때문에 유행에 덜 민감한 지방의 모자 착용현황과는 차별되어야 하는 본연구의 한계점이 있으며, 시대에 따라 모자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계속적으로 후속조사 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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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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