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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를 활용한 한국 중소기업의 브랜드 명품성 구축에 대한 연구
Study on Korean SMEs' Brand Luxuriousness Build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6, 2018년, pp.1 - 14  

고인곤 (강남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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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명품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명품을 구매하고 사용함으로써 물질적인 풍요와 함께 심리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명품은 가격 비탄력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가격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고 양호한 성과를 산출하는데 유리하므로 명품성 확보방안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명품성을 '다른 제품과 차별적으로 명품을 인식하게 만드는 제품의 속성으로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중요한 동기를 부여하는 상황적 혜택을 제공하는 요인'으로 정의하고, 한국 중소기업의 브랜드 명품성 구축방안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는 명품산업의 세계시장과 한국시장 현황을 알아보고, 기존연구들과 관련문헌을 조사하여 명품성의 구성요소를 규명하였으며,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계하여 마케팅 믹스를 활용한 한국 중소기업의 브랜드 명품성 구축방법을 제시하였다. 명품성의 하위차원은 기존연구들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제품관련 속성여부와 소비자가 얻는 혜택여부에 따라 규명하였다. 제품관련 명품성은 우월성 (기능적 혜택)과 희소성(경험적 혜택)으로 구분하고, 비제품관련 명품성은 차별성 (상징적 혜택)과 전통성 (배타적 혜택)으로 구분하였다. 브랜드 명품성 구축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요인을 이용하는 것이다. 높은 품질, 우수한 디자인, 인지도가 높으면서 강력하고 호의적이며 독특한 연상의 브랜드를 통해 명품성을 제고할 수 있다. 둘째, 가격요인을 이용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명품을 고가품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제품의 가격을 너무 낮게 책정하는 것은 명품성을 훼손할 수 있다. 셋째, 유통요인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한적인 유통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명품성의 차별성과 희소성을 지각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명품브랜드에 적합한 매장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넷째, 촉진요인을 이용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광고에 많이 노출될수록 명품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의 태도를 형성하여 명품성을 높게 지각한다. 가격촉진은 소비자의 명품성 지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기업속성을 이용하는 것이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제품속성뿐만 아니라 그 제품을 둘러싼 기업연상이나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받는다. 기존연구를 참고하면 높은 기업역량, 양호한 기업평판을 통해 명품성을 제고할 수 있다. 기업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지식창출능력과 연계하여 다차원적으로 접근하면 유용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기업평판에 있어서는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평판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내부구성원들의 평판도 중요하다.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상황에 따라 개별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거나 혹은 믹스 (통합)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브랜드의 명품성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est and consumption of luxury goods have become more popular, luxury goods market is growing rapidly. Consumers can acquire psychological satisfaction with material abundance by purchasing and using luxury goods. Also, from the view of corporations, luxury goods have price inelastic charact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는 어떤 기능을 가지고있는가? 소비는 개인의 단순한 제품의 사용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를 실현하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명품 소비행동도 이러한 측면에서 분석되어야 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의 명품화를 지향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명품성의 구성요소들을 파악하여 이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은 심리적인 만족까지도 크게 영향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가 특정제품에서 지각하는 가치는 소비자의 제품평가 및 구매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소비자는 제품속성을 평가하여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결시키려고 한다. 따라서 명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은 일반적인 제품속성뿐만 아니라 그 제품속성이 유인하는 명품성에 의해 기능적 욕구와 함께 심리적인 만족까지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명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소비자들이 명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명품이 갖고 있는 독특한 성격 때문이다. 명품은 소비자에게 물리적, 심리적 만족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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