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간 철도의 확률적 통행배정모형 구측 연구
A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for Intercity Rail Network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488 - 498  

권용석 (전주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임종훈 (전주대학교 공과대학원 건설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역간 철도는 일반적인 대중교통의 특징 이외에도 노선의 수가 매우 많다는 등의 차별화되는 특징이 있다. 본 연구는 경로구간에 노선선택확률의 개념을 도입하여, 지역간 철도의 특징을 잘 반영할 수 있는 확률적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을 제시하였다. 확률적 통행배정모형은 결정적 통행배정모형의 특성을 포함한 보다 일반화된 모형이다. 본 모형은 다양한 지역간 철도의 특징을 반영할 수 있으며, 기존의 도로 통행배정모형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탐색알고리즘을 직접 활용하기 위해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에서 적용되는 네트워크 확장을 단순화시킬 수 있다. 모형의 검증을 위해서 기존에 대표적으로 이용되는 선형 및 격자형 네트워크에서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해법을 사용하여 기존 모형과 비교하였다. 또한, 지역간 철도의 현실을 반영한 소규모 네트워크에서 기존 모형과의 예측 능력을 비교하였으며,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의 예측 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s of intercity rail network are different from those of public transit network in urban area. In this paper, we proposed a new transit assignment model which is generalized form of deterministic assignment model by introducing line selection probability on route section. This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통행량을 배정한 방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로구간에 노선선택확률의 개념을 활용하여 구축한 결정적 통행배정모형의 해법을 확률선택모형을 이용하여 보다 일반화된 모형으로 확장하고 해법을 제시하였다. 통행배정모형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확률선택모형은 로짓모형과 프로빗모형이 있다.
  • 본 연구의 범위는 경로구간의 노선선택확률의 개념을 도입한 확률적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을 구축하고, 가상의 네트워크에서의 검증과 소규모 네트워크에서의 적용 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비교 모형으로는 기존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통행배정모형을 활용하였다.
  • 11와 같다. 선형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방안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최종 결과만을 제시하였다. 환승 벌점은 부과하지 않으므로 네트워크를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노드는 확장하지않았다.

가설 설정

  • 가정 1: 임의의 경로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집합에 속한 각노선을 통행자가 선택할 확률은 일정하다.
  • 가정 2: 동일한 경로구간을 운행하는 노선 중 통행 시간과 운임 등의 특성이 유사한 노선끼리는 통합한다.
  • 가정 3: 경로구간의 일반화 비용은 경로구간을 운행하는각 통합노선의 일반화 비용과 선택확률의 곱의 합에 의해서 결정되고 용량은 무한하다.
  • 가정 4: 기종점 통행량은 개인교통수단과 분리되고, 대중교통의 기종점 통행량은 주어지는 것으로 한다.
  • 가정 5: 통행의 출발시간을 고려하지 않으며 모든 통행은 동시에 일어나는 것으로 간주한다.
  • 가정 6: 통행자는 노선통합과 경로구간으로 확장된 대중교통 네트워크에 대해 불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 가정 7: 통행자는 자신의 인지통행비용을 최소화하는 경로를 선택하며, 통행자가 인지하는 통행비용의 관측불가능한 비용은 비관련 대안간의 독립성(I.LA.)의속성을 가지고 검블 분포를 따른다.
  • 대중교통 네트워크가 경로구간 기반으로 확장되었다는 전제 하에 가정을 검토하였으며, 일반화된 형태의 수리모형 구축을 위해서 사용한 가정을 포함하였다.
  • 먼저 계산하여야 한다. 주어진 정보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각 경로구간을 운행하는 노선의 선택확률은 각 노선의 일반화 비용에 반비례한다고 가정하여 구하였다(다항로짓모형의 빈도와 통행시간에 대한 계수를 적용하여 구할 수도 있는데, 김경태-이진선[1]의 연구에서 제안한 모형을 활용하면 노선선택확률은 경로구간 (X2-Y1)는 0.543(노선 2), 0.457(노선 3), 경로구간(K-B) 는 0.391(노선 3), 0.609(노선 4)가 됨). 따라서 2개 노선 이상이 운행하는 경로 구간 (X2-Y1)과 (Y2-B) 를 운행하는 노선의 선택확률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경태, 이진선(2007),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한 지역간 철도통행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1호, pp. 109-119 

  2. 김경태, 이성모, 권용석(2008), "지역간 철도의 결정적 통행배정 모형 구축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6호, pp. 550-561 

  3. Le Clercq, F.(1972), "A public transport assignment method,"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Vol. 13, No. 6, pp. 91-96 

  4. Chriqui, C. and Robillard, P.(1975), "Common bus lines," Transportation Science, pp. 115-121 

  5. Spiess, H. and Florian, M.(1989), "Optimal strategies: a new assignment model for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B(23), pp. 83-102 

  6. Spiess, H.(1993), "Transit equilibrium assignment based on optimal strategies: an implementation in EMME/2," EMME/2 Support Center 

  7. Wu, J. H., Florian, M., and Marcotte, P.(1994), "Transit equilibrium assignment: a model and solution algorithms," Transportation Science, Vol. 28, No. 3, pp. 193-203 

  8. Jayakrishnan, R., Mcnally, M.G., and Marar, A.G.(1995), "Recursive structure for exact line probabilities and expected waiting times in multipath transit assign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93, pp. 178-187 

  9. De Cea, J. and Fern $\acute{a}$ ndez, E.(1989), "Transit assignment to minimal routes: an efficient new algorithm," Traffic Engineering and Control, pp. 491-494 

  10. De Cea, J. and Fern \acute{a} ndez, E.(1993), "Transit assignment for congested public transport systems: an equilibrium model," Transportation Science, Vol. 27, No. 2, pp. 133-147 

  11. 이성모, 유경상, 전경수(1996), "차량용량을 고려한 대중교총 통행배전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4권 제3호, pp. 27-44 

  12. Dial, R.B.(1967), "Transit pathfinder algorithm," Highway Research Record 205, pp. 67-85 

  13. 김경태(2007), "지역간 철도 통행배정모형 구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Nielsen, O.A(2000), "A stochastic transit assignment model considering differences in passengers utility fun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B(34), pp. 377-402 

  15. Nguyen, S. and Palottino, S.(1988), "Equilibrium traffic assignment for large scale transit network,"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37, No. 2, pp. 176-186 

  16. Nguyen, S., Pallottino, S., and Gendreau M.(1998), "Implicit enumeration of hyperpaths in a logit model for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Science, Vol. 32, pp. 54-64 

  17. Lam, W.H.K., Gao, Z.Y., Chan, K.S., and Yang, H.(1999),"A stochastic user equilibrium assignment model for congested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Research B(33), pp. 351-368 

  18. Cominetti, R. and Correa, J.(2001), "Common-lines and Passenger assignment in congested transit networks," Transportation Science, Vol. 35, No. 3, pp. 250-267, 2001 

  19. Kurauchi, F., Bell, M.G.H., and Schm \ddot{o} cker, J.D.(2003), "Capacity constrained transit assignment with common lines,"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ing and Algorithms, Vol. 2, No. 4, pp. 309-327 

  20. Gao, Z., Sun, H., and Shan, L.L.(2004), "A Continuous equilibrium network design model and algorithm for transit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B(38), pp. 235-250 

  21. Zhou, J., Lam, W.H.K., Heydecker, B.G.(2005), "The gerneralized nash equilibrium model for oligopolistic transit market with elastic demand," Transportation Research B(38), pp. 519-544 

  22. Cepeda, M., Cominetti, R, and Florian, M.(2006),"A frequency-based assignment model for congested transit networks with strict capacity constraint: characterization and compuration of equilibria," Transportation Research B(40), pp. 437-45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